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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30 (화)

LS, 1조 투입 새만금 배터리 소재 공장 준공... 전구체 국산화 시동

신규 공장 1,000여 명 고용 창출 효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황산니켈→전구체→양극재’ 배터리 산업 밸류 체인을 순수 국내 기술로 실현
구자은 회장 “새만금서 K-배터리 소재 강국 실현 앞당길 것"

경제타임스 이준오 기자 |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LLBS)이 30일 전북 군산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4만 평 규모의 전구체 공장을 준공했다. 중국에 의존했던 2차전지 전구체의 국산화에 신호탄을 쏘아 올린 것으로 풀이된다. 
LLBS 은 신규 공장 건립에 총 1조 원을 투자했으며  이에 따라 1,000여 명의 고용 창출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구 회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전 세계 80%에 달하는 전구체 시장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순수 국내 기술로 글로벌 공급망을 선도하기 위해, 이곳 새만금에 K-배터리 소재의 심장이 될 핵심거점을 마련했다”고 준공 배경을 설명했다. 구회장은 이어 “미국행 배터리 소재의 탈중국화가 가속화되는 등  변화의 흐름을 타고 LS-엘앤에프 배터리솔루션은 LS그룹의 신성장사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배터리 산업 밸류체인의 국산화를 이끌며 K-배터리 소재 강국의 실현을 앞당기겠다”고  강조했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양극재용 전구체 수요는 지난해 320만 톤에서 2032년에는 777만 톤으로 2.4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평균성장률 전망치는 12%로 성장성이 크지만 현재 전구체의 80% 이상은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 

LS그룹은 새만금 전구체 공장을 통해 글로벌 전구체 시장에서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기술 기반 공급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LLBS는 전구체 시험 생산을 시작으로 2026년에는 2만 톤, 2027년에는 4만 톤, 2029년에는 전기차 130만 대 규모에 해당하는 12만 톤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LS그룹의 비철금속 제련회사, LS MnM 또한 약 1조 8천억 원을 투자해 2027년 울산 공장 준공에 이어 2029년 새만금 공장까지 가동되면 전구체의 핵심 소재인 황산니켈을 연간 6만2천 톤 규모로 양산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LS는 LS MnM이 LLBS에 황산니켈을 공급하면 LLBS가 이를 활용해 전구체로 만든 뒤, 양극재를 생산하는 파트너사 엘앤에프에 납품하는 배터리 산업 밸류체인을 순수 국내 기술로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준공식에 참석한 허제홍 엘앤에프 이사회의장은 "LLBS 전구체 공장 준공은 대한민국 이차전지 산업 도약의 전환점이자,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전환을 선도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LS그룹은 전기·전력·소재 등 기존 주력 산업을 강화하는 동시에 배·전·반(배터리·전기차·반도체) 관련 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낙점해 구 회장의 ‘양손잡이 경영’ 전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같은 경영 전략의 일환으로 설립된 LLBS는 지난 2023년 10월, 그룹 지주사인 ㈜LS가 하이니켈 양극재 전문회사 엘앤에프와 손잡고 배터리 핵심 소재 양극재의 원료로 쓰이는 전구체 사업을 위해 출범한 합작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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