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 온라인 뉴스 버즈피드, 허프포스트 인수 합병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0-11-20 13:37:45

기사수정

 최근 몇 년 동안 버즈피드와 허프포스트는 둘 다 직원을 감원했다. 지난 5월 버즈피드는 영국과 호주의 뉴스 룸을 폐쇄하고 직원들의 급여를 삭감하기도 했다.(사진 : 버즈피드 홈페이지 캡처) 미국의 온라인 뉴스 및 라이프스타일 사이트 버즈피드(Buzzfeed)가 가장 주목받는 디지털 미디어 기업 두 곳을 하나로 묶는 거래로 허프포스트( HuffPost)를 인수한다고 영국의 BBC방송이 20일 보도했다. 

 

판매자 버라이즌 미디어(Verizon Media)는 거래의 일환으로 버즈피드의 소액주주가 되어 복합기업에 투자하게 되며, 이 두 회사는 또한 “새로운 수익 기회를 창출을 위해 ”광고와 콘텐츠를 공유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직 인수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조나 페레티(Jonah Peretti) 버즈피드 최고경영자(CEO)가 통합사업을 이끌게 됐다. 그는 2005년 출판사 아리안나 허핑턴(Arianna Huffington)과 함께 허핑턴 포스트(Huffington Post)를 공동 설립하고 1년 뒤 버즈피드를 시작했다.

 

허프포스트는 조지 W 부시 대통령 재임 중 진보적 블로거들을 위한 사이트로 두각을 나타냈으며, 이들 중 많은 블로거들이 무료로 기여를 했다.

 

버즈피드는 젊은 독자들을 끌어 모았던 리스트클(listicles : 하나의 주제에 대해 목록을 작성해 구성하는 기사 서술 방식)이나 퀴즈 같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며 이름을 널리 날렸다. 또한 뉴스 사이트의 기자들을 불러 모았다.

 

그러나 디지털 미디어 회사들은 페이스북과 구글과 같은 거대 기술 기업들로부터 온라인 광고 달러를 끌어내기 위해 애쓰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버즈피드와 허프포스트는 둘 다 직원을 감원했다. 지난 5월 버즈피드는 영국과 호주의 뉴스 룸을 폐쇄하고 직원들의 급여를 삭감하기도 했다.

 

조나 페레티는 이 새로운 거래가 허프포스트 독자들을 청중들에게 추가하고 버즈피드의 광고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버즈피드의 영향력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허프포스트는 테이스티(Tasty), 버즈피드 뉴스 등 다른 버즈피드 사이트와 함께 독립형 브랜드로 남을 전망이다.

 

버즈피드 대변인은 이번 제휴로 인한 일자리 감소 가능성에 대해서는 언급을 회피했다.

 

버라이즌 미디어는 주로 유료 TV와 휴대전화 서비스로 유명한 미국의 거대 통신 회사의 일부다. 2015년 허프포스트를 인수하면서 44억 달러(약 4조 9,002억 8,000만 원)에 AOL을 인수했고, 이후 야후와도 결합했으며, 불과 몇 년 후, 부동산의 가치를 거의 50억 달러(약 5조 5,685억 원)에 이르렀다.

 

구루 고우라판(Guru Gowrappan) 버라이즌 미디어 사장은 “자연스럽게 함께 일할 기회를 고려하면서, 조나와 나는 그가 공동 설립한 허프포스트의 재산에 대해서도 논의했다”면서 “우리는 버즈를 재빨리 깨달았다. 버즈피드의 전략은 허프포스트의 로드맵을 보완해 새로운 에너지를 주입하고 브랜드를 미래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허프포스트가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데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허프포스트를 한 단계 도약시킬 더 좋은 파트너는 생각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새로운 미디어의 어려운 시기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 몇 년 전만 해도 버즈피드와 허프포스트 같은 회사들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다.

 

비즈니스 모델은 단순했다. 온라인에 정통한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전파성이 큰 콘텐츠를 제작하고 온라인 광고 수익으로 현금화했다. 그러나 그들이 기대했던 것만큼 수익이 좋지 않았다.

 

디지털 뉴스 스토리에 대한 광고는 실제로 광고하는 꽤 투박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많은 광고주들이 원하는 것보다 덜 집중하는 편이다. 따라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맞춤화된 타겟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스북과 구글은 온라인 광고의 엄청난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온라인 광고에 쓰이는 돈의 절반 이상이 이 두 회사에 있다.

 

많은 소규모 디지털 미디어 회사들은 대유행 이전에도 직원들을 해고하고 있었다. 코로나19는 이 문제들을 더욱 더 악화시켰다. 집에 틀어박힌 사람들이 더 클릭을 하고는 있지만, 광고주들은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혁명적인 것으로 여겨졌던 이러한 뉴 미디어 회사들을 살아남기 위한 방법을 고안해내려고 노력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인수합병은 디지털 미디어가 재정적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보다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한 최근의 시도로 여겨진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2. 대전시, 봄 맞이 사랑의 헌혈 운동 전개 대전시는 19일 시청사 북문 앞에서 공무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운동’을 펼친다.  헌혈 부스 이번 행사는 봄철 나들이 및 가정의 달을 맞아 헌혈 참여자 수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혈액 수급 안정화를 위하여 마련됐으며, 대전시청 북문 1층 입구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헌혈은 ...
  3. 충남교육청, 학생 마음 돌보기 위해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 진행 충남교육청은 올해 건강한 가정과 학생 정서 안정을 위해서 학부모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충남도 내 권역별로 총 4차례 학부모 교육을 진행한다. 오승주 박사의 강의 19일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도내 학부모 70명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및 학생 자살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의 첫 번째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
  4.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 제479주년을 9일 앞둔 19일, 아산시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을 거행했다.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이날 친수식에는 박경귀 아산시장과 이종학 덕수이씨 충무공파 종친회장 등이 참석했다. 친수식은 충무공 탄신일을 기념하기 위해 이순
  5. 창원특례시, 수요자 중심 다양한 시민자치학교 개최 창원특례시는 4월부터 6월까지 두 달여 간 주민자치회 위원과 일반 시민 대상 ‘찾아가는 시민자치학교’ 및 ‘one-day 시민자치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창원특례시, 수요자 중심 다양한 시민자치학교 개최올해 상반기 ‘찾아가는 시민자치학교’는 주민 스스로 마을 문제점을 찾고 해결방안을 담은 사업을 직접
  6. 천안시성정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활동인증제 프로그램 선정 천안시청소년재단 천안시성정청소년문화의집은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에 2개의 프로그램이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천안시성정청소년문화의집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요리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인증 획득한 프로그램은 ▲동반자:우리 동네에 반찬 나누자 ▲놀토: 놀자! 흙(土)이랑이다.  ‘동반자:우리 동네에 반찬 나누자...
  7. 충남도-루마니아대사관 ‘문화·관광’ 교류 협력 충남도와 주한 루마니아 대사관이 ‘문화·관광’ 분야에서 교류 및 협력해 나갈 것을 선언했다. 충남도-루마니아대사관 `문화 · 관광` 교류 협력15일 도에 따르면 도와 충남문화관광재단은 지난 12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충남 문화예술 서울 씨엔(CN)갤러리 옥상에 ‘루프탑 CN’을 개장하고, 주한 루마니아 대사관과 문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