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 트라우마 센터 개원 적신호…한 명이 1504번 상담해야
  • 김은미
  • 등록 2023-11-08 09:47:17

기사수정
  • 5·18 민주화운동 관련자 55.8% PTSD 증상, 자살만 40명 넘어…국가 자살 비율에 500배
  • 양향자 의원, `국가폭력트라우마센터 설립법` 대표 발의...내년 국가폭력트라우마센터 광주본원 개원 예정
  • “진정한 용서와 화해는 상처의 치유에서부터 시작…광주트라우마센터 예산 대폭 증액해야"

내년도 예산 삭감으로 국립국가폭력트라우마센터(이하 트라우마센터) 광주 본원 개원의 적신호가 켜졌다.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양향자 의원(한국의희망, 광주서구을)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예결위) 양향자 의원(한국의희망, 광주서구을)이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광주·제주 트라우마센터의 연평균 등록 인원이 매년 500명씩 증가하고 있으며, 5년 뒤에는 두 배 이상 뛰어 광주 2,001명, 제주 3,083명이 등록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트라우마센터의 내년 편성 예산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지난 2018년 행안부 용역조사에 따르면 트라우마센터 광주 본원의 적정 인원은 60명이며, 연간 61억 원 이상을 편성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올해 행안부가 조직규모를 절반 넘게 줄인 것에 이어 기재부에서는 용역 결과의 6분의 1 수준으로 조직을 축소한 것으로 밝혀졌다. 심지어 기재부는 전액 국비 지원 예산을 지자체로 전가하기까지 했다.

 

양 의원은 “트라우마센터의 전액 국비 편성과 예산 대폭 증액이 필요하다”면서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는 광주·제주만이 아닌 모든 국가폭력에 의한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국립 기관이다. 지자체의 재정 상태와 관계없이 안정적인 국가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광주 센터에 등록된 회원의 60%는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 여순사건, 부마항쟁, 간첩조작사건 등 전국 단위의 피해자이다.

 

이어서 “국가폭력 트라우마 피해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현재 예산으로 배정된 상담 인력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면서 “현재 광주 본원의 경우 전문상담사 1명당 188명을 상담하고 있다.

 

등록자 한 명당 1년에 8회를 상담하므로 일년에 1,504번의 상담을 해야 한다. 제대로 된 상담이 이뤄질 수 있겠는가”라고 질타했다.

 

국가폭력 트라우마 피해자 수는 지속해서 증가할 전망이다. 행안부 연구 용역 결과에 따르면 국립치유센터 설립 후 예상 치유대상자 수는 1년 이내에 6,300명, 3년 이내에 19,000명에 이를 것으로 조사됐다.

 

마지막으로 양 의원은 “5·18 민주화운동 관련자 55.7%가 PTSD를 호소하고, 자살을 하신 분이 40명을 넘어간다. 불의한 국가 폭력으로 발생한 상처가 여전히 방치되어 있다”면서 “진정한 용서와 화내는 상처의 치유에서부터 시작된다. 트라우마센터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번 예결위에서 반드시 증액을 이뤄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 의원은 지난 2020년, 개원하자마자 `국가폭력트라우마센터 설립법`을 대표 발의하고 통과시켰으며, 조속한 개원을 위해 임기 첫해부터 예산을 반영시킨 바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선유도공원에서 요가와 클래식으로 여름의 낭만을 즐겨보세요 초여름으로 접어든 6월의 선유도, 공원의 아름다움을 클래식 음악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예술품은 매력정원-음악이 흐르는 정원 6월편’과 함께하면 어떨까. 행사 사진(음악이 흐르는 정원)공간마다 특색있어 방문객들이 다양하게 휴식하기 좋은 선유도공원은, 대한민국 1호 여성조경가 정영선의 손길이 닿아있는 곳이다. 한강에 ...
  2. 성북구, 공인중개사 특별교육으로 전세사기 피해예방 총력 서울 성북구가 지역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특별 연수 교육을 실시했다. 서울 성북구가 지역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특별 연수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 앞서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11일 구청 다목적홀에서 진행한 교육에는 성북·돈암동 등 7개 동 소재 개업(소속)공인중개사 200명이 참여했다. 
  3. 여수시, 남산공원 조성…새로운 밤바다 야경명소 탄생! 여수에 새로운 밤바다 야경명소가 탄생했다.  여수시는 ‘물과 빛’ 낭만 밤바다, 장군도, 돌산대교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남산공원’ 조성을 완료하고 14일 준공식을 가졌다.  남산공원에서 바라본 장군도, 돌산대교 모습‘남산공원’은 남산동 274번지 일원에 위치한 자연형 도심 근린공원으로, 지난 2012~2023
  4. 이민근 안산시장, `상인대학` 졸업식 참석…"대부도 상권 활성화 마중물"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3일 대부문화센터에서 개최된 제13기 상인대학 졸업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고 14일 밝혔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3일 대부문화센터에서 개최된 제13기 상인대학 졸업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고 14일 밝혔다.`상인대학`은 경쟁력을 갖춘 소상공인 육성과
  5. 마포구, 서울시 25개 자치구 행복 지수 1위 2023년 서울시가 추진한 서울서베이 조사 결과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25개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행복 지수 1위를 기록했다. 이는 2022년도 마포구의 행복 지수가 중위권인 10위였던 것과 비교해 1년 만에 이룬 변화여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2023년 서울시가 추진한 서울서베이 조사 결과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25개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행...
  6. 이현재 하남시장 "호국 영웅 잊지 않을 것"…구술 채록집 출판·전시회 개최 이현재 하남시장이 지난 13일 `기억으로 쓰는 역사-출판 기념회`에서 "하남시는 호국 영웅과 그 가족들의 희생과 공헌을 잊지 않고 기억하겠다"라고 밝혔다. 이현재 하남시장 "호국 영웅 잊지 않을 것"...구술 채록집 출판 · 전시회 개최이 시장은 이날 하남시미사도서관 4층 미사홀에서 열린 출판 기념회에서 "호국 영웅과 가
  7. 이학수 시장 정읍천 핫플레이스 물 테마시설 공사현장 점검...관광명소 조성 박차 이학수 정읍시장이 14일 정읍천 핫플레이스 물 테마시설 조성 사업 현장에서 공사현장 등을 점검했다. 이학수 시장 정읍천 핫플레이스 물 테마시설 공사현장 점검...관광명소 조성 박차이날 시는 민선 8기 관광분야 공약사업인 정읍천 핫플레이스 조성 사업과 관련해 미로분수 공사현장 최종 점검과, 벽천분수 실시설계 용역 보고회를 실...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