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조류 산란기 대비…밤섬·한강공원 ‘봄맞이 대청소’
  • 이종혁 기자
  • 등록 2018-03-22 13:27:57

기사수정
  • 한강사업본부, 오는 22일 ‘새봄맞이 대청소의 날’ 지정, 밤섬·한강공원 대청소


▲ 밤섬 `봄맞이 대청소`

서울시는 2018년 새봄을 맞이해 겨울을 지낸 한강이 건강하게 생태회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한강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깨끗한 공원을 제공하고자 22일 한강공원 전역과 밤섬의 정화활동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강사업본부는 지난 6일부터 오는 31일까지를 ‘봄맞이 특별 환경정비 기간’으로 정해 공원 내 파손시설 보수, 공원시설 정비 및 청소하며, 특히 22일을 ‘새봄맞이 대청소의 날’로 지정해 밤섬과 공원 전역의 환경정화 활동을 집중적으로 시행한다. 


밤섬 환경정화 활동은 겨우내 민물가마우지의 배설물로 뒤덮여 있던 버드나무를 깨끗하게 씻어내는 물청소를 진행해, 오는 4월부터 시작되는 조류산란기에 대비하고 밤섬의 주요 식물군인 버드나무가 새싹을 무사히 틔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22일 밤섬청소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로, 물청소는 청소선 3대의 물대포와 청소보조선의 고압살수기 6대로 밤섬 인근에서 배를 이용해 버드나무에 물을 뿌리는 방법으로 진행하며 이와 동시에 호안가 쓰레기 수거 및 가시박 등 위해식물 제거도 함께 실시한다. 


한편, 밤섬은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도심 속 철새 도래지로서 수생 및 육상 동식물이 서식하기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생태적 보호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인정받아 지난 1999년 ‘서울시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됐고 지난 2012년 6월에는 람사르습지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다.


밤섬은 현재 생태계 조사·복원 등의 목적 이외의 출입자를 제한하고 있으며, 한강사업본부에서 하루 2회 이상 순찰활동을 진행하고 있고, 매년 조류산란기(3∼4월)에 정기적으로 정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성큼 다가온 봄과 함께 한강을 찾는 시민들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22일을 ‘새봄맞이 대청소의 날’로 지정하고 한강공원 전역에 걸쳐 청소 및 환경정비를 진행한다. 


이번 환경정비는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본부 직원, 한강 자원봉사자 등 총 450명이 집결해 청소하는 것을 비롯해 11개 한강공원 전역에서 각 안내센터를 중심으로 청소 및 환경정비를 동시에 진행한다.


주요 청소 내용은 분수시설 청소, 어린이 놀이터 모래소독, 나들목 물청소, 수상시설물 등 환경 정비와 잔디밭, 호안가 등 취약지역 집중 청소를 진행해 겨우내 묵은 때를 말끔히 씻어낼 예정이다. 


윤영철 한강사업본부 본부장은 “이번 한강공원 정화활동을 통해 한강이 깨끗한 생태를 회복하는데 일조하게 될것”이라며 “앞으로도 자연과 사람이 함께 살며 숨 쉬는 한강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청주시, ‘2024 세대공감, 티키타카 소통 워크숍’ 운영 청주시는 5월 8일부터 9일까지 2일간 청주S컨벤션과 옥화자연휴양림에서 ‘2024년 세대공감, 티키타카 소통 워크숍’을 운영했다. 청주시, `2024 세대공감, 티키타카 소통 워크숍` 운영최근 공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저연차 직원(임용 5년 이내)들이 많아짐에 따라 조직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선배 공무원들과 공감하
  2. 감사업무 능률 높이고 기관 간 협력 다져 충남도는 9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2024년 충청남도 감사관계관 역량 강화 합동 워크숍’을 개최했다. 충남도는 9일 예산 스플라스 리솜에서 `2024년 충청남도 감사관계관 역량 강화 합동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워크숍은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 방향과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도·시군·공공기관 감사관계관의 감사업..
  3. 인천공항 세관 해외직구 통관 및 마약탐지견 현장 점검 김윤상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9일 인천 중구에 위치한 인천공항세관을 방문하여 해외직구물품 통관장(특송물류센터)과 마약탐지견 훈련센터 등 마약 탐지 시설 및 검사 현장을 시찰하고 마약단속 역량을 점검했다. 김윤상 기획재정부 차관이 5월 9일 오후 인천공항세관 특송물류센터를 방문,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마약이 검출된 마약이 ...
  4. 광명시 자치분권의 역사적 성과 ‘차량기지 광명이전 백지화 1주년 기념행사’ 밤일마을에서 열려 1년 전 광명시 자치분권의 역사적인 성과를 이끌어냈던 주인공들이 다시 한자리에 모였다. 차량기지 광명이전 사업 백지화 1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9일 밤일마을에서 열렸다.차량기지 광명이전 사업 백지화 1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9일 밤일마을에서 열렸다. 밤일마을은 차량기지 광명이전 사업의 예정지였던 장소로 주민들이 모여 비...
  5. 차량 등 옥외광고물 규제 완화, 자영업자 부담은 낮추고 기회는 높인다 행정안전부는 차량 광고 표시 부위 확대 등 규제를 완화하고, 공공목적 광고물의 주기적 안전점검을 의무화하는 등 제도적 개선내용을 담은 옥외광고물법 시행령 개정안이 5월 21일(화) 시행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유표시구역이번 개정안은 옥외광고 기회 확대를 통해 소상공인・자영업자 및 관련 산업을 진흥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생
  6. 충북, 콘텐츠기업지원센터 기공식 개최 충북도는 9일 청주시 청원구 정상동 1-2번지(밀레니엄타운 내) 충북콘텐츠기업지원센터 건립부지에서‘충북콘텐츠기업지원센터 건립공사’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콘텐츠기업지원센터 기공식 이날 기공식에는 정선용 행정부지사, 송재봉 국회의원 당선인 등 충북도 유관기관 단체장, 기업인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기
  7. 울산시 울산 조선 및 유관산업 발전 종합 계획 완료보고 울산시는 5월 9일 오후 2시 시청 본관 2층 대회의실에서 ‘울산 조선 및 유관산업 발전 종합 계획(로드맵) 완료 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울산시 울산 조선 및 유관산업 발전 종합 계획 완료보고이날 보고회는 안효대 경제부시장을 비롯해 에이치디(HD)한국조선해양, 에이치디(HD)현대중공업, 울산항만공사, 조선‧해운‧항만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