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 월가, 중국 거대 통신 3사 퇴출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1-01-01 14:41:19

기사수정
  • - 1월 7일부터 3개사 상장 폐지 퇴출

상장 폐지 중국 기업은 차이나 모바일, 차이나 텔레콤, 차이나 유니콤 홍콩(China Mobile, China Telecom and China Unicom Hong Kong)은 모두 트럼프 행정부의 표적이 됐다(사진 : 유큐브 캡처).

 

뉴욕증권거래소(NYSE)는 중국 통신업체 3곳을 중국 인민해방군(PLA)과 연계됐다는 혐의로 상장 폐지하겠다고 밝혔다고 BBC방송이 1일 보도했다. 

 

1월 7일부터 11일까지 차이나모바일, 차이나 텔레콤, 차이나 유니콤 홍콩의 주식 거래가 정지될 것이라고 뉴욕증권거래소는 밝혔다.

 

상장 폐지 중국 기업은 차이나 모바일, 차이나 텔레콤, 차이나 유니콤 홍콩(China Mobile, China Telecom and China Unicom Hong Kong)은 모두 트럼프 행정부의 표적이 됐다.

 

거대 중국 통신사들은 다음 주에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그들의 주식이 정지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고, 그들의 상장폐지 절차가 시작됐다고 BBC는 전했다. 이들 기업들은 중국에서 모든 수익을 올리고 있지만 미국에는 어떤 존재도 없다. 이들 3사는 홍콩에 별도의 주식 상장이 돼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중국 군부가 소유하거나 통제하는 중국 기업에 대한 미국의 투자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 행정명령은 미국 투자자들이 국방부가 군사 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지정한 중국 기업 리스트의 주식을 사고파는 것을 금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가 안보를 이유로 틱톡, 화웨이, 텐센트(위챗) 등 다수의 중국 기업을 겨냥했다.

 

중국은 미국의 이 같은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기업들에 대한 자체 블랙리스트로 맞대응했다.

 

NYSE와 나스닥을 포함한 미국 증권거래소는 지난 10년 동안 중국 회사들에게 그들의 주식을 주식시장에 상장하라고 간청했었다. 현재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은 200개가 넘으며 시가총액은 2조 2천억 달러(약 2,393조 6,000억 원)이다. 

 

그러나 미국과의 관계가 악화되면서, 많은 중국 회사들이 중국과 홍콩에 이중 상장을 신청했다. 중국의 거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와 징둥닷컴(JD)을 포함한 기업들은 뉴욕에 상장됐지만,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이 격화되면서 지난 2년 동안 홍콩에서 2차 상장을 진행해 왔다.

 

지난달 미국 하원은 중국 기업들이 감사 규정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미국 증권거래소에서 쫓아내는 법안을 통과시킨 적이 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2. 대전시, 봄 맞이 사랑의 헌혈 운동 전개 대전시는 19일 시청사 북문 앞에서 공무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운동’을 펼친다.  헌혈 부스 이번 행사는 봄철 나들이 및 가정의 달을 맞아 헌혈 참여자 수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혈액 수급 안정화를 위하여 마련됐으며, 대전시청 북문 1층 입구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헌혈은 ...
  3. 충남교육청, 학생 마음 돌보기 위해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 진행 충남교육청은 올해 건강한 가정과 학생 정서 안정을 위해서 학부모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충남도 내 권역별로 총 4차례 학부모 교육을 진행한다. 오승주 박사의 강의 19일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도내 학부모 70명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및 학생 자살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의 첫 번째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
  4.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 제479주년을 9일 앞둔 19일, 아산시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을 거행했다.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이날 친수식에는 박경귀 아산시장과 이종학 덕수이씨 충무공파 종친회장 등이 참석했다. 친수식은 충무공 탄신일을 기념하기 위해 이순
  5. 창원특례시, 수요자 중심 다양한 시민자치학교 개최 창원특례시는 4월부터 6월까지 두 달여 간 주민자치회 위원과 일반 시민 대상 ‘찾아가는 시민자치학교’ 및 ‘one-day 시민자치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창원특례시, 수요자 중심 다양한 시민자치학교 개최올해 상반기 ‘찾아가는 시민자치학교’는 주민 스스로 마을 문제점을 찾고 해결방안을 담은 사업을 직접
  6. 천안시성정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활동인증제 프로그램 선정 천안시청소년재단 천안시성정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에 2개의 프로그램이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천안시성정청소년문화의집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요리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인증 획득한 프로그램은 ▲동반자:우리 동네에 반찬 나누자 ▲놀토: 놀자! 흙(土)이랑이다.  ‘동반자:우리 동네에 반찬 나누자...
  7. 충남도-루마니아대사관 ‘문화·관광’ 교류 협력 충남도와 주한 루마니아 대사관이 ‘문화·관광’ 분야에서 교류 및 협력해 나갈 것을 선언했다. 충남도-루마니아대사관 `문화 · 관광` 교류 협력15일 도에 따르면 도와 충남문화관광재단은 지난 12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충남 문화예술 서울 씨엔(CN)갤러리 옥상에 ‘루프탑 CN’을 개장하고, 주한 루마니아 대사관과 문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