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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5 (월)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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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소액결제 사고 관련 피해예방 대응요령 발표

방통위, KT 소액결제 피해사고 관련 이용자 보호조치 안내 소액결제 한도 축소·서비스 차단, 악성 스팸문자 주의 당부

방송통신위원회가 최근 발생한 KT 소액결제 피해사고와 관련해 이용자들의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한 종합 대응요령을 제시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최근 발생한 KT 소액결제 피해사고와 관련해 이용자들의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한 종합 대응요령을 제시했다. 방통위는 11일 이번 소액결제 사고와 유사한 피해가 의심될 경우 즉시 확인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안내했다. 이용자들은 이동통신 사업자 고객센터나 전용 앱을 통해 소액결제 내역을 신속히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동통신 3사 모두 114번으로 무료 상담이 가능하며, KT의 경우 24시간 전담고객센터인 080-722-0100을 운영하고 있다. 피해 예방을 위한 사전 조치로는 휴대폰 결제 이용한도 축소와 소액결제 서비스 차단이 효과적이라고 제시했다. 이용자들은 T월드, 마이케이티, 당신의 U+ 등 각 통신사의 전용 앱을 통해 소액결제 서비스를 차단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실제 피해가 확인된 경우에는 이동통신사업자나 결제대행사에 즉시 피해 사실을 신고하고, 필요시 결제 내역 등 증빙자료를 확보해 관할 경찰서에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방통위는 특히 이번 피해사고를 악용한 2차 피해 가능성에 대해서도 경고했다. 소액

진화하는 보이스피싱…정부·민간, AI 탐지 기술로 공동 대응

6천억 원 넘는 상반기 피해액, 지난해 대비 급증 과기정통부·경찰청·통신 3사 등 참여해 협의체 발족 AI 기반 탐지·차단 체계 고도화로 현장 적용성 강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은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사기전화(보이스피싱) 대응 연구개발 민·관 협의체` 발족식을 열고,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인공지능 기반 탐지·차단 기술을 고도화해 피해 확산을 막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올해 상반기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6천억 원을 넘어 지난해 같은 기간(3,243억 원)보다 크게 늘었다. 정부는 이를 국민의 신뢰와 일상을 위협하는 중대한 민생범죄로 규정하고, 지난 8월 마련한 `사기전화 근절 종합대책`의 핵심 과제를 실행하기 위해 협의체를 출범시켰다. 협의체에는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을 비롯해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경찰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 관계기관이 참여했다. 민간에서는 SKT·KT·LGU+ 등 이동통신 3사, 삼성전자, 한국인터넷진흥원, ETRI, KAIST 등이 동참했다. 이들은 기관별로 보유한 데이터를 가명 처리해 안전하게 공유하고, AI 탐지 모형을 공동 개발·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비식별 데이터 공유 플랫폼 활용, 현장 수요 반영 연구개발, 제도적·기술적 연계 장치 마련 등이 주요 의제로 다

개인정보위, KT·LGU+ 개인정보 유출 의혹 조사 착수

KT 고객 대상 무단 소액결제 피해 다수 발생 미국 보안전문지 해킹 정황 공개…LGU+도 조사 대상 포함 개인정보위, 민원 접수에 따라 사건 경위·유출 여부 집중 확인

개인정보보호위원회(위원장 고학수, 이하 개인정보위)는 10일 KT와 LGU+를 대상으로 개인정보 유출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본격적으로 착수했다고 밝혔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10일 KT와 LGU+를 대상으로 개인정보 유출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본격적으로 착수했다고 밝혔다. 최근 KT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가 다수 발생하면서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이 제기됐고, 미국 보안 전문지 `Phrack`을 통해 KT와 LGU+에 대한 해킹 정황이 공개된 바 있다. 개인정보위는 그간 언론보도와 자체 정보공유 등을 통해 사실관계를 확인해왔으며, 피해 사례와 시민단체의 조사 요청 민원이 잇따르자 직접 조사에 나서게 됐다. 개인정보위는 "현재 두 기업으로부터 공식적인 개인정보 유출 신고는 접수되지 않았으나, 피해자 침해신고가 제기된 만큼 법적 근거에 따라 사건 경위와 개인정보 유출 여부를 집중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개인정보 보호법 제63조에 따르면 위원회는 신고나 민원 접수, 또는 정보주체 보호 필요성이 인정될 경우 자료제출 요구 및 현장 검사를 통해 조사를 진행할 수 있다. 위원회는 이번 조사 과정에서 KT와 LGU+로부터 관련

삼성전자판매,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 45001’ 획득

고객·임직원 안전을 최우선하는 노력을 인정받아 인증 획득 임직원 대상 지속적인 안전 교육 및 건강질환 예방 활동 힘써

삼성전자판매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 삼성전자판매가 10일 서울 강남구 삼성스토어 대치에서 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표준 `ISO 45001` 인증 수여식을 진행했다. 왼쪽부터 삼성전자판매 전병준 대표이사, 한국표준협회 문동민 회장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안전보건 관리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산업재해와 질병을 줄이고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에 대해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갖춘 기업에 부여된다. 삼성전자판매는 전담 조직 운영과 지속적인 안전 문화 확산 활동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안전보건경영 환경을 구축해 왔다.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사업장 내 위험 요인을 사전에 예측·예방하며 지속 가능 경영을 한층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삼성전자판매는 △정기 안전 점검 △자연재해 대응 매뉴얼 수립 △연 2회 비상 대피 훈련 등 고객과 임직원의 잠재적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또 임직원을 대상으로 △금연·체지방 제로 캠페인 △계절별 건강 정보 제공 △안마의자 및 발

KT 무단 소액결제 침해사고…과기정통부, 민관합동조사단 신속 가동

과기정통부·KISA, 현장조사 착수해 원인 규명 나서 이동통신·네트워크 전문가 참여…재발 방지 대책 마련 추진 경찰과 협력해 피해 최소화…“국내 최고 전문가 총동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KT 고객 무단 소액결제 침해사고와 관련해 9일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고 현장조사 등 신속한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KT 고객 무단 소액결제 침해사고와 관련해 9일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하고 현장조사 등 신속한 원인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전날 오후 7시16분 KT로부터 침해사고 신고를 접수한 뒤 즉시 자료 보전을 요구하고, 같은 날 오후 10시50분 서울 우면동 KT 사옥을 방문해 상황을 파악했다. 이번 사건의 중대성과 추가 피해 가능성을 고려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함께 이동통신·네트워크 전문가를 포함한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조사를 본격화했다. 민관합동조사단은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이 단장을 맡고, KISA 디지털위협대응본부장이 부단장을 담당한다. 위원은 과기정통부와 KISA 관계자, 민간 전문가 등으로 꾸려지며 규모는 조정 가능하다. 조사단은 KT 고객 무단 소액결제 관련 시스템을 중심으로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보보호 분야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단을 별도로 구성해 기술적·정책적 자문을 병행한다. 과기정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