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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01 (토)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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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GS25·세븐일레븐, '미코노미'로 경기 회복 견인

3분기 유통경기 102 회복…미코노미 트렌드가 소비 심리 자극 “나를 위한 합리적 소비와 작은 사치가 유통업 새 성장축으로”

경제타임스 김은국 기자 | 물가가 오르는데 경기는 살아나지 않는 ‘한국형 스태그플레이션’ 속에서도, 편의점을 비롯한 유통업계가 ‘미코노미(Me-conomy)’ 트렌드를 발판으로 반등의 불씨를 지폈다. 합리적 절약과 ‘나를 위한 작은 사치’가 공존하는 소비심리가 3분기 경기 회복 기대를 끌어올렸고, BGF리테일(CU)·GS25·세븐일레븐 등 주요 편의점 3사가 이 흐름의 최전선에 섰다. ■ 경기침체 속 유통업 ‘희망의 신호’ 대한상공회의소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가 3분기 102를 기록했다. 기준치(100)를 웃돌며, 경기 침체 국면에서도 유통업 회복 기대감이 8년 만에 반등했다. 직전 분기 75에서 102로 급등한 배경에는 ‘미코노미(Me-conomy)’ 소비 재부상이 자리한다. ‘미코노미’는 “나를 위한 소비”, 즉 자신에게 직접적인 만족과 보상을 주는 소비 행태를 말한다. 고물가 시대를 거치며 △지출을 최소화하는 ‘짠테크형’ △작은 행복을 추구하는 ‘소확행형’으로 양분됐다. 이 두 흐름이 편의점 산업의 성장 엔진으로 작동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 CU, “편리미엄+작은 사치”로 미코노미 선점 BGF리테일의 CU는 미코노미 트렌드의 가장 큰 수

'애국심' 담은 소비, 기업이 이어간다…유통가 ‘독도의 날’

케이알컴퍼니·모나미·NHN, 제품·콘텐츠로 독도 알리기 동참 브랜드 가치와 사회공헌이 결합된 ‘스토리텔링 CSR’ 확산

경제타임스 김은국 기자 | ‘독도의 날(10월25일)’을 맞아 국내 주요 기업들이 브랜드 제품과 콘텐츠를 통해 ‘독도 알리기’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케이알컴퍼니의 프리미엄 소주 '40240 독도 21', 문구기업 모나미의 ‘153 독도’ 스페셜 에디션, 그리고 NHN의 ‘한게임 섯다&맞고’ 기부 이벤트 등. 각기 다른 산업군이지만 ‘독도사랑’과 ‘의미 있는 소비’를 키워드로 한 공익 마케팅이 활발하게 전개됐다. ■ 케이알컴퍼니, “소주로 독도를 알린다” 케이알컴퍼니㈜농업회사법인은 8월 광복절에 출시한 증류식 소주 ‘40240 독도 21°’가 두 달 만에 12만병 판매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제품명 ‘40240’은 독도의 우편번호에서 따왔으며, 국산 쌀 100%와 울릉도 해양심층수·평창 청정수로 제조된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다. 회사는 “증류식 소주의 대중화와 국산 원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독도를 상징적 브랜드로 선택했다”고 밝혔다. 현재 ‘40240 독도 21°’는 GS25에 이어 GS THE FRESH에서도 판매 중이며, 독도의 날을 계기로 유통 채널을 확대해 ‘국산 프리미엄 소주’의 새로운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고 있다. ■ 모나미, “필기구에 담은

모나미, ‘독도의 날’ 맞아 수익금 3% 기부

에메랄드 바디의 상징적 에디션… 제품 할인·SNS 이벤트 병행 수익금은 독도사랑운동본부 통해 독도 수호 활동에 사용

경제타임스 김은국 기자 | 문구 브랜드 모나미가 ‘독도의 날(10월25일)’을 맞아 독도사랑운동본부에 ‘153 독도’ 제품 판매 수익금의 3%를 기부한다고 10월24일 밝혔다. 이번 기부는 2021년부터 5년째 이어지는 ‘독도사랑 캠페인’의 일환으로, 독도 수호 활동과 독도사랑 플랫폼 사업 등에 사용된다. 모나미는 지난 2021년 ‘독도의 날’을 기념해 ‘153 독도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하며 국민들에게 독도의 의미를 되새기고 그 가치를 함께 지켜가자는 메시지를 전달해왔다. 회사는 매년 해당 제품의 판매 수익금 일부를 꾸준히 기부해 왔으며, 독도사랑운동본부 주관의 독도 기금 마련 행사에 제품 후원 등 사회공헌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153 독도’는 독도와 동해를 상징하는 에메랄드 바디 컬러에 진한 블루 톤 금속 구금과 노크(클립부)가 더해진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특징이다. 패키지는 0.7mm 검정색 리필심 FX 4000을 장착한 153 고급 볼펜, 1.0mm 추가 리필심, 독도 배지·트레이싱지·지함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모나미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에서 ‘153 독도’는 2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 고객에게는 타이니탄 립밤 증정과 무료 각

LG생활건강, ‘LG 프라엘 수퍼폼 갈바닉 부스터’ 미국 공식 론칭

아마존·틱톡샵 판매 개시… 글로벌 뷰티테크 트렌드 선도하나

경제타임스 기수완(인턴) 기자 | LG생활건강이 프리미엄 홈뷰티 브랜드 ‘LG 프라엘(Pra.L)’ 인수 후 첫 제품으로 ‘LG 프라엘 수퍼폼 갈바닉 부스터’를 글로벌 최대 뷰티 시장인 미국에 공식 론칭했다고 21일 밝혔다. 수퍼폼 갈바닉 부스터는 무게가 47 g에 불과해여 언제 어디서나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 제품에는 화장품의 유효 성분을 피부에 보다 깊숙이 전달하도록 돕는 갈바닉(Galvanic) 기술이 적용돼 스킨케어 제품의 흡수율을 최대 182 %까지 높이는 성능을 갖췄다. LG생활건강은 10월 초부터 미국의 ‘아마존’과 ‘틱톡샵’에서 해당 제품 판매를 시작했다. 이번 진출은 글로벌 시장에서 프라엘의 브랜드 입지를 넓히기 위한 첫 단계로, 현지 MZ세대·직장인·주부 등 일상 속 간편한 스킨케어를 원하는 고객층을 중심으로 한다. 틱톡에서 영향력 있는 미국 체조 금메달리스트 수니 리를 홍보대사로 합류시키는 등 활발히 마케팅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79 달러로 합리적인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가 디바이스에 못지않은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여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다. 출시 2주차에 아마존 사이트 내 랭킹 1위를 기록하며 긍정적인 초기 소

레뷰코퍼레이션, 2025년 4분기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 발표

'올영세럼' 등 구매처 결합 키워드 효율↑, 소비 쿠폰 활용 캠페인 수요 급증 레뷰코퍼레이션 "실질적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타겟팅 및 정책 활용' 전략 중요성 커져"

경제타임스 전영진 기자 | 대한민국 대표 체험단 플랫폼 레뷰코퍼레이션이 2025년 4분기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번 리포트는 생성형 AI의 확산과 계절적·정책적 요인에 따른 소비자 행동 변화를 분석하며, 마케팅 전략의 핵심이 '실질적 성과 창출'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레뷰는 자사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의도가 명확히 드러나는 키워드 전략과 정책적 인센티브를 활용한 캠페인 전략이 효과를 보았다고 밝혔다. 리포트에 따르면, 여름철 기초 화장품 시장에서는 단순히 인기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을 넘어, 접근성이 높은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결합한 키워드 전략이 활발하게 전개됐다. 소비자들은 ‘올영세럼’, ‘다이소마스크팩’ 등 구매처와 제품명을 결합한 검색어를 자주 사용하며 높은 효율을 보였다. 이는 소비자가 제품 탐색 단계에서부터 구매 의도와 채널을 결합해 검색하고 있음을 반영하며, 마케터가 구매 의도가 높은 검색어를 전략적으로 타겟팅하는 것이 중요해졌음을 시사한다. 특히 올리브영은 MZ세대 여성 고객층을 중심으로 강력한 유입 채널로 분석됐다. 또한, 여름철 스킨케어 마케팅에서는 성분 중심의 제품 홍보가 핵심 흐름으로 지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