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타임스 이준오 기자 | 현대차와 기아의 패밀리 레저용 차량(RV) 4종이 올해 국내 시장에서 역대 최다 판매를 달성할 전망이다. 하이브리드 라인업 확대와 최신 안전 사양 기본 탑재 전략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맞물려 큰 시너지 효과를 낸 것으로 분석된다.
8일 현대차·기아 IR에 따르면 올해 1∼9월 국내시장에서 현대차·기아의 패밀리 RV 4개 모델(현대차 팰리세이드·싼타페, 기아 쏘렌토·카니발)의 합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만8천대 증가한 22만8천대를 기록했다.
한 달 평균 2만5천대가량 팔린 것으로 볼때 연말까지 지난해 기록 27만5천대를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차종별 구매에서 RV가 차지하는 비중이 70%에 육박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가족용 차량 수요 증가에 더해 레저 및 장거리 여행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이러한 트렌드를 가속화하고 있다.
주요 모델별로는 쏘렌토가 가장 많은 7만3천691대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카니발(6만2천469대), 팰리세이드(4만6천338대), 싼타페(4만5천570대)가 뒤를 이었다.
이러한 추세가 이어질 경우 현대차·기아의 패밀리 RV 라인업은 올해 누적 판매 30만대 돌파도 가능하다.
RV 판매 증가 요인으로는 하이브리드 트림의 확대가 꼽힌다.
카니발과 팰리세이드 등 주요 모델에 하이브리드 라인업이 추가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넓어졌다.
이밖에도 자율주행 보조 시스템, 다중 충돌 방지 브레이크,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 최신 안전 사양이 대거 기본 탑재된 것도 수요를 끌어올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패밀리 RV 라인업을 강화하고, 안전과 편의성을 높이는 기술을 지속해 적용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