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타임스 여원동 기자 | SK텔레콤은 자사의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A.)’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 9월 기준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10월 550만명에서 1년 만에 약 두 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로, 에이닷의 대중화가 본격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SK텔레콤은 이번 성과를 자사가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로 평가하며, 에이닷이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단일 앱을 넘어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해 고객에게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제로 SKT는 에이닷의 기능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해왔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기능을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활용도를 높였으며,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았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AI 기술인 ‘에이전틱 워크플로우(Agentic Workflow)’를 도입, 사용자 요청을 능동적으로 해석하고 실행하는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앞서 SKT는 에이닷의 기술을 자사 통화 서비스에도 접목해왔다. 2023년에는 안드로이드와 iOS 버전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했으며,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출시해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에이닷은 ‘B tv’, ‘티맵(TMAP)’ 등 일상 플랫폼에도 탑재돼 AI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서비스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SKT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 기업 ‘타임트리(TimeTree)’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에이닷 기술을 적용하는 협력도 진행 중이다.
SK텔레콤은 MAU 1,000만 돌파를 계기로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모든 순간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