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글, AI 음성기술 ‘콧노래로 곡을 찾다’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0-10-16 15:43:29

기사수정

구글은 여러 새로운 검색 관련 기능과 함께 발표된 이 기능이 애플 iOS에서는 영어로 먼저, 구글의 안드로이드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20개 이상의 언어로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 사운드하운드 유튜브 캡처)“멜로디는 알겠는데, 알듯 말듯 노래 제목을 모르겠어”

 

앞으로는 이럴 경우에도 쉽게 노래 제목(곡명)을 찾아낼 수가 있게 됐다. 콧노래(humming)를 흥얼거리기만 하면 제목을 알려준다고 미국의 CNN이 1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미국 구글은 15일(현지시각) 노래 제목을 알고 싶은데 생각이 안 나거나 전혀 모를 때, 콧노래나 휘파람 등으로 곡명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 기능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물론 이때 가사는 필요 없다는 것. 

 

스마트폰을 향해 10~15초 정도 콧노래 등을 부르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음성인식 기술로 노래 제목을 특정해 찾아준다고 한다. 

 

구글 음성 검색에서 이 곡이 뭐라고 물으면, 가능성이 높은 순서대로 여러 곡을 보여준다고 한다. 아직 외국어 곡은 서비스가 되고 있지 않지만 영어로 번역을 하면 가능하다고 한다. 

 

구글은 여러 새로운 검색 관련 기능과 함께 발표된 이 기능이 애플 iOS에서는 영어로 먼저, 구글의 안드로이드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20개 이상의 언어로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이 기능이 작동하기 위해 완벽한 음조를 가질 필요가 없다고 한다.

 

예를 들어, SoundHound는 구글에게는 처음이지만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니다. 구글의 많은 검색 서비스처럼, 이 기능은 머신러닝을 사용한다 : 본질적으로 소프트웨어는 여러분이 흥얼거리는 곡조를 분석하여, 그것을 디지털화 된 수많은 노래와 비교할 수 있는 일련의 숫자로 바꾸어 유사한 것으로 보이는 몇몇 곡들을 찾아낸다. 

 

구글은 이 기능은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 사람들은 매달 거의 1억 번을 구글에게 ‘어떤 노래가 재생되고 있는지’ 물어본다고 한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군포시, `지구를 지키는 한잔` 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줄이기 본격 추진 군포시가 환경 보호와 자원 절약을 위한 친환경 행정 실천의 일환으로 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줄이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군포시가 환경 보호와 자원 절약을 위한 친환경 행정 실천의 일환으로 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줄이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시 청사 전 직원에게 텀블러와 머그컵을 배부하고, 자발적 참여와 지속 가능한 행정문화
  2. 서울시, 올해 수변활력거점 9곳 추가 조성…“하천, 시민 일상 속으로” 서울시가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수변활력거점 9곳을 올해 안에 추가 조성해 총 17곳으로 확대한다고 2일 밝혔다. 하천을 지역 맞춤형 여가·문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이번 사업은 홍제천 ‘카페폭포’를 시작으로 꾸준히 확대 중이며, 시민의 일상 속 수변 공간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묵동천(...
  3. GH, 키르기스스탄에 탄소중립 숲 조성한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키르기스스탄에서 `탄소중립 숲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키르기스스탄에서 `탄소중립 숲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GH가 창립 이후 처음으로 수행하는 국제개발협력사업으로, 경기도가 민간 위탁으로 2021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을...
  4. 수원시, 5월 3일부터 화성행궁 야간개장 프로그램 `달빛화담` 운영 수원시가 화성행궁에서 5월 3일부터 야간관광 활성화 프로그램 `2025 화성행궁 야간개장 `달빛화담, 花談`을 운영한다. 수원시, 5월 3일부터 화성행궁 야간개장 프로그램 `달빛화담` 운영아름다운 화성행궁의 정취를 누릴 수 있는 프로그램과 관광객의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전시·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화성행궁을 달빛...
  5. 인천 동구, 국내 유일 치매친화 영화관 `가치함께 시네마` 운영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치매 환자와 가족, 지역주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치함께 시네마`를 4월 30일∼6월25일까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운영한다고 밝혔다.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치매 환자와 가족, 지역주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치함께 시네마`를 4월 30일 · 6월25일까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운영한다고 밝
  6. “서울이 통째로 테마파크” 황금연휴엔 ‘서울자유이용권’ 서울시가 5월 황금연휴를 맞아 시민 누구나 부담 없이 도심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서울자유이용권’ 콘셉트의 다채로운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서울시가 5월 황금연휴를 맞아 시민 누구나 부담 없이 도심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서울자유이용권` 콘셉트의 다채로운 문화 ·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이번 연휴 ..
  7. 평택시, `e편한세상비전센터포레 아파트` 금연아파트로 지정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시민들의 간접흡연 피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1일 `e편한세상비전센터포레 아파트`를 공동주택 금연구역으로 지정했다. 평택시, `e편한세상비전센터포레 아파트` 금연아파트로 지정공동주택 금연구역(금연아파트)은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입주자 대표 또는 공동주택 관리자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