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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미터] 고속도로 통행료 유료화에 따른 이동 제한 영향, '있다'·'없다' 팽팽
  • 김은미 기자
  • 등록 2020-09-21 10:4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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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향 있을 것’ 47.7% vs ‘영향 없을 것’ 49.9%

리얼미터 조사결과, 고속도로 통행료 유료화와 이동 제한 영향 정도에 대해 ‘영향 있을 것’ 47.7%,  ‘영향 없을 것’ 49.9%로 팽팽하게 나타났다. (자료=리얼미터 제공)정부가 코로나 19 재확산 최소화 방안으로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를 받기로 한 가운데,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 유료화가 사람들의 이동 제한에 영향 정도에 대해 팽팽하게 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YTN 더뉴스 의뢰로 고속도로 통행료 유료화와 이동 제한 영향 정도를 조사한 결과, ‘영향 있을 것’ 47.7%(많은 영향 있을 것 12.8%, 어느 정도 영향 있을 것 35.0%), ‘영향 없을 것’ 49.9%(전혀 영향 없을 것 18.9%, 별다른 영향 없을 것 31.0%)로 집계됐다. ‘잘 모름’ 2.4%다.

 

권역별로 부산·울산·경남(영향 있을 것 48.9% vs. 영향 없을 것 49.9%)과 대전·세종·충청(46.7% vs. 51.7%), 광주·전라(46.3% vs .49.4%), 서울(46.2% vs. 50.2%)에서는 영향 정도에 대해 비등하게 나타났다. 반면, 대구·경북(57.0% vs. 43.0%)에서는 ‘영향 있을 것’이라는 응답이 많았지만, 경기·인천(44.0% vs. 54.0%)에서는 ‘영향 없을 것’이라는 응답이 많아 대비됐다.

 

연령대별로는 60대(영향 있을 것 50.7% vs. 영향 없을 것 47.4%)와 50대(48.5% vs. 50.9%), 30대(48.2% vs. 49.2%)에서는 두 응답이 팽팽했다. 70세 이상(57.0% vs. 35.3%)과 40대(54.8% vs. 44.1%)에서는 ‘영향이 있을 것’ 응답이 많았다. 특히 70세 이상에서는 ‘많은 영향이 있을 것’ 응답이 23.6%로 특히 높은 비율을 보였다. 반면 20대(30.3% vs. 67.7%)에서는 ‘영향 없을 것’ 응답이 많았는데, 세부적으로 ‘전혀 영향 없을 것’ 응답이 37.7%로 다른 연령대 대비 높은 비율로 집계됐다.

 

이념성향별로는 중도(영향 있을 것 47.7% vs. 영향 없을 것 50.9%)는 영향도에 대해 팽팽하게 나타났다. 진보(55.8% vs. 43.4%)는 ‘영향 있을 것’ 응답이 많았지만, 보수(39.8% vs. 56.0%)는 ‘영향 없을 것’ 응답이 많아 대비됐다.

 

지지 정당별로는 민주당 지지자(영향 있을 것 60.7% vs. 영향 없을 것 38.0%) 중 60.7%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응답했지만, 국민의힘 지지자(37.3% vs. 61.5%) 중 61.5%는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무당층에서는 ‘영향 있을 것’ 27.3% vs. ‘영향 없을 것’ 64.3%로 국민의힘 지지층과 비슨한 분포를 나타냈다.

 

이번 조사는 18일 전국 만18세 이상 8167명에게 접촉해 최종 500명이 응답을 완료, 6.1%의 응답률(응답률 제고 목적 표집 틀 확정 후 미수신 조사대상에 2회 콜백)을 나타냈고, 무선(80%)·유선(20%)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다.


자세한 사항은 리얼미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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