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9월 23일 대전 국가철도공단 본사에서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재생에너지 보급 전략 설명회를 열고, 태양광발전 사업자들과 함께 부지 활용 방안을 논의한다. 광주 차량기지(지붕) 이번 설명회는 정부의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발맞춰 전국적으로 분포한 철도 유휴부지를 태양광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전국 18곳, 총 30만8,247㎡의 철도 유휴부지에 28㎿ 규모의 태양광발전 시설이 조성되어 있다. 이는 고리 2호기 원전 발전량의 약 4.3%에 해당한다. 그러나 전체 철도 유휴부지 규모가 3,613만㎡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추가 설치 여력이 충분하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실제로 충남 아산 방축동, 강원 철원 율이리, 전남 나주 송촌리, 경남 김해 장방리 등 주요 부지에 태양광 시설이 들어서 있으며, 수도권 가평읍 등에서도 이미 발전 사업이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설명회에서 철도 유휴부지 활용 현황과 향후 태양광발전에 적합한 후보지를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유휴부지 사용 허가 절차를 안내하고, 제도 개선을 포함한 민간 사업자 의견을 수렴해 보다 효율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참석을 원하는 사업자는 오는 17
HMM(대표이사 사장 최원혁)이 브라질 최대 광산업체 발레(Vale)와 4300억원 규모의 장기 운송계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HMM의 건화물선(Dry Bulk) Global Trust호 이번 계약은 지난 5월 발레(Vale)와 체결한 6360억원 규모의 10년 장기 운송계약에 이은 두 번째 계약으로, 계약 기간은 2026년부터 2036년까지 10년이다. HMM은 총 5척의 선박을 투입해 철광석을 운송할 예정이다. 벌크선은 5년 이상의 장기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아 시황 변동성이 큰 컨테이너 부문의 수익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발레와 같은 글로벌 대형 화주와의 협력은 안정적 물동량을 바탕으로 지속적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 2030년까지 벌크 선대를 110척(1256만DWT) 규모로 확대할 계획인 HMM은 이를 통해 컨테이너와 벌크의 균형 있는 성장을 추진하고, 신사업 진출 기회를 모색할 방침이다. 벌크선은 화물의 종류에 따라 특화된 선박과 운송 능력이 요구된다. HMM은 철광석, 석탄 등을 운반하는 건화물선(Dry Bulk), 원유와 석유화학제품 등을 운반하는 유조선(Tanker)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특수 화물을 운송하는 중량화
조현 외교부 장관이 최근 조지아주 한국 국민 구금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해 미국 투자기업 전용 비자 제도 도입 등 근본적 해결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미 의회에 강조했다. 토드 영 상원의원 면담 사진 조현 장관은 9월 10일과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토드 영(공화, 인디애나), 앤디 킴(민주, 뉴저지), 빌 해거티(공화, 테네시) 상원의원 등을 차례로 만나 이같이 밝혔다고 외교부가 12일 발표했다. 조 장관은 면담에서 "대미 투자 사업을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한 우리 전문직 인력들이 미 관계당국에 의해 대거 구금되는 상황이 발생한 데 대해 국민들은 깊은 우려를 갖고 있다"며 "외교장관으로서도 무거운 마음을 갖고 대미 협의에 임해왔다"고 말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신속한 협조와 조치 지시, 미 관계당국과의 원만한 협의를 통해 우리 국민들의 원활한 출국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 장관은 특히 "우리 기업의 대미 투자공약 실현을 위해서는 우리 인력들이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이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루비오 국무장관과의 면담에서 미국 내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전국 최초로 여객선을 대중교통화한 `인천 아이(i) 바다패스` 정책을 알리기 위한 홍보 광고 `바다패스 마실 편`을 제작해, 9월부터 순차적으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인천시, `인천 아이(i) 바다패스 마실 편` 정책 홍보 광고 공개 이번 광고는 섬 여행을 `계획적인 관광`이 아닌 `생활 속 이동`으로 자연스럽게 풀어냈다. 지하철 안내방송을 패러디한 해설과 함께 시민이 마치 동네 마실 가듯 편안하게 섬을 오가는 모습을 감성적으로 그려냈다. 영상은 지하철 안내방송을 듣고 일상처럼 섬 여행을 떠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소야도에서는 바다갈라짐길을 걷고, 대이작도에서는 부모와 아이가 풀등을 함께 지나며 자연을 즐긴다. 이어 승봉도 해안 길을 따라 걷는 한 남성의 모습이 더해지며, 특별한 계획 없이도 섬을 가볍게 다녀올 수 있는 일상의 여정을 그려낸다. 촬영은 소야도, 대이작도, 승봉도 등 인천의 대표 섬에서 진행됐으며, 인천역, 연안부두, 송도 버스정류장 등 실제 이동 경로도 함께 담아 현실성과 생활 밀착성을 높였다. `인천 아이(i) 바다패스`는 인천시가 시행 중인 해상 여객 운임 지원 정책으로, 섬 주민과 인천 시민은 연안 여객선을 정액
박용철 강화군수가 지난 8일, 인천시 중구 서별관 회의실에서 열린 9월 인천 지역 군수·구청장협의회에서 강화∼서울역을 바로 잇는 급행 M버스 노선 신설을 촉구했다. 박용철 강화군수, 인천 군수ㆍ구청장협의회서 M버스 노선 신설 촉구 현재 인천시는 서울과 연계하는 광역버스 21개 노선과 M버스 12개 노선을 운행하고 있는데, 강화군에서는 서울∼신촌행 3000번 광역버스 1개 노선만 운행하고 있다. 게다가 해당 노선은 김포시를 경유하기 때문에 강화에서 서울 신촌까지 이동 시간이 2시간 이상 소요되는 등 광역 교통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강화군이 건의한 강화∼서울역 M버스 노선은 서울역까지 1시간대에 도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획기적인 교통수단이다. M버스가 도입되면 서울역 직결을 통한 KTX 연계로 지역 정주 여건 개선, 생활 인구 증가, 관광객 유입 등 지역경제 발전을 견인할 핵심 요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의회에서 박용철 강화군수는 "같은 인천 시민임에도 지역 간 교통 여건 차이가 큰 것이 현실"이라며, "강화군민도 인천 시민으로서 교통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인천시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
충북 증평군이 교동사거리에 최첨단 교통안전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 횡단보도를 설치하고, 보행자 중심의 교통문화 확산에 나섰다. 증평군, 보행자 중심 스마트교통...안전에 `빛`을 더하다 교동사거리는 유동 인구와 차량 이동이 많은 주요 교차로로, 일상 속 보행 안전 확보가 중요한 지역이다. 이번에 설치된 스마트 횡단보도는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의 안전을 고려해 첨단 기술을 접목한 교통안전 인프라로, 주민들의 체감 만족도를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보행신호등 적·녹색 잔여 시간 표시기 ▲LED 바닥 신호등 ▲도로 표지병 ▲객체 검지 카메라 ▲보행자 및 운전자용 전광판 ▲우회전 알리미 ▲보행자 음성안내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됐다. 야간이나 시야가 제한된 상황에서도 시인성을 높여 사고를 예방하고, 운전자에게는 선제적 경고를 제공해 안전 운전을 유도한다. 특히 보행신호등 적·녹색 잔여 시간 표시기는 도내에서도 발 빠르게 도입된 사례로, 군이 신속하게 스마트 교통안전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군은 이번 설치로 보행자 안전 강화는 물론, 도심 교통질서 개선 효과도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교동사거리를 시작으로 ▲군립도서관 사거
국민의힘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의원들이 이재명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찰청 해체 및 대법관 증원 논의에 대해 위헌적 조치라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나경원 · 곽규택 · 주진우 · 송석준 · 박준태 · 조배숙 의원이 9일 오후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조직법 개편과 사법 개혁을 둘러싼 민주당의 움직임을 강하게 규탄했다. (사진=나경원 의원 SNS) 나경원·곽규택·주진우·송석준·박준태·조배숙 의원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조직법 개편과 사법 개혁을 둘러싼 민주당의 움직임을 강하게 규탄했다. 이들은 "검찰 해체와 대법관 증원은 결국 사법 장악을 목표로 한 위헌적 시도"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우선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검찰청을 폐지하고 공수청을 신설하려는 방안이 헌법에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나경원 의원은 "검찰총장은 헌법 제89조에 명시돼 있어 검찰청은 헌법상 기관으로 볼 수 있다"며 "이를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국회의장을 인민대회 의장으로 바꾸는 것과 다름없는 명백한 위헌&qu
해운대구(구청장 김성수)와 해운대블루라인파크(대표이사 배종진)가 KTX-이음 해운대 정차 유치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해운대구(구청장 김성수)는 지난 8월 해운대블루라인파크와 손잡고 KTX-이음 정차역 유치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이후, 해변열차와 스카이캡슐 방문객을 대상으로 활발한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9월 8일, 해운대블루라인파크 청사포 정거장 앞에서 열린 행사에서 해변열차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직접 응원 릴레이에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해운대구(구청장 김성수)는 지난 8월 해운대블루라인파크와 손잡고 KTX-이음 정차역 유치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이후, 해변열차와 스카이캡슐 방문객을 대상으로 활발한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해운대블루라인파크는 최근 누적 관광객 1,000만 명을 넘어 부산을 대표하는 관광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배종진 해운대블루라인파크 대표는 "KTX-이음이 해운대에 정차하면 관광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정차역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해운대구는 올해 말 중앙선과 동해선에 KTX-이음이 추가 도입될 예정인 만큼, 서명운동과 주민 및 관광객 참여 응원 릴레이를 통해 정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9월 5일(금) 단월교 재가설공사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9월 5일(금) 단월교 재가설공사 준공식을 개최했다. 단월교는 단월동과 주미리를 연결하는 `원두천`에 위치한 교량으로, 기존 교량 노후로 평상시 집중호우 등으로 조금만 비가 많이 와도 차량과 보행자의 통행에 위험이 컸다. 이번 재가설 공사를 통해 교량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확보해 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 환경을 제공하게 됐다. 새롭게 준공된 단월교는 총연장 98m, 폭 7m 규모의 교량으로 재가설됐으며, 총사업비 41억 2천만 원이 투입됐다. 이를 통해 교통이 원활해지는 것은 물론, 집중호우 등에도 주민들이 안심하고 통행할 수 있게 됐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그동안 안전등급 D등급으로 판정된 단월교는 시민들의 안전한 통행을 위협하는 큰 문제였다"라며 "이번 공사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 균형 발전과 생활 편의 증진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공사에 협력해주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준공식에는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9월 5일 오후 APEC 정상회의 개최(10월 말 예정)를 앞두고 주요 교통 인프라 현장을 찾아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이 9월 5일 오후 APEC 정상회의 개최(10월 말 예정)를 앞두고 주요 교통 인프라 현장을 찾아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세계 정상과 대표단, 경제인들이 방한할 때 활용할 입·출국 경로와 교통시설 운영 현황을 사전에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 장관은 먼저 김해국제공항을 방문해 현장 직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며 그간의 노고를 치하했다. 이어 출입국 이동 동선, 주기장 현황, 안내체계, 국제선 제2출국장 공사 현장(9월 완공 예정) 등을 점검했다. 그는 “공항은 외빈들이 우리나라에 도착해 가장 먼저 마주하는 첫인상”이라며 “국토부, 공항공사, 공군이 긴밀히 협업해 남은 기간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후 경주로 이동한 김 장관은 고속도로와 국도 시설 정비 현황을 확인한 뒤, 경주역에서 역사 내 화장실과 엘리베이터 등 개량 상황을 직접 살폈다. 또한 대합실 내 참가자 안내 계획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