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출이 뛴다…무역·해운株가 뜬다
  • 정우성 기자
  • 등록 2020-10-21 16:18:53

기사수정
  • 컨테이너선 이용료↑ HMM 수혜
  • 철강 수출 늘면 웃는 포스코인터

컨테이너선 이용료가 크게 오르고 있다. (사진=HMM)수출업계에 가을 바람이 불고 있다. 현대차, 삼성전자를 비롯한 대표적인 수출 기업들이 코로나 악재를 이겨내고 있다. 주식 시장에서도 이 같은 기대감이 수혜주 찾기로 이어지고 있다. 무역 업종과 해운 업종 주가가 상승세다.


관세청은 21일 이달 20일 기준 통관 기준 잠정 수출액은 252억 달러라고 밝혔다. 조업일수 차이를 반영한 1일 평균 수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5.9% 늘어난 숫자다.


반도체(12.1%), 정밀기기(1.9%), 컴퓨터 주변기기(10.5%)가 수출이 늘었다. 중국(-4.6%), 미국(-2.3%), 일본(-17.0%)을 향한 수출은 줄었다. 다만 베트남(0.7%), 유럽연합(13.8%), 캐나다(38.8%)를 향한 수출이 늘었다. 지난달부터 수출은 회복세로 돌아섰다.


수출이 갑자기 늘면서 물건을 실을 배를 구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겼다. HMM은 국내 수출 기업들이 배를 구할 수 없다고 호소해 코로나 사태 이후 운영을 일부 중단했던 선박을 북미 노선에 긴급 투입하기도 했다. 글로벌 해운 업체들이 코로나19가 터진 이후 선박 운용을 줄였다.

HMM 주가 (자료=네이버 금융) 

그러면서 선박 운임도 크게 오른 상태다. 이런 상황을 반영한 HMM 주가는 같이 올랐다. 21일 코스피 시장에서 HMM은 7.80% 오른 7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1년 내 최고가인 7680원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날 해운주 주가는 평균 4.69% 올랐다. 팬오션, 와이엔텍, 대한해운, KSS해운 등도 이날 주가가 상승세를 기록했다.


21일 해운업종 주가 상승률 (자료=네이버 금융) 


이날 삼성증권은 HMM 목표 주가를 1만1500원으로 잡은 보고서를 발표했다. 선박 운임이 내년까지 늘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됐다.


HMM은 2016년 경영난을 겪다 현대그룹에서 분리됐다. 채권단이 경영 정상화를 추진해왔다. 재무구조 개선과 구조조정의 결실을 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익이 크게 늘어난다는 전망이 나온다. 김영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3분기에 이어 4분기에도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운임 반등을 감안하면 HMM 실적 반등이 내년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자료=삼성증권) 


무역 업종도 수출 회복의 수혜자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이날 주가가 7.34% 오른 1만5350원에 거래를 마쳤다. 최근 한 달간 주가가 18% 이상 올랐다.


철강 수출이 늘면서 이익에 기여할 전망이다. 포스코그룹 계열사로서 철강 거래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인터 주가 (자료=네이버 금융) 

다만 포스코인터내셔널 주가가 국제 유가의 영향을 크게 받는 점은 참고해야 한다. 유가 변동성이 커지면서 주가 변동성이 커졌다.


가스전을 비롯한 자원 개발이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주요 사업이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GS글로벌, 현대상사, LG상사 등 주요 무역상사 업종 주가도 이날 상승세를 기록했다.


21일 무역 업종 주가 상승률 (자료=네이버 금융)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평택시, 제3회 반려동물 열린 문화교실 개최 평택시는 오는 26일 일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평택시청 앞 광장에서 `제3회 평택시 반려동물 열린 문화교실`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평택시, 제3회 반려동물 열린 문화교실 개최평택시는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2022년부터 반려동물 행사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에는 명사초청 세미나, 체험 마당, 반려견 행
  2. 서울시 자치구 최초 광진구, 한부모 가정에 수학여행비 최대 20만 원 지원 광진구가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저소득 한부모 가정에 문화체험활동비(이하 수학여행비)를 지원한다. 서울시 자치구 최초 광진구, 한부모 가정에 수학여행비 최대 20만 원 지원(김경호구청장)구에 따르면, 2024년 5월 1일 기준, 광진구에 거주하는 저소득 한부모 가족은 1,051가구에 2,458명이며 이 중에서 882명이 초‧중‧고등학생이다. 
  3. 하남시, 천현동 꿈나무공원 지하 공영주차장 110면 임시 개방 하남시가 천현동에 만연한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17일부터 천현동 꿈나무공원 공영주차장(천현동 561번지 일원)을 임시 개방한다고 밝혔다. 하남시, 천현동 꿈나무공원 지하 공영주차장 110면 임시 개방천현동 꿈나무공원 공영주차장은 도시계획시설 중복결정을 통해 조성한 지하부 주차장으로, 총 사업비 119억원을 들여 연면적 4,018㎡,...
  4. 거제시 드림스타트, 영양교육 및 영양제지원 프로그램 운영 거제시 드림스타트는 지난 13일부터 한 달 동안 취약계층 아동 239명을 대상으로 영양교육 및 영양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거제시 드림스타트, 영양교육 및 영양제지원 프로그램 운영이번 사업은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가 어려워 신체 발육이 부진한 저체중・ 저신장 아동들을 대상으로 종합영양제를 지원하고, 고현동 소...
  5. 나주시, 제53회 전국소년체전 준비 완료 … 사격·자전거 등 3개 종목 열려 전라남도 나주시가 제53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손님 맞을 준비를 마쳤다.  나주시가 17일 시청사 대회의실에서 제53회 전국소년체전 부서별 준비상황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나주시는 17일 시청사 대회의실에서 제53회 전국소년체전 부서별 준비상황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대한체육회가 주최하고 전라남도·전남도교육청&...
  6. 계양구청 남측 `계산2 공영주차장` 준공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지난 16일 계산택지 내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계산동 1079-2번지 일원에 조성한 `계산2 공영주차장`의 준공식을 갖고 시범운영에 나섰다.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지난 16일 계산택지 내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계산동 1079-2번지 일원에 조성한 `계산2 공영주차장`의 준공식을 갖고 시범운영에 나섰다.이날 준공식은 계산택지...
  7. 진주시, ‘과학영농지원센터’ 운영 본격화 진주시는 농업인의 과학영농 지원을 위해 조직과 기능을 확대 개편한 ‘진주시 과학영농지원센터’가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과학영농지원센터 운영 본격화 (장비분석 광경)진주시 농업기술센터 연구동에 위치한 과학영농지원센터는 조규일 진주시장의 민선 8기 농정분야 주요 공약사업 중의 하나이다. 관행농업에...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