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람 중심 철도안전 토론회…‘현장 목소리 직접 듣는다’
  • 이종혁 기자
  • 등록 2018-03-23 14:43:14

기사수정
  • 23일 정부·기관·학계·시민단체 합동 토론회서 철도안전 개선방안 논의


▲ 철도현장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토론회 계획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는 현장에서의 안전문화 확산을 통한 이용객·종사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철도현장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토론회‘를 23일 오후 2시에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했다.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철도안전 수준은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에 도달했으나, 철도안전을 책임져 온 종사자들의 안전은 여전히 낮은 수준으로 현장의 작업자 안전 확보를 위한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지난해 한대앞역, 온수역 등에서 작업자 사고 발생 이후 거시적인 정부 대책보다도 현장에서의 안전문화 정착에 대한 관심이 촉구되면서, 이번 토론회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해 학계, 전문가, 철도 관계기관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이용객과 종사자 모두가 안전한 철도를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진지하게 성찰하기 위해 마련됐다. 


철도관련 기관 및 단체, 대학, 연구기관, 시민단체 등 300 여명이 참석한 이번 토론회에서는 한양대학교 백동현 교수 등 전문가 3명의 철도 작업장 안전강화 방안을 청취한 후, 우송대학교 이용상 교수의 사회로 시민단체와 각계 전문가 및 공무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발표자들은 운행선 작업 안전을 위한 다단계 안전장치,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작업 위험요인 제공 등 국내외의 안전관리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각종 연구결과에 따라 안전수준 평가제 도입, 안전담당자 전문성 강화를 위한 인센티브 등 안전개선 방안을 소개했으며, 토론자들은 현장 노동자들이 느끼는 안전대책의 한계점 및 개선방안과 국민들의 관점에서 본 철도현장 안전관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국토교통부 손명수 철도국장은 ‘안전에는 “나”와 “너”, “노”와 “사”가 없고, 서로를 지키고 보호하기 위한 “우리”가 존재한다.’면서 철도 현장에서의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협력과 소통을 당부했다. 


또한, “정부는 올해를 ‘국토교통 안전 강화의 원년’으로 삼아 안전투자 확대, 안전제도 개선, 안전기술 개발 지원 등을 통해 철도현장 안전 강화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권병윤 이사장은 “철도는 한 번의 사고만으로도 대형 인명피해를 야기할 확률이 높아 철저한 안전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오늘 토론회를 계기로, 공단은 국토부와 함께 철도 설계부터 건설, 그리고 운영까지 모든 단계에 걸친 안전관리 시스템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토론회 자료는 철도 관계기관에 공유하고,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검토해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과천시, 마을버스 정류장에 태양광 버스정보안내기 시범운영 성공 과천시는 사기막골 경로당 앞 등 버스정류장 5곳에 친환경(태양광) 버스정보안내기(BIT)를 시범 설치해 안정적인 운영 성과를 거뒀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2027년까지 도시 외곽 버스 정보 취약구간 50개소에 확대 설치해 보급률 10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과천시, 마을버스 정류장에 태양광 버스정보안내기 시범운
  2. KGM, `KG 레이디스 오픈`서 홀인원 주인공 2명 탄생 KG 모빌리티(KGM)가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KG 레이디스 오픈`의 우승 및 홀인원 경품으로 제공한 5대의 자동차 중 3대가 주인을 찾았다. KGM, `KG 레이디스 오픈`서 홀인원 주인공 2명 탄생지난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써닝포인트 컨트리클럽(경기도 용인시 소재)에서 열린 `제14회 KG 레이디스 오픈`의 우승자에게 부상으로 제공하는
  3. 제4회 시흥시장배 국제서핑대회 성황, 세계적 해양레저 도시 위상 강화 시흥시체육회가 주최하고 시흥시서핑협회가 주관한 `2025 제4회 시흥시장배 국제서핑대회 코리아 오픈`이 지난 8월 30일과 31일 시흥 거북섬 웨이브파크 인공서핑장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제4회 시흥시장배 국제서핑대회 성황, 세계적 해양레저 도시 위상 강화이번 대회에는 전국의 프로ㆍ아마추어 서퍼와 동호인 등 전국에서 200여 명의 ..
  4. 인천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지역연계 꿈이음대학` 1학기 성과공유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지난 8월 29일, `고교학점제 지역연계 꿈이음대학` 1학기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지역연계 꿈이음대학` 1학기 성과공유회 개최지역연계 꿈이음대학은 대학 및 지역 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진로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접하기 어려운 배...
  5. 광주시교육청, `희망 스포츠데이-야구장 가는 날` 행사 열어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지난 3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학생, 교직원 등 7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교육 희망 스포츠 데이-야구장 가는 날` 행사를 개최했다. 광주시교육청, `희망 스포츠데이-야구장 가는 날` 행사 열어이번 행사는 시 교육청이 지난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사제동행과 교육복지 사업의 하나로 마
  6. 대구교육청, `상반기 민원우수 공무원 및 민원행정 추진 유공 공무원` 교육감 표창 대구시교육청은 9월 4일(목) `2025년 상반기 민원 우수 공무원`과 `민원 행정 추진 유공 공무원`을 선정해 교육감 표창을 수여했다. 대구교육청, `상반기 민원우수 공무원 및 민원행정 추진 유공 공무원` 교육감 표창대구시교육청은 국민신문고 민원 등을 적극 해결하고 이를 통해 민원 서비스 향상과 민원 행정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한...
  7. 평택시,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등 도로명 부여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지방도 302호선 이화∼삼계간 신규 개설 구간, 평택당진항 항만배후단지 내 신규 도로 구간 등에 대해 주소정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9월 5일 자로 총 7개의 신규 도로명을 부여하고 2개의 도로 구간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평택시,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등 도로명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