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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09 (화)

쿠팡 본사 전격 압수수색…3370만명 유출 '본격수사'

해외 서버 침해 정황 집중 분석…17일 국회 청문회도 추진
전자상거래 보안 신뢰 흔들려…국회·수사 모두 ‘정밀 검증'

 

 

경제타임스 김은국 기자 |  쿠팡에서 발생한 사상 최대 규모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본격적인 강제수사 단계로 접어들었다.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과는 12월9일 오전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쿠팡 본사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하고 대규모 정보 유출의 전반적 경위를 밝히기 위한 디지털 증거 확보에 나섰다. 지난달 3370만명 규모의 개인정보 유출 사실이 확인된 이후 수사당국의 첫 강제수사다.

 

■ 경찰, 17명 인력 투입…“전체 경위 규명 위한 필수 조치”

 

경찰은 이날 전담수사팀장을 포함해 총 17명을 투입해 본사 내 서버 기록과 내부 문서 등 관련 자료 확보에 집중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압수수색은 사건의 전체 사실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필수적 절차”라며 “확보된 로그 기록, 내부 통신자료 등을 정밀 분석해 개인정보 유출자, 유출 경로, 기술적 침해 방식 등 사건의 핵심 요소를 종합적으로 밝힐 계획”이라고 밝혔다.

 

쿠팡은 지난달 25일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고, 이틀 뒤인 28일 경찰로부터 고소인 조사를 받았다. 당시 경찰은 쿠팡 측으로부터 제출받은 서버 로그를 기초로 공격자가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해외 IP를 확보해 추적에 나섰지만, 해당 정보만으로는 전체 침해 과정을 확인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추가 강제수사로 전환한 것으로 풀이된다.

 

■ “4500명 피해”→“3370만 계정 유출”로 번진 초대형 사태

 

이번 사건은 피해 규모가 급격히 확대되며 사회적 충격을 키웠다. 쿠팡은 11월 20일 “약 4500명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고 처음 알렸으나, 열흘 뒤인 30일 “유출된 고객 계정은 약 3370만개”라고 정정 발표했다. 이는 사실상 대부분의 쿠팡 고객 정보가 일시에 노출된 셈으로, 규모 면에서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 최대 수준의 데이터 유출 사고다.

 

유출된 정보는 고객의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일부 주문내역 등이며, 신용카드 번호와 결제 정보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쿠팡은 설명했다. 회사 측은 “현재까지의 조사 결과, 공격자는 해외 서버를 통해 지난 6월 24일부터 고객 정보에 비인가 접근을 시도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 전자상거래 보안 신뢰 흔들…업계 전반 ‘경고음’

 

이번 사태는 개별 기업을 넘어 전자상거래 업계 전체의 보안 수준을 되돌아보게 하는 강력한 경고가 되고 있다. 하루 수천만 건의 거래와 방대한 개인정보가 축적되는 온라인 플랫폼 특성상, 보안 체계의 작은 허점이 대규모 사고로 이어질 위험성이 다시 한 번 확인된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쿠팡 같은 대형 플랫폼에서 3천만 명 넘는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 건 업계 보안 기준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할 수준의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 국회도 긴급 대응…17일 쿠팡 청문회 개최 확정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오는 17일 오전 10시 쿠팡 개인정보 유출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청문회에는 증인 9명과 참고인 5명 등 총 14명이 출석할 예정이다.

 

특히 쿠팡 측에서는 △김범석 쿠팡아이엔씨 이사회 의장 △박대준 대표이사 △강한승 前 대표(현 북미 총괄) △브랫 매티스 CISO △민병기 정책협력실 부사장 △조용우 국회·정부 담당 부사장 등 핵심 경영진이 대거 증인으로 채택됐다.

 

국회는 유출 경위, 내부 보안 체계, 사고 은폐 의혹, 책임 소재, 사후 대응 적절성 등을 집중적으로 따질 것으로 예상된다.

 

■ “수사·국회·고객 신뢰 모두 시험대”…쿠팡, 최대 위기 직면

 

쿠팡은 고객 계정 3370만개 유출이라는 초유의 사태로 기업 신뢰도와 보안 체계가 정면 검증대에 올랐다. 경찰의 강제수사, 국회 청문회, 소비자 불안이 동시에 맞물리면서 전자상거래 업계에서도 “기업 신뢰 회복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IT·보안 전문가들은 “대규모 플랫폼은 단순한 보안 기능을 넘어 침해 감지와 대응 체계를 전면 재정비해야 한다”며 “사태의 본질은 기술적 침해뿐 아니라 위험을 조기에 감지하지 못한 관리 실패”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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