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피아트 크라이슬러와 PSA 주주 합병 승인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1-01-05 16:04:41

기사수정

거래액은 520억 달러(약 56조 5천 344억 원)으로, 새로 생긴 회사의 이름은 스텔란티스(Stellantis)로 알려졌다. ‘스타들로 빛을 발한다’는 뜻의 ‘스텔란티스’에는 틈새시장인 마세라티(Maserati), 알파 로메오(Alfa Romeo) 등 14개 브랜드가 한 지붕 아래 들어설 예정이다.(시진 : 유튜브 캡처) 4일(현지시간) 피아트 크라이슬러와 프랑스의 PSA 그룹간의 합병은 두 주주들의 승인을 얻었다.

 

이번 협상은 세계 4위의 자동차 메이커를 탄생시킬 것이며, 회담이 시작된 지 2년 후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영국의 BBC가 5일 보도했다.

 

이 합작회사는 PSA의 푸조(Peugeot), 시트로엔(Citroen), 복스홀(Vauxhall)과 같은 유명한 브랜드를 피아트, 지프, 크라이슬러와 함께 모이게 된다.

 

거래액은 520억 달러(약 56조 5천 344억 원)으로, 새로 생긴 회사의 이름은 스텔란티스(Stellantis)로 알려졌다. ‘스타들로 빛을 발한다’는 뜻의 ‘스텔란티스’에는 틈새시장인 마세라티(Maserati), 알파 로메오(Alfa Romeo) 등 14개 브랜드가 한 지붕 아래 들어설 예정이다.

 

합병이 올 3월말까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는 상당한 비용절감이 될 것이 기대된다. 

 

이로 인해 영국에서 3,0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복스홀(Vauxhall) 공장을 포함하여, 브랜드 전반에 걸쳐 일부 공장이 문을 닫는 문제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PSA는 합병 후 거의 600만대의 자동차 생산능력을 보유하게 되더라도 공장을 폐쇄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렇다면 이렇게 대형 기업이 보다 나은 것일까? 

 

비평가들은 전 세계적으로 네 번째로 큰 자동차 메이커를 만들지만, 더 큰 것이 항상 더 나은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테슬라는 더 큰 경쟁사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생산량이 적지만, 시장 가치가 훨씬 높기 때문에 종종 이러한 예로 사용된다.

 

그리고 생산 면에서 세계 5위의 자동차 브랜드인 미국에 본사를 둔 제너럴 모터스(GM)는 북미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시장을 축소했다. 전 세계 매출에서 GM과 포드를 앞지르겠지만, 스텔란티스는 여전히 폴크스바겐(VW), 르노-닛산-미쓰비시 동맹, 도요타를 추월할 것이다.

 

 

현재 자동차 산업은 기술혁명을 겪고 있다. 전기 또는 연료 전지 전력은 향후 20년 이내에 내연기관으로부터 넘겨받도록 설정되어 있다. 자동차 자체는 점점 더 연결되고 자율적으로 될 가능성이 있다. 합병으로 두 회사는 전문지식과 자원을 한데 모아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동시에 유럽 시장에서의 PSA의 강점과 북미에서의 피아트 크라이슬러의 힘을 결합할 것이다. 그것이 합치는 이론이다. 비록 이 산업에서 거대한 합병이 항상 작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언급할 가치가 있다. 예를 들어, 크라이슬러와 독일의 거대 기업 다임러 사이의 90년대 후반의 연결 고리는 나중에 길가에서 고장이 나버렸다. 

 

* 아시아 초점

 

합병된 회사는 더 큰 경쟁사들과 경쟁할 수 있는 재정적인 힘을 갖기를 바라고 있다. 스텔란티스가 주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 중 하나는 매년 2,100만 대의 자동차가 팔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인 중국이다.

 

제프리스 투자은행(Jefferies investment bank)의 분석가인 필립 후코이(Philippe Houchois)는 “각 그룹들은 스스로 중국에서 재부팅을 할 여유가 없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처럼 많은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것은 전문가들이 말하는 주요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들은 서로의 매출을 잠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尹 대통령, 노후 단독·빌라촌 바꾸는 새로운 도시재생, 뉴:빌 사업 추진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오후 영등포 문래예술공장에서 ‘도시혁신으로 만드는 새로운 한강의 기적’을 주제로 스물한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하여, 수도 서울의 원도심 노후화, 높은 주거비용, 문화 인프라 격차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선도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윤석열...
  2. 지니뮤직,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 아티스트12인과 국내외 투어 공연 개최 지니뮤직이 공연IP확보하고 공연사업확장에 적극 나선다.  지니뮤직은 엠넷(Mnet)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이하 `빌드업`)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탄생한 최고의 보컬 보이그룹 아티스트12인과 오는 6월부터 국내 및 해외투어공연을 펼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지니뮤직은 엠넷(Mnet)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rsqu...
  3. `대구 여행의 시작, 시티투어로 즐거운 대구` 대구시티투어 새 출발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관광협회는 대구시티투어 노선을 개편하고 3월 22일(금)부터 본격 운행한다고 밝혔다.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관광협회는 대구시티투어 노선을 개편하고 3월 22일부터 본격 운행한다.대구시티투어는 기존의 핵심 코스는 유지하고 군위군 편입으로 더 넓어진 대구, 레트로와 K-힐링 관광 트렌드 등을 반영해 대...
  4. 하동군, 화개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 밝혔다 하동군은 지난 18일 국내 최대 벚꽃 군락지로 손꼽히는 하동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하동군은 지난 18일 국내 최대 벚꽃 군락지로 손꼽히는 하동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화개장터에서 쌍계사로 이어지는 이 벚꽃 명소는 한국의 ...
  5. 관악구, 노점과 상생하는 `관악 S특화거리` 조성 본격 돌입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대방역 주변 노점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과 상생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대방역 주변 노점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과 상생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관
  6. 2024년도 전기이륜차 및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조금 지침 확정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 운영지침’을 확정하고 3월 21일부터 4월 30일까지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급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7.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사용하세요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부모의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부모의 일 · 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육아기 단축업무 분담지원금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