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바이든, ‘재닛 옐런 전 FRB의장, 첫 여성 재무부장관 내정’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0-11-24 14:09:37

기사수정
  • 사상 첫 여성 재무장관 지명, 미국 경제 ‘더블딥’ 우려

옐런은 1977년 연준의 한 카페테리아에서 만난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지 아케로프(George Akerlof)와 결혼했다. 그들에게는 경제학 교수인 로버트(Robert)라는 한 명의 아들이 있다.(사진 : 재닛 옐런 전 FRB의장 /위키피디아)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재닛 옐런(Janet Yellen) 전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의장을 재무장관으로 지명했다.

 

바이든 당선인의 그녀의 재무장관 내정은 “그녀가 아주 어려운 시기에 경제정책을 구체화하고 지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하는 것‘이라고 에이피(AP)통신이 24일 보도했다. 

 

금융계에서 널리 존경받는 옐런은 1789년 알렉산더 해밀턴(Alexander Hamilton)이후 미국 재무부를 이끄는 최초의 여성이 될 것이다. AP통신은 “그녀의 지명 사실은 바이든의 계획을 논의하는 관계자가 알려주었다면서, 익명을 요구해 왔다”고 전했다. 

 

재무장관 내정자로서의 재닛 옐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Pandemic)으로 인한 경기 침체로 약화되고, 기업과 개인에 대한 압박이 심화되면서 전염병에 시달리는 불안한 미국 경제에 정면으로 직면하게 될 것이다.

 

미국 각 주와 여러 도시가 전염병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기업과 소비자에 대한 규제를 다시 강화하면서, 올 겨울 경제가 ‘더블딥(double-dip)’ 불황으로 빠져들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더블딥’이란 “일반적으로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는 경우에 경기침체(dip)라 하는데, 더블딥은 이러한 경기침체가 두 차례 계속되는 현상”을 뜻한다. 

 

특히 월가(wall street)를 비롯해 남성 중심의 경제 분야에서 74세의 옐런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연준(FED) 의장을 지낸 최초의 여성이기도 했다. 그녀는 전 연방준비제도(Fed) 지도자로서는 이례적으로 바이든 전 부통령 선거캠프의 고문이 됐다.

 

재무부 장관직은 옐런의 광범위하고 다양한 금융정책 입안 경력에 또 하나의 새로운 장을 추가할 것을 바이든 측에서는 기대하고 있다고 AP는 전했다. 

 

비서로서 그녀는 세계 금융 문제에서 행정부를 대표하고 정부의 재정과 세금 징수에서부터 세계 통화 시장, 은행 규제와 화폐 인쇄에 이르는 책임을 가지고 제멋대로 행동해온 부서, 재무부를 이끌 것이다. 

 

그녀는 또 바이든의 핵심 고문이자 그의 경제 어젠다(의제)에 대한 일반인을 향한 대변인 역할도 기대된다는 것이다. 

 

그녀는 연준의 많은 정책 입안자들, 특히 제롬 파월 의장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나중에 의장직을 승계한 많은 연준의 정책 입안자들과 이미 오랜 관계를 구축했다는 이점을 누리게 될 것이다. 

 

경제의 건강은 부분적으로 독립 기구인 연준과 대통령 내각인 재무부 간의 긴밀한 조정에 달려 있는데, 특히 올 초봄에 발생한 대유행 불황과 같은 주요 위기 동안에 연준과 재무부간의 협조가 더욱 절실했다. 양측의 협조를 통해 이른바 경기부양책 프로그램을 내놓을 수 있었다. 

 

연준을 이끌기 전 옐런 의장은 4년간 부의장을 지냈고, 이전에는 6년간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 총재를 지낸 경력이 풍부한 인물이다. 

 

앞서 빌 클린턴 대통령 시절 그녀는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이사회를 맡은 뒤 대통령의 경제자문회의를 이끌었다. 옐런 의장은 경제와 금리 정책에 대해 수년간 상원 위원회에서 연준 의장으로서 증언한 후 의회에서 잘 알려져 있다. 

 

이 기간 동안 그녀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너무 오랫동안 금리를 너무 낮게 유지했다고 비난했던 공화당 의원들과 자주 충돌했다. 그들 중 일부는 옐런과 그녀의 전임자인 벤 버냉키가 치솟는 인플레이션과 금융시장을 불안정하게 할 수 있는 자산 거품의 위험을 높였다고 주장했다.

 

그런 두려움은 하나도 가시지 않았다. 반대로 버냉키와 옐런 의장과 이후 파월 의장 아래의 연준의 더 어려운 과제는 인플레이션을 연준의 연 2% 목표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었다. 

 

민주당 소속인 옐런 의장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을 공화당 소속인 파월 의장으로 교체하기로 결정했을 때, 연준 의장으로 4년 임기를 단 한 차례밖에 재임하지 못했다. 비록 야당(민주당)에 의해 처음 지명되었더라도 연준 의장이 최소한 두 번의 임기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40년 전통을 깼다.

 

바이든은 지난 주 자신의 재무장관 선택은 “내가 생각하기에 온건한 연정을 통해 민주당의 모든 요소, 진보주의자들이 받아들일 것 같은 사람”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고 AP는 전했다. 

 

제프 하우저(Jeff Hauser) 좌파성향의 단체인 ‘회전문 프로젝트(Revolving Door Project)’ 상무는 “옐런은 많은 진보단체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회전문 현상(Revolving Door)’은 한국으로 치자면, ‘전관예우’라고나 할까. 예를 들어 군 간부가 전역을 해 국방부 관리가 되고, 국방부에서 은퇴해 방위산업체 간부가 되는 등 그들만의 이해관계를 유지하면서 국가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말한다. 

 

옐런 의장은 노동경제학자 겸 실업 전문가로 경제가 대유행 불황에서 회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가운데, 실업률이 여전히 높은 6.9%를 기록하는 등 최근의 경기 상황은 바이든 정부에 도전이 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닐 수 없다. 

 

한편, 옐런은 장기 실업자를 포함한 혜택 받지 못한 그룹들에 관심을 보인 것에 대해 칭찬을 받았다. 그녀는 사람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수많은 직업 훈련 센터를 방문하기도 했다.

 

올해 기후변화 이슈에 참여했던 옐런 의장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탄소세를 지지했다. 그녀가 2018년 초 연준에서 물러났을 때, 진보단체들의 모임인 연준 연합의 숀 세바스찬(Shawn Sebastian) 공동이사는 옐런의 탈퇴를 “전국의 노동자들에게 손해”라고 불렀다. 

 

그는 “경제적 불평등, 경제의 인종적 불균형, 직장에서 여성의 역할, 연준에서 더 많은 다양성의 필요성”을 떠맡으려는 그녀의 노력을 환영했다. 그러나 일부 진보주의자들은 또 옐런 의장이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2008년 말부터 제로 금리를 이끈 2015년 12월의 결정에 대해 비판해 왔다. 

 

달러 가치의 급격한 상승을 초래한 그러한 금리는 2016년 미국 경제 성장 둔화의 원인이 되었고 보고 있다. 옐런 의장은 연준을 떠난 뒤 워싱턴DC에 있는 진보 성향의 브루킹스연구소에서 저명한 인물이 됐다. 

 

옐런은 1977년 연준의 한 카페테리아에서 만난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지 아케로프(George Akerlof)와 결혼했다. 그들에게는 경제학 교수인 로버트(Robert)라는 한 명의 아들이 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대전시, 봄 맞이 사랑의 헌혈 운동 전개 대전시는 19일 시청사 북문 앞에서 공무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운동’을 펼친다.  헌혈 부스 이번 행사는 봄철 나들이 및 가정의 달을 맞아 헌혈 참여자 수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혈액 수급 안정화를 위하여 마련됐으며, 대전시청 북문 1층 입구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헌혈은 ...
  2. 충남교육청, 학생 마음 돌보기 위해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 진행 충남교육청은 올해 건강한 가정과 학생 정서 안정을 위해서 학부모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충남도 내 권역별로 총 4차례 학부모 교육을 진행한다. 오승주 박사의 강의 19일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도내 학부모 70명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및 학생 자살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의 첫 번째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
  3.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4.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 제479주년을 9일 앞둔 19일, 아산시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을 거행했다.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이날 친수식에는 박경귀 아산시장과 이종학 덕수이씨 충무공파 종친회장 등이 참석했다. 친수식은 충무공 탄신일을 기념하기 위해 이순
  5. 서울관광재단, 서울다누림버스·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운영 개시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서울관광재단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 · 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서울다누림 버스와 미니밴, 그리고 여행
  6. 윤미향 의원,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 개최 윤미향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윤미향 의원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
  7. 용산구, 23일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교육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오는 23일 용산아트홀 소극장에서 `2024년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운영 및 윤리 교육`을 실시한다.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는 오는 23일 용산아트홀 소극장에서 `2024년 공동주택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 운영 및 윤리 교육`을 실시한다.지역 내 58개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