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교통공사, 4조2교대 국토부 승인…시민 안전‧서비스 향상 기대
  • 김은미
  • 등록 2023-12-29 08:10:25

기사수정
  • 지난 27일 ‘3조2교대→4조2교대’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승인 완료
  • 직원 사기 진작‧만족도 향상으로 시설물 안전 확보‧서비스 강화 등 시민 편익 기대
  • 근무형태 변경에 대한 자체 인력 적정성 검토 및 위험도평가 등 시행

서울교통공사는 근무형태 변경(3조2교대→4조2교대)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승인이 완료되어, 지난 27일 국토교통부로부터 변경승인서를 발급받았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

이번 근무형태 변경승인과 함께 공사는 지난 28일 이사회 의결을 걸쳐 사규 개정을 완료했고, 이로써 4조2교대 근무제도가 공식적으로 명문화됐다.

 

공사는 14년부터 4조 2교대 시범운영을 시작한 후 20년 노사합의로 근무제도를 확정했으나, 사규 개정에 대한 국토부 승인이 미비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올해 들어 근무형태 변경에 대한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승인이 급물살을 탔고 결국 연내 마무리가 됐다.

 

공사는 앞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4조 2교대 근무형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참여자 중 90% 이상이 4조2교대를 선호한다는 응답을 얻었다. 4조2교대 근무의 기대효과로는 ‘건강권 확보’, ‘일‧생활 균형에 긍정적’이라는 답변이 각각 94.5%와 90.0%를 차지했다.

 

설문조사에서 직원들은 4조2교대에 대해 ‘건강과 일‧생활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이상적인 형태다.’, ‘가장 중요한 건강 관리에 적합한 형태다.’, ‘저출산 시대에 일‧가정 양립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등 긍정적 의견을 내놨다.

 

이와 같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공사는 이번 근무형태 확정이 직원 사기 진작 및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져 인적 오류 저감에 따른 시설물 안전 확보와 서비스 질 향상 등 시민 편익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한편, 공사는 철도안전관리체계 근무형태 변경승인을 받기 위해 지난 7월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사전협의를 요청했고, 국토교통부에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승인 신청을 완료했다. 이후 지난 8월부터 약 4개월 동안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진행하는 서류 및 현장검사를 수검했다.

 

이번 철도안전관리체계 근무형태 변경승인은 공사뿐 아니라 한국철도공사와 인천교통공사가 공통으로 진행되는 사안으로, 공사는 다른 철도기관보다 빨리 연내 변경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 걸쳐 체계적으로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우선 공사 5개 본부·13개 부서가 분야별로 수차례에 걸쳐 자체 인력 적정성 검토를 진행했으며, 외부전문가 자문(1차·2차)을 통한 변경위험도평가를 시행했다. 근무형태 변경에 대한 위험도 평가 결과 위험요인이 모두 수용 가능한 수준이었다.

 

아울러 각 분야 간의 긴밀한 협력 체계 유지를 위해 5개 본부 주무부서와 사장·안전관리본부장 주관 정례회의(2주 1회)를 진행하여 인력 확보 방안을 논의하는 등 근무형태 변경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냈다.

 

향후 공사는 인공지능과 같은 신기술의 적극적인 활용과 업무 시스템 개선 등 업무 고도화를 통해 인력을 확보하고, 철도안전관리체계가 지속 가능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모든 공사 임직원들이 바라왔던 4조 2교대로의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승인과 사규 개정이 연내에 이뤄질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이 더욱 안전한 지하철과 한층 더 성숙한 대시민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2. 충남교육청, 학생 마음 돌보기 위해 찾아가는 학부모 교육 진행 충남교육청은 올해 건강한 가정과 학생 정서 안정을 위해서 학부모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충남도 내 권역별로 총 4차례 학부모 교육을 진행한다. 오승주 박사의 강의 19일 아산 캠코인재개발원에서 도내 학부모 70명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및 학생 자살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학부모 연수의 첫 번째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
  3. 대전시, 봄 맞이 사랑의 헌혈 운동 전개 대전시는 19일 시청사 북문 앞에서 공무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생명나눔 사랑의 헌혈 운동’을 펼친다.  헌혈 부스 이번 행사는 봄철 나들이 및 가정의 달을 맞아 헌혈 참여자 수 감소가 예상됨에 따라 혈액 수급 안정화를 위하여 마련됐으며, 대전시청 북문 1층 입구에서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진행된다. 헌혈은 ...
  4.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 충무공 이순신 장군 탄신 제479주년을 9일 앞둔 19일, 아산시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을 거행했다. 박경귀 아산시장, 충무공 후손들과 광화문광장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이날 친수식에는 박경귀 아산시장과 이종학 덕수이씨 충무공파 종친회장 등이 참석했다. 친수식은 충무공 탄신일을 기념하기 위해 이순
  5. 서울관광재단, 서울다누림버스·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 운영 개시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서울관광재단은 관광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서울다누림 버스 · 미니밴 및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서울다누림 버스와 미니밴, 그리고 여행
  6. 서울시, 시민 1천만이 이용하는 한강수상시대 연다 #. 직장인 A씨는 최근 한강에서 일상을 보낸다. 아침엔 새롭게 생긴 수상오피스로 출근한다. 탁 트인 한강을 바라보며 일을 하니 업무 능률도 올라가고 스트레스도 풀려 출근길이 즐겁다. 퇴근길에는 한강 뷰를 감상하며 여러 나라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수상푸드존에서 먹을 계획이다. 주말에는 서울로 놀러 오는 친구와 함께 여의도 수상
  7. 시흥시, 노을이 머무는 시간까지 `오아시스` 연장 운영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낙조를 감상하러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아름다운 일몰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4월 26일부터 8월 말까지 오아시스 개방 시간을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후 9월부터는 일몰 시각에 맞춰 개방 시간이 변경될 전망이다.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낙조를 감상하러 오이도를 찾는 관광객들이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