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5년 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 1위는?
  • 김은미
  • 등록 2025-03-06 09:10:13

기사수정
  • 인크루트, 대학생 1144명 대상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 서베이
  • 1위는 단연 ‘삼성’… 뒤이어 CJ-현대차-SK-카카오 순
  • 그룹사별 가장 일하고 싶은 계열사는? ‘삼성전자·CJ올리브영·현대자동차’

2025년 대학생들이 뽑은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는 ‘삼성’이었다.

 

2025년 대학생들이 뽑은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는 `삼성`이었다. 제공: 인크루트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가 구직 중인 전국 대학생 1144명을 대상으로 ‘대학생이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에 대해 물었다.

 

그룹사는 2024년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 공시대상기업집단 중 상위 20곳을 기준으로 선정했다. 공시대상기업집단이란 공정거래위원회가 대규모 기업집단 시책의 적용 대상을 확정하고자 매년 공시대상기업집단(자산 총액 5조 원 이상)과 상호출자제한 기업 집단(자산 총액 10조 원 이상)을 지정한 것이다.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인크루트는 각 그룹사가 구직자들에게 어떤 이미지로 비치는지, 구직 시장에서의 선호도는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했다. 특히 그룹사의 이미지는 각 계열사의 채용 브랜딩과도 연계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그룹사를 선택한 구직자들에게 가장 일하고 싶은 계열사가 어디인지도 뒤이어 물었다.

 

총 20개의 그룹사 중 1위로 뽑힌 곳은 ▲‘삼성(16.8%)’이었다. 삼성을 뽑은 대학생들은 일하고 싶은 이유에 대해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44.8%)를 가장 많이 꼽았다. 삼성은 ▲여성(18.2%)을 비롯해 ▲인문·사회·상경(14.4%), ▲공학·전자(16.0%), ▲자연·의학·생활 과학(22.7%) 전공자들에게도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2위로 꼽힌 곳은 ▲’CJ(11.7%)’였다. CJ를 택한 대학생들은 ▲’우수한 복리 후생(19.4%)을 일하고 싶은 이유로 가장 많이 꼽았다. CJ는 삼성에 이어 여자 대학생들의 높은 지지(14.8%)를 얻었다. 또 ▲인문·사회·상경(14.3%) 전공자들에게도 일하고 싶은 그룹으로 많은 표를 얻었다.

 

3위는 ▲’현대자동차(10.9%)’로 나타났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가 51.2%로 선정 이유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현대자동차는 남성 대학생(16.9%)들에게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로 선정됐다.

 

4위는 ▲SK(10.3%)로 나타났다. SK 역시 1위 삼성, 3위 현대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54.2%)를 가장 많은 이유로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공학·전자(16.0%)에서는 삼성과 같은 득표를 얻으며 공학·전자 전공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 하는 그룹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5위는 ▲카카오(9.4%)였다. 카카오는 ▲동종업계와 지역사회에서 선도기업 이미지(18.5%)가 일하고 싶은 이유로 가장 많이 꼽혔다. 또 여자 대학생들에게 12.1%로 3위의 득표를 얻었다.

 

뒤이어 6위 ▲LG(5.2%), 7위 ▲포스코(5.1%), 8위 ▲농협(4.9%), 9위 ▲신세계(4.8%), 10위 ▲셀트리온(3.9%) 순으로 나타났다.

 

인크루트는 더욱 자세한 선호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성별, 전공별로 일하고 싶은 그룹사를 교차 분석했다.

 

남성의 경우 ▲현대자동차(16.9%)를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로 뽑았다. 뒤이어 ▲삼성(14.2%), ▲SK(12.3%), ▲포스코(7.5%), ▲CJ(6.3%)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삼성(18.2%)을 가장 일하고 싶은 그룹사로 뽑았다. 뒤이어 ▲CJ(14.8%), ▲카카오(12.1%), ▲SK(9.2%), ▲현대자동차(7.5%) 순서로 나타났다.

 

다음은 전공별로 알아봤다. 먼저 인문·사회·상경 전공자의 경우 ▲삼성(14.4%), ▲CJ(14.3%), ▲현대자동차(11.0%), ▲카카오(10.8%), ▲SK(9.4%) 순으로 나타났다.

 

공학·전자 전공자는 ▲삼성·▲SK(공동, 16.0%), ▲현대자동차(15.7%), ▲포스코(7.8%), ▲LG(7.3%) 순으로 일하고 싶은 그룹사를 뽑았다.

 

자연·의학·생활 과학은 ▲삼성(22.7%), ▲셀트리온(12.4%), ▲CJ(10.3%), ▲카카오(8.2%), ▲SK·포스코(공동, 7.2%) 순서로 나타났다.

 

‘TOP 10’ 그룹사 중 가장 일하고 싶은 계열사는?

 

인크루트는 일하고 싶은 그룹사를 택한 응답자들에게 해당 그룹사 중 가장 일하고 싶은 계열사가 어디인지도 물었다.

 

계열사 선정 기준은 각 그룹사에서 최근 매출액 상위 5개사(상장·비상장 모두 포함)로 설정했다. 또한 계열사에서 지주사는 제외했다.

 

그 결과 1위 삼성에서는 단연 ▲삼성전자가 58.9%의 높은 비율로 가장 일하고 싶은 계열사로 뽑혔다.

2위 CJ는 ▲CJ올리브영(41.8%)이 쟁쟁한 계열사들을 제치고 가장 많은 선택을 얻었다.

 

3위 현대자동차는 단연 ▲현대자동차가 78.4%라는 압도적 선택을 받았다. 4위 SK도 ▲SK하이닉스가 62.7%로 많은 표를 얻었다. 5위 카카오에서는 ▲카카오가 41.7%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이후 6위부터 10위까지는 ▲LG전자(40.7%), ▲포스코·포스코이앤씨(공동, 32.8%), ▲농협은행(53.6%), ▲신세계(70.9%), ▲셀트리온제약(64.4%)이 가장 일하고 싶은 계열사로 선정됐다.

 

이명지 인크루트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팀장은 "2004년부터 22년간 이어진 인크루트의 `일하고 싶은 기업`은 기업이 자사의 채용 브랜딩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조사로 기업에게 가치 있는 분석을 제공할 것"이라 말했다.

 

또 "2025년 `일하고 싶은 그룹사` 조사에서는 `만족스러운 급여와 보상제도`를 일하고 싶은 그룹의 이유로 뽑는 경향이 더욱 커졌다. 특히 계열사 선호도에서도 이 흐름이 이어져, 평소 보상을 확실시하는 것으로 알려진 기업들이 높은 표를 얻었다"고 분석했다. 이는 2019년 동일 조사 시, 대학생들이 `성장·개발 가능성과 비전`을 중시했던 것과 사뭇 달라진 결과다.

 

이번 설문조사는 2월 10일부터 3월 3일까지 시행했으며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2.77%p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 누르지 마세요”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진숙)는 최근 불특정 다수를 겨냥한 불법스팸을 통한 전화금융사기, 금융투자사기, 온라인 신용사기 등 피해 사례가 늘고 있다며 28일 국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불법스팸 간편신고 앱으로 신고하기 방통위는 문자 속 인터넷주소를 무심코 클릭하거나 모르는 번호와의 통화로 인해 고액 피해로 이어...
  2. 지방 준공 후 미분양 주택, 9월 1일부터 매입 신청 개시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는 지방 건설투자 촉진과 경기 회복을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이한준)가 지방 준공 후 미분양 주택에 대한 2차 매입 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는 지방 건설투자 촉진과 경기 회복을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이한준)가 지방 준공 후 미분양 주택에 대한 2차 매입 공고를
  3. 국가수사본부장도 직접 나섰다…보이스피싱 예방 영상 5편 공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본부장 박성주)가 최근 급증하는 보이스피싱 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예방 홍보 영상 5편을 제작, 28일부터 경찰청 유튜브 채널과 TV·지하철 등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본격 공개한다.  보이스피싱 예방 홍보 영상 `기관사칭편`(본부장 출연)이번 영상에는 박성주 본부장이 직접 출연해 ‘누구나 보이스피싱
  4. 스타일라잇, 정식 출시일 공개와 더불어 서울 지하철 역사 OOH 눈길 AAA급 3D 스타일링 게임 스타일라잇이 오는 9월 10일 정식 출시를 확정했다. 이번 발표와 함께 사전 예약자 수가 50만 명을 돌파하며, 정식 론칭 전부터 흥행 가능성을 입증했다. 스타일라잇 강남역 OOH 광고또한 정식 출시와 동시에 홍대입구역, 강남역을 비롯한 서울 주요 거점에서 대규모 옥외 광고 캠페인을 전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행
  5. SPC 리나스, 브런치 특화 매장 `용산 아이파크몰점` 개점 프랑스식 정통 샌드위치 전문점 리나스(LINA`S)가 `용산 아이파크몰점`을 개점했다. SPC 리나스, 브런치 특화 매장 `용산 아이파크몰점` 개점`용산 아이파크몰점`은 브런치 메뉴를 특화한 매장으로 서울 용산구 아이파크몰 더센터 4층에 163㎡, 85석 규모로 자리 잡았다. 리나스를 상징하는 초록색에 우드와 크림 톤을 더한 `테라스
  6. 2025 서울-아산 청소년 역사문화교류사업 ‘Best Trip in Seoul’ 성료 서울시립화곡청소년센터(관장 정상영)는 지난 8월 27일(수)부터 29일(금)까지 2박 3일간 진행된 2025 서울-아산 청소년 역사문화교류사업 ‘Best Trip in Seoul’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2025년 서울-아산 청소년 역사문화교류사업` 활동 참가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이번 교류사업에는 충남 아산 지역 중등 청소년 26명이 참
  7. 일산대교, 9.1일부터 하이패스 차로 확대…출퇴근길 정체 해소 기대 오는 9월 1일부터 일산대교의 하이패스 차로가 당초 4차로에서 6차로로 확대됨에 따라 일산대교의 출퇴근길 정체가 일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9월 1일부터 일산대교의 하이패스 차로가 당초 4차로에서 6차로로 확대됨에 따라 일산대교의 출퇴근길 정체가 일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경기도는 민자사업자인 일산대교(주)와 함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