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람 문 개, 주인 책임”… 벌금형 외국인 견주 귀화 불허 정당
  • 강재순
  • 등록 2025-04-03 08:45:29

기사수정
  • 이웃 주민 물어 상해 입힌 푸들 견주, 벌금형 이력으로 귀화 거부
  • 중앙행심위 “시민의식 부족… 대한민국 국적 부여 대상 아냐” 판단
  • “개 관리 소홀 사회적 책임 커… 향후 요건 갖추면 재신청 가능”

기르던 반려견이 이웃 주민을 물어 상해를 입히는 사고로 벌금형을 받은 외국인 견주에게 대한민국 국적을 부여하지 않은 법무부의 귀화 불허 처분이 정당하다는 행정심판 결과가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 소속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최근 외국인 A씨가 제기한 귀화 불허 처분 취소 청구를 기각했다고 밝혔다. A씨는 과거 기르던 개가 아파트 복도에서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던 주민을 물어 약 2주간 치료가 필요한 상해를 입힌 사건의 견주다. 당시 A씨는 과실치상 혐의로 벌금 100만 원의 약식명령을 받았다.

 

A씨는 2009년 한국에 입국해 현재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배우자와 자녀 1명을 두고 있으며, 영주(F-5) 자격으로 체류 중 귀화를 신청했다. 거주 기간이나 생계 유지 능력, 혼인 진정성 등은 충족됐지만, 법무부는 품행 단정 요건 미충족을 이유로 귀화 허가를 거부했다. 벌금형 납부일로부터 5년이 지나지 않았고, 별도의 참작 사유도 없다는 점이 고려됐다.

 

해당 반려견은 9kg가량의 푸들로 맹견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동물보호법 시행규칙」에 따라 아파트 등 공동주택 내부에서는 목줄 착용 또는 안아서 이동시키는 등 제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중앙행심위는 ㄱ씨의 소홀한 반려동물 관리가 사회적 책임을 간과한 행위로 판단했다.

 

중앙행심위는 귀화 허가는 단순 체류 허가가 아닌 ‘국적 부여’라는 법적 지위의 포괄적 설정에 해당하며, 해당 사건의 비난 가능성이 작지 않다는 점에서 귀화 불허 처분은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다만, A씨가 향후 요건을 갖추면 다시 귀화를 신청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언급했다.

 

조소영 중앙행심위원장은 “이번 재결은 반려동물 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시민의식을 갖춘 외국인에게 국적을 부여해야 한다는 기준을 제시한 사례”라며, “안전한 공동체 형성과 성숙한 반려문화 정착을 위해 반려동물 관리 의무를 더욱 엄중히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과천시, 마을버스 정류장에 태양광 버스정보안내기 시범운영 성공 과천시는 사기막골 경로당 앞 등 버스정류장 5곳에 친환경(태양광) 버스정보안내기(BIT)를 시범 설치해 안정적인 운영 성과를 거뒀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2027년까지 도시 외곽 버스 정보 취약구간 50개소에 확대 설치해 보급률 10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과천시, 마을버스 정류장에 태양광 버스정보안내기 시범운
  2. KGM, `KG 레이디스 오픈`서 홀인원 주인공 2명 탄생 KG 모빌리티(KGM)가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KG 레이디스 오픈`의 우승 및 홀인원 경품으로 제공한 5대의 자동차 중 3대가 주인을 찾았다. KGM, `KG 레이디스 오픈`서 홀인원 주인공 2명 탄생지난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써닝포인트 컨트리클럽(경기도 용인시 소재)에서 열린 `제14회 KG 레이디스 오픈`의 우승자에게 부상으로 제공하는
  3. 제4회 시흥시장배 국제서핑대회 성황, 세계적 해양레저 도시 위상 강화 시흥시체육회가 주최하고 시흥시서핑협회가 주관한 `2025 제4회 시흥시장배 국제서핑대회 코리아 오픈`이 지난 8월 30일과 31일 시흥 거북섬 웨이브파크 인공서핑장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제4회 시흥시장배 국제서핑대회 성황, 세계적 해양레저 도시 위상 강화이번 대회에는 전국의 프로ㆍ아마추어 서퍼와 동호인 등 전국에서 200여 명의 ..
  4. 인천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지역연계 꿈이음대학` 1학기 성과공유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지난 8월 29일, `고교학점제 지역연계 꿈이음대학` 1학기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지역연계 꿈이음대학` 1학기 성과공유회 개최지역연계 꿈이음대학은 대학 및 지역 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진로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접하기 어려운 배...
  5. 광주시교육청, `희망 스포츠데이-야구장 가는 날` 행사 열어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지난 3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학생, 교직원 등 7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교육 희망 스포츠 데이-야구장 가는 날` 행사를 개최했다. 광주시교육청, `희망 스포츠데이-야구장 가는 날` 행사 열어이번 행사는 시 교육청이 지난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사제동행과 교육복지 사업의 하나로 마
  6. 대구교육청, `상반기 민원우수 공무원 및 민원행정 추진 유공 공무원` 교육감 표창 대구시교육청은 9월 4일(목) `2025년 상반기 민원 우수 공무원`과 `민원 행정 추진 유공 공무원`을 선정해 교육감 표창을 수여했다. 대구교육청, `상반기 민원우수 공무원 및 민원행정 추진 유공 공무원` 교육감 표창대구시교육청은 국민신문고 민원 등을 적극 해결하고 이를 통해 민원 서비스 향상과 민원 행정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한...
  7. 평택시,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등 도로명 부여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지방도 302호선 이화∼삼계간 신규 개설 구간, 평택당진항 항만배후단지 내 신규 도로 구간 등에 대해 주소정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9월 5일 자로 총 7개의 신규 도로명을 부여하고 2개의 도로 구간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평택시,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등 도로명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