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4년을 빛낸 영화배우, 마동석 2년 연속 1위
  • 김학준
  • 등록 2024-12-19 16:19:22

기사수정
  • 황정민 2위, 김고은 3위…남배우 상위권 장기 집권 현상 지속
  • 영화와 OTT 경계 희미해지며 콘텐츠 경쟁 본격화
  • 대형 스크린 벗어난 영화배우 활약, 글로벌로 확장

한국갤럽의 ‘2024년 올해를 빛낸 영화배우’ 조사에서 마동석이 26.5%의 지지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황정민과 김고은이 그 뒤를 이었으며, 영화와 OTT 콘텐츠 간의 경쟁이 본격화된 가운데 영화배우들의 글로벌 활약이 주목받고 있다.

 

한국갤럽의 `2024년 올해를 빛낸 영화배우` 조사에서 마동석이 26.5%의 지지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사진=마동석 인스타그램)

한국갤럽은 2024년 11월 11일부터 25일까지 전국 만 13세 이상 1,74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올해를 빛낸 영화배우’ 순위를 발표했다. 마동석은 26.5%의 지지를 얻어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그는 2017년부터 꾸준히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올해도 자신이 주연, 기획, 제작한 <범죄도시4>를 통해 천만 관객을 동원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황정민은 14.2%로 2위를 차지했다. 그는 <베테랑2>, <크로스>, <서울의 봄>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하며 다작 배우로서 입지를 다졌다. 김고은은 <파묘>에서 무속인 ‘화림’ 역을 맡아 12.2%의 지지를 받으며 3위에 올랐다. 올해 최다 관객을 기록한 <파묘>에서 그녀의 파격적인 연기는 관객과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최민식(11.7%)은 <파묘>에서 풍수사 ‘상덕’으로 4위에 올랐으며, <애콜라이트>로 동양인 최초의 제다이 역을 맡은 이정재(10.0%)가 5위를 기록했다.

 

2024년은 영화와 OTT 콘텐츠의 경계가 본격적으로 사라진 해로 평가받는다. 글로벌 OTT 플랫폼이 주도하는 콘텐츠 제작이 늘어나면서 영화배우들은 드라마, 웹 시리즈 등으로 활발히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정재, 송강호, 이병헌 등 상위권 배우들 또한 OTT 플랫폼에서 활약하며 대중과의 접점을 넓혔다.

 

이번 조사에서도 김고은이 유일한 여배우로 10위권에 포함되었다. 이는 남배우가 상위권을 장기적으로 독점하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2007년 전도연이 1위에 오른 이후 여배우는 2021년 윤여정이 2위를 기록한 것을 제외하면 10위권에서 소수에 그쳤다.

 

영화 관객 수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을 완전히 회복하지 못한 반면, OTT 콘텐츠 소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영화배우들의 활동 무대도 OTT 플랫폼과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군포시, `지구를 지키는 한잔` 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줄이기 본격 추진 군포시가 환경 보호와 자원 절약을 위한 친환경 행정 실천의 일환으로 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줄이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군포시가 환경 보호와 자원 절약을 위한 친환경 행정 실천의 일환으로 청사 내 1회용컵 사용 줄이기에 본격적으로 나선다.시 청사 전 직원에게 텀블러와 머그컵을 배부하고, 자발적 참여와 지속 가능한 행정문화
  2. 서울시, 올해 수변활력거점 9곳 추가 조성…“하천, 시민 일상 속으로” 서울시가 ‘서울형 수변감성도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수변활력거점 9곳을 올해 안에 추가 조성해 총 17곳으로 확대한다고 2일 밝혔다. 하천을 지역 맞춤형 여가·문화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는 이번 사업은 홍제천 ‘카페폭포’를 시작으로 꾸준히 확대 중이며, 시민의 일상 속 수변 공간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묵동천(...
  3. GH, 키르기스스탄에 탄소중립 숲 조성한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키르기스스탄에서 `탄소중립 숲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키르기스스탄에서 `탄소중립 숲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GH가 창립 이후 처음으로 수행하는 국제개발협력사업으로, 경기도가 민간 위탁으로 2021년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을...
  4. 수원시, 5월 3일부터 화성행궁 야간개장 프로그램 `달빛화담` 운영 수원시가 화성행궁에서 5월 3일부터 야간관광 활성화 프로그램 `2025 화성행궁 야간개장 `달빛화담, 花談`을 운영한다. 수원시, 5월 3일부터 화성행궁 야간개장 프로그램 `달빛화담` 운영아름다운 화성행궁의 정취를 누릴 수 있는 프로그램과 관광객의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전시·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화성행궁을 달빛...
  5. 인천 동구, 국내 유일 치매친화 영화관 `가치함께 시네마` 운영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치매 환자와 가족, 지역주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치함께 시네마`를 4월 30일∼6월25일까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운영한다고 밝혔다.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치매 환자와 가족, 지역주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치함께 시네마`를 4월 30일 · 6월25일까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운영한다고 밝
  6. “서울이 통째로 테마파크” 황금연휴엔 ‘서울자유이용권’ 서울시가 5월 황금연휴를 맞아 시민 누구나 부담 없이 도심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서울자유이용권’ 콘셉트의 다채로운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서울시가 5월 황금연휴를 맞아 시민 누구나 부담 없이 도심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서울자유이용권` 콘셉트의 다채로운 문화 ·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이번 연휴 ..
  7. 평택시, `e편한세상비전센터포레 아파트` 금연아파트로 지정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시민들의 간접흡연 피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1일 `e편한세상비전센터포레 아파트`를 공동주택 금연구역으로 지정했다. 평택시, `e편한세상비전센터포레 아파트` 금연아파트로 지정공동주택 금연구역(금연아파트)은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입주자 대표 또는 공동주택 관리자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