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짧아진 가을, 9월부터 겨울 준비 시작!…검색 데이터로 본 '월동 준비' 트렌드 변화
9월부터 '가을이불' 270%↑…침구류 검색량 폭증
난방 텐트 240% 급증…난방용품도 '선제적 구매'
소비 트렌드 구조적 변화…"월동 준비 시점 9월로 앞당겨져"
경제타임스 전영진 기자 | 기후 변화로 가을이 짧아지고 겨울이 빨라지면서, 소비자들이 예년보다 한 달 이상 앞선 9월부터 월동 준비를 시작하는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오늘의집은 최근 한 달간의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따뜻한 침구와 난방용품 관련 키워드 검색량이 최대 4배 가까이 급증하며 소비 트렌드의 구조적 변화를 입증했다고 9일 밝혔다. 오늘의집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한 달간(9월 초~10월 초 기준) 따뜻한 침구류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특히 '가을이불' 검색량은 270% 증가하며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9월 초부터 간절기 침구를 찾는 움직임을 본격화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보온력을 높인 '간절기 차렵이불'(259%)과 '고밀도 차렵이불'(203%) 등 기능성 침구에 대한 관심도 크게 늘었다. 겨울의 상징인 '겨울이불' 검색량 역시 125% 증가하며 예년보다 일찍 겨울 침구를 준비하는 추세가 확인됐다. 침구류와 더불어 겨울철 난방 및 방한용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눈에 띄게 커졌다. 난방비 절감 효과가 큰 '난방 텐트' 검색량이 240% 증가하며 방한용품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