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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6 (화)

"국립박물관은 K-컬처 보물창고"…최휘영 장관, 현장 방문

최근 관람객 급증 및 `뮷즈` 품절 사태 등 현장 상황 직접 점검
박물관 자산 활용, K-컬처 시장 300조 원 달성 성장 동력 될 것 강조

문화체육관광부 최휘영 장관이 8월 3일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아 관람객 증가와 박물관 상품 `뮷즈(MU:DS)` 판매 상황 등을 점검했다.

 

 

이번 방문은 넷플릭스 인기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영향으로 국립중앙박물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람객이 급증하며 관련 상품이 품절되는 상황에 맞춰 이뤄졌다.

 

올해 7월 말 기준 국립중앙박물관 관람객은 약 345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199만 명보다 크게 늘었다. 외국인 관람객 역시 지난해 13만 명에서 올해 20만 명으로 증가했다.

 

`뮷즈`의 최근 5개년 연평균 성장률은 54.2%에 달하며, 매출액이 5.7배 증가하는 등 국립중앙박물관은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 장관은 유홍준 국립중앙박물관장 등과 함께 `뮷즈` 상품관을 비롯해 `사유의 방`, `두 발로 세계를 제패하다`, `새 나라, 새 미술 - 조선 전기 미술 대전` 등 주요 전시를 둘러보며 관람 여건과 상품 판매 현황을 직접 확인했다. 또한 국립중앙박물관의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최 장관은 "박물관은 `케이-컬처`의 정체성과 지속 가능성을 위한 기반"이라며 "고부가가치 문화 산업의 핵심 거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물관 자산 등 우리 전통 유산이 `케이-컬처` 시장 300조 원 달성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앞으로도 국립중앙박물관이 국민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으로서 안전하고 쾌적한 관람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 확충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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