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클원 ‘KRWIN’, 비트마트 상장…글로벌 시장 진입

  • 등록 2025.11.06 08:30:00
크게보기

법정화폐 담보 기반의 안정성 앞세워 CEX 첫 등재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생태계 진입의 전환점"

 

 

경제타임스 고은정 기자 | 케이클원은 오는 11월13일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비트마트(BitMart)에 해외에서 비거주자를 대상으로 발행한 법정화폐 담보형 스테이블코인 ‘케이알윈(KRWIN)’이 최초 상장된다고 6일 밝혔다. 거래는 당일 오후 3시(한국시간)부터 가능하다.

 

이니텍의 자회사 케이클원은 스테이블코인KRWIN에 대한 개념검증(POC) 단계를 운영중이다. KRWIN은 실제 예금과 1:1로 담보되는 구조를 갖춰 가격 변동성이 큰 가상자산과 차별화된 안정성을 제공한다.

 

케이클원은 이번 상장을 통해 KRWIN의 글로벌 유동성을 확대하고 향후 (또는 규제 완비 후) K-콘텐츠·관광·결제 등 다양한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비내국인 중심의 활용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비트마트는 전 세계 180여 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메이저 거래소로 일일 거래량 기준 글로벌 톱15에 속한다. 2017년 설립 이후 9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했으며, 미국에서는 공식 자금서비스사업자(MSB)로 등록돼있다.

 

이상준 케이클원 대표는 “이번 비트마트 상장은 KRWIN이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시장으로 진입하는 실질적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향후 더 많은 사용자가 K-콘텐츠 생태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KRWIN을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RWIN의 비트마트 상장은 법정화폐 담보형 스테이블코인이 최초의 중앙화 거래소(CEX) 상장으로,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생태계로의 진입을 알리는 중요한 전환점으로 평가된다.

고은정 기자 ket@ket.com
Copyright @경제타임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