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타임스 김은국 기자 | 미국 메이저리그사커(MLS) 명문 구단 LAFC의 홈구장 BMO 스타디움이 K팝으로 물든 밤을 맞았다. 하이브가 LAFC와 공동 기획한 ‘K-컬처 페스티벌’이 지난달 29일(현지시간) 2만2천여 관중의 열광 속에 펼쳐지며, 스포츠와 한류의 결합이 만들어낸 새로운 문화 모델을 제시했다.
이날 열린 ‘아우디 2025 MLS컵 플레이오프’ 1라운드 1차전은 단순한 경기 이상이었다. 경기 시작 전, 하이브 뮤직 아티스트들의 곡에 맞춘 10분간의 라이트쇼가 펼쳐졌다. BTS의 ‘MIC Drop’으로 시작된 무대는 세븐틴의 ‘HOT’,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CROWN’, 르세라핌의 ‘ANTIFRAGILE’로 이어지며, 관중석은 거대한 파도처럼 들썩였다.
특히 BTS의 ‘Dynamite’가 울려 퍼질 때 밤하늘을 수놓은 불꽃과 LED 밴드의 반짝임은 그야말로 압도적이었다. 응원 밴드는 음악과 연동돼 반짝이며, 경기장은 ‘콘서트형 축구장’으로 변신했다.
현지 한식당들은 한국식 치킨 샌드위치, 김치 타코 등 퓨전 한식을 선보였다. BMO 스타디움에서 ‘한식 전용 푸드존’이 운영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준비된 모든 메뉴가 완판됐다. K팝에 이어 K푸드까지 현지 팬들의 감각을 사로잡으며, ‘한국 문화의 복합체험형 페스티벌’로 자리매김했다.
CBS스포츠는 “팬들이 예상치 못한 문화적 축제를 즐겼다”며 “한인 커뮤니티의 자부심과 결속력이 높아졌다”고 보도했다. 더지스트(The Gist)는 “로스앤젤레스의 축구문화와 성장 중인 K팝 커뮤니티의 결합은 혁신적”이라며 “스포츠 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하이브 아메리카의 아이작 리 의장은 “열정적인 팬덤을 가진 LAFC와 협업하게 돼 뜻깊다”며 “하이브의 문화적 영향력을 로스앤젤레스 전역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래리 프리드먼 LAFC 공동대표도 “하이브와의 협업은 스포츠와 음악이 만들어낸 진정성 있는 시너지의 사례”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