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일본 청소년 40%, 일본 디지털 뒤쳐져 있다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1-01-19 16:14:14

기사수정
  • - 일본 교육 디지털화 추진 코로나영향 10대 의식조사

행정절차의 디지털화가 늦어지는 이유를 물었더니 서면이나 대면주의(対面主義 : 얼굴을 마주 보고 일을 해야하는 습관) 등의 뿌리 깊은 관습(34.1%)이 1위였다.(사진 : 유튜브 캡처)가장 디지털화를 진행시켜 주었으면 하는 것은 교육 현장. 일본 재단(도쿄)이 전국의 17~19세의 남녀 1000명에게 실시한 의식 조사에서, 일본의 디지털화에 대해 40% 가까이가 “뒤쳐져 있다”고 회답했다.

 

뒤쳐진 이유로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에 의한 일제 휴교 하에서의 온라인 수업 도입의 지연이나, 학교에 의한 대응 격차 등이 꼽혔다.

 

일상에서 디지털화를 진행시켜 주었으면 하는 것(복수응답)은 “온라인 수업”이 35.9%로 최다를 보였다. 급부금 입금 등 신속한 지원(24.8%), 행정 절차 관련(23.5%)이 뒤를 이었다. 급부금(給付金)이란 주로 국가나 공공 단체에서 내어 주는 돈을 말한다. 

 

행정절차의 디지털화가 늦어지는 이유를 물었더니 서면이나 대면주의(対面主義 : 얼굴을 마주 보고 일을 해야하는 습관) 등의 뿌리 깊은 관습(34.1%)이 1위였다.

 

교육에서 필요한 것을 묻자 “프로그래밍 언어나 IT리터러시(IT Literacry : 정보기술 활용 능력)의 학습이나 1인 1대 단말기의 제공” 등이 40% 이상의 회답을 얻었다.

 

올해 창설 예정인 디지털청에 기대한다는 39.1%, 기대하지 않는다는 20.0%였다.

 

조사는 2020년 11월 13~17일에 인터넷으로 실시했고, 일본 재단의 담당자는 “젊은이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교육의 디지털화라고 알았다. 민관 일체가 되어, 디지털화의 유무로 교육 환경에 격차가 나지 않게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충남교육청, `인수레` 운영으로 상생의 첨단교육기술 생태계 조성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21년 전국 최초로 구축한 ‘인수레’(인공지능교육 수업활동 레시피)를 통해 4년째 충남교육청과 첨단교육기술 기업 간 건강한 상생의 첨단교육기술 생태계를 조성하여 인공지능교육 기반 미래교육 수업을 지원한다. 인수레`(인공지능교육 수업활동 레시피) 화면  인수레는 ‘가상현실세계 ...
  2. 인천시, 오는 13일 인천대공원에 인천하늘수가 찾아갑니다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의 수돗물 인천하늘수의 안전성과 품질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오는 13일 인천대공원 문화마당에서 홍보캠페인 `인천하늘수 시민안전문화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의 수돗물 인천하늘수의 안전성과 품질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오는 13일 인천대공원 문화마
  3. 남해군,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 설계공모 보고회 남해군이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일 최종 설계공모안이 공개됐다. 남해군이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일 최종 설계공모안이 공개됐다.이날 보고회에서는 장충남 군수를 비롯해 관계 부서장 및 실무팀장 등이 참석해 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주요 현안을
  4. 창녕군 우포따오기, 올해 첫 부화 성공 창녕군(군수 성낙인)은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우포따오기가 지난 10일, 첫 부화를 했다고 밝혔다. 창녕군은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우포따오기가 지난 10일, 첫 부화를 했다고 밝혔다.올해 처음으로 부화한 새끼따오기는 14년생 수컷과 17년생 암컷 번식 쌍이 지난달 14일 우포따오기복원센터 번식케이
  5. 통영시, 먹거리 관광산업화 본격시동 통영시와 더본코리아는 지난 11일 통영시청에서 먹거리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천영기 통영시장과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 - 업무 협약 체결 천영기 통영시장과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가 직접 참석한 가운데 체결한 협약의 주요 내용은 ▶외식산업개발원 설립 및 운영 ▶큰발개 수산식품 특화마을(로컬
  6. ‘케이-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 개최, 여행사와 지자체 등 200여 곳 참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여행업협회와 함께 4월 12일(금), 롯데호텔 서울에서 ‘케이(K)-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를 개최했다.  경기관광공사가 `케이(K)-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에 참석해 경기도 비무장지대 테마 관광상품을 알리고 있다.코로나19 이후, 외래 관광객이 점차 늘어나면서 작년 외래 방한 관광객은 1,100만 명으로 ..
  7. 아산시, 신정호 수질개선을 위한 ‘고효율 녹조 복합제거장치’ 운영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수질개선을 위한 ‘녹조복합제거장치(수상용 2대, 육상용 1대)’를 지난 4일 신정호에 설치하고 8일부터 운영한다.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수질개선을 위한 `녹조복합제거장치(수상용 2대, 육상용 1대)`를 지난 4일 신정호에 설치하고 8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작년 9월 신정호수 녹조 방지와 수질오염 개선을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