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세청, 편법 탈세 의심자 정밀 세무조사 돌입
  • 홍진우 기자
  • 등록 2019-11-12 15:18:33

기사수정
  • 고가주택 매입자·호화전세 세입자 224명 대상

12일 국세청에 따르면 구입자금이 포착되지 않아 세금 한 푼 내지 않고 부모나 배우자로부터 거액의 자금을 편법, 탈법, 또는 위법으로 증여받은 뒤 비싼 집을 사거나 전세 계약을 체결한 30대 이하를 대상으로 정밀 세무조사에 나섰다. (사진=경제타임스 DB)

국세청이 뚜렷한 소득원이 노출되지 않은 채 고가 주택을 사거나 고액 전세를 주고 호화 아파트에 사는 이들 가운데 자금 출처가 의심스러운 224명을 세무조사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국세청에 따르면 구입자금이 포착되지 않아 세금 한 푼 내지 않고 부모나 배우자로부터 거액의 자금을 편법, 탈법, 또는 위법으로 증여받은 뒤 비싼 집을 사거나 전세 계약을 체결한 30대 이하를 대상으로 정밀 세무조사에 나섰다.


국세청은 이번 현미경 조사 대상에는 고가 주택 두 채를 마련 3살 배기 아이도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이 아이는 매입자금 일부를 아버지에게 현금으로 받고, 나아가 세입자에게 돌려줄 임대보증금도 할아버지가 대신 내줬다. 그러면서 증여세는 한 푼도 내지 않았다. 이를 적발한 국세청은 수억원의 증여세를 추징했다.


한 건설업자는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주고 싶어서 자신 장모의 외할머니 명의 계좌에 돈을 넣었다가 수차례 돈을 빼서 자녀의 계좌에 옮기는 방식으로 불법 증여를 했다.


자녀는 이 돈으로 아파트와 개발예정지구의 땅을 사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국세청은 국세청 과세정보와 국토교통부의 자금조달계획서, 금융정보분석원(FIU)의 자료를 입체적으로 분석해 세금 탈루가 의심되는 고액 부동산 자산가를 핀셋처럼 골라냈다.


국세청은 이번 정밀조사 결과 탈세 사실이 확인된 사람은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여주시, 뱀장어 치어 남한강에 방류 여주시는 남한강 생태계를 보호하고 내수면 어족자원 증식 및 동양하루살이의 자연방제를 위해 전년 대비 84,000천원을 증액한 210,000천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우리나라 토산 어종인 뱀장어, 쏘가리 등 수산종묘 4종을 어종별 방류시기에 따라 순차적으로 3,275천마리를 방류할 계획이다. 여주시 뱀장어 치어 남한강에 방류 이의 일환으로 지...
  2.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 개최 위해 행안부, 전남도, 여수시 한자리에 오는 2026년 9월, 여수에서 세계 최초로 섬을 주제로 한 국제박람회가 열린다. 11일 오후 전남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6 세계섬박람회 결의대회에서 이상민(왼쪽 세번째) 행정안전부 장관, 김영록(왼쪽 네번째) 전라남도지사 등 관계자들이 성공개최 퍼포먼스(핸드프린팅)를 하고 있다.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이하 : 섬박람회)는
  3. 성남시,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평가기준 마련에 박차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오는 6월 25일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공모를 앞두고 세부 공모지침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성남시는 지난달 27일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민관합동 TF 추진단` 첫 회의를 개최한 데 이어 10일 시청 제2회의실에서 두번째 TF 추진단 회의를 열었다. 시는 지난달 27일 `분당신도시 선도지구 민관합동 TF 추진단` 첫 회의...
  4. 선유도공원에서 요가와 클래식으로 여름의 낭만을 즐겨보세요 초여름으로 접어든 6월의 선유도, 공원의 아름다움을 클래식 음악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예술품은 매력정원-음악이 흐르는 정원 6월편’과 함께하면 어떨까. 행사 사진(음악이 흐르는 정원)공간마다 특색있어 방문객들이 다양하게 휴식하기 좋은 선유도공원은, 대한민국 1호 여성조경가 정영선의 손길이 닿아있는 곳이다. 한강에 ...
  5. 박승원 광명시장, `어르신이 행복한 어르신 정책` 강의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10일 광명시 노인회관에서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 부설 노인대학 일일 특강자로 초청돼 `어르신이 행복한 광명시 어르신 정책`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10일 광명시 노인회관에서 대한노인회 광명시지회 부설 노인대학 일일 특강자로 초청돼 `어르신이 행복한 광명시 어르신 정책`
  6. 백제의 토목기술, 익산 미륵사 중원 금당지 축조 공정 확인 익산 미륵사지(사적) 내 중원 금당지에서 백제인의 토목기술을 엿볼 수 있는 기단 축조 공정과 변화 양상이 확인됐다. 국립부여문화유산연구소는 오는 12일 오전 10시, 오후 3시 두 차례 현장 공개설명회를 통해 미륵사지 내 중원 금당지 발굴조사 성과를 공개한다.11일 익산시에 따르면 국립부여문화유산연구소는 오는 12일 오전 10시, 오
  7. 성북구, 공인중개사 특별교육으로 전세사기 피해예방 총력 서울 성북구가 지역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특별 연수 교육을 실시했다. 서울 성북구가 지역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특별 연수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 앞서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11일 구청 다목적홀에서 진행한 교육에는 성북·돈암동 등 7개 동 소재 개업(소속)공인중개사 200명이 참여했다.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