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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브랜드 1위는 애플…삼성전자 5위
  • 정우성 기자
  • 등록 2020-10-20 19:2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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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삼성, 작년 6위에서 1계단 올라
  • 현대차는 자동차 브랜드 중 5위


다국적 기업들의 브랜드 영향력 평가에서 삼성전자가 세계 5위로 올라섰다. 1위는 애플이 차지했다. 현대차는 자동차 브랜드 중 세계 5위에 올랐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인 인터브랜드는 '2020년 최고 글로벌 브랜드'를 20일 발표했다.


인터넷 쇼핑몰 아마존이 2위, 마이크로소프트가 3위를 차지했다. 브랜드 가치 4위는 인터넷 기업 구글이다.


현금으로 환산한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623억달러(70조9855억원)에 달한다. 삼성전자는 작년에는 6위였지만 한 단계 올랐다.


삼성전자는 2000년대 들어 브랜드 가치가 급속도로 차지했다. 조사를 처음 시작한 2000년에는 43위(50억달러, 5조6971억원)였다. 이후 19위(2010년)→9위(2012년)→6위(2017년)로 올라섰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가 "코로나19 대응 사회공헌, 지속가능경영 활동, 혁신 제품 출시, 5G·AI 등 미래 기술 투자를 잘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삼성전자는 앞서 미국 경제지 포브스가 선정하는 '세계 최고의 고용주' 평가에서는 1위,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브랜드' 평가에서는 8위에 오르기도 했다.


현대차는 자동차 부문 브랜드 세계 5위에 올랐다. 전체 브랜드 순위로는 36위를 차지했다. 브랜드 가치는 현금으로 환산하면 143억 달러(16조2935억원)다.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전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유일하게 종합 브랜드 순위가 올랐다. 


자동차 브랜드 세계 1위는 도요타다. 이어 메르세데스-벤츠, BMW, 혼다가 뒤를 이었다. 현대차 다음으로는 테슬라가 6위에 이름을 올렸다.


인터브랜드는 현대차에 대해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본격적인 확장과 브랜드에 지속적으로 투자했다"며 "코로나 상황에서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 사회공헌 활동에서의 발 빠른 대응, 전기차·수소차의 실질적 판매 확대로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다"고 평가했다.


2020년 최고 글로벌 브랜드 (자료=인터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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