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도 GDP 2분기 사상 최대 추락 -23.9% 성장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0-09-01 12:28:39

기사수정

GDP는 제조업이 -39.3%로 크게 추락했다. 전 분기는 -1.4%로 이미 경기 후퇴기에 들어갔음을 보여주었다.(사진 : BBC방송 캡처, 한글 추가)

인도 통계-계획 실시부가 8월 31일(현지시각) 발표한 2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전년 동기 대비 -23.9% 역성장세를 보여, 과거 최대의 침체를 기록했다고 영국의 BBC방송이 1일 보도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확대를 억제하기 위한 봉쇄(Lockdown) 조치로 개인소비와 설비투자가 줄었다. 정부나 중앙은행에 대해 추가 경기 자극책과 금리 인하를 요구하는 압력이 강해졌다. 시장 예상은 -18.3%였으나 더욱 악화됐다. 

 

인도는 지난 3월 하순, 매우 엄격한 봉쇄 조치를 도입했으며, 봉쇄 중에는 개인소비와 민간투자, 수출이 모두 급감했다. 특히 건설분야는 무려 -50.3%의 역성장을 기록했다. 

 

일부 분석가들은 4월부터 시작된 올해 경제가 -10% 가까이로 위축, 194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최대 침체로 수백만 명이 빈곤에 내몰릴 것으로 보고 있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5월 은행 대출에 대한 신용보증과 빈곤층에 대한 곡물 배급을 포함한 2660억 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발표했다. 다만 소비수요와 제조업은 여전히 살아나지 않고 있다.

 

인도의 올 2분기 절반 가까이가 봉쇄기간이어서 경기 침체가 예상됐으며, 이번 GDP 통계에 따라 10월 금리 인하 관측이 다소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GDP는 제조업이 -39.3%로 크게 추락했다. 전 분기는 -1.4%로 이미 경기후퇴기에 들어갔음을 보여주었다.

 

인도에서는 신종 코로나 감염 건수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늘고 있다. 감염 수는 360만 명, 사망자 수는 6만4400명을 넘어섰다.

 

다만 2분기 인도 경제의 15%를 차지하는 농업부문이 3.4% 증가했다. 지역경제가 고향으로 돌아간 이주노동자들을 지탱할 수 있다는 기대를 다소 갖게 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2. 충남교육청, 학생 마음 돌보기 위해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 진행 충남교육청은 올해 건강한 가정과 학생 정서 안정을 위해서 학부모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충남도 내 권역별로 총 4차례 학부모 교육을 진행한다. 오승주 박사의 강의 19일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도내 학부모 70명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및 학생 자살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의 첫 번째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
  3. 대전시, 봄 맞이 사랑의 헌혈 운동 전개 대전시는 19일 시청사 북문 앞에서 공무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운동’을 펼친다.  헌혈 부스 이번 행사는 봄철 나들이 및 가정의 달을 맞아 헌혈 참여자 수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혈액 수급 안정화를 위하여 마련됐으며, 대전시청 북문 1층 입구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헌혈은 ...
  4.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 제479주년을 9일 앞둔 19일, 아산시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을 거행했다.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이날 친수식에는 박경귀 아산시장과 이종학 덕수이씨 충무공파 종친회장 등이 참석했다. 친수식은 충무공 탄신일을 기념하기 위해 이순
  5. 서울관광재단, 서울다누림버스·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운영 개시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서울관광재단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 · 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서울다누림 버스와 미니밴, 그리고 여행
  6. 윤미향 의원,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 개최 윤미향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윤미향 의원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
  7. 서울시, 시민 1천만이 이용하는 한강수상시대 연다 #. 직장인 A씨는 최근 한강에서 일상을 보낸다. 아침엔 새롭게 생긴 수상오피스로 출근한다. 탁 트인 한강을 바라보며 일을 하니 업무 능률도 올라가고 스트레스도 풀려 출근길이 즐겁다. 퇴근길에는 한강 뷰를 감상하며 여러 나라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수상푸드존에서 먹을 계획이다. 주말에는 서울로 놀러 오는 친구와 함께 여의도 수상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