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전거 출퇴근 캠페인 시즌2…자전거 이용자 누구나 참여
  • 김은미
  • 등록 2023-09-01 10:28:03

기사수정
  • 서울시, 23년도 에너지·기부라이딩’ 시즌1 성황리 마무리…목표인원 5배 시민 참여
  • 공공·일반자전거 모두 대상...일반자전거는 ‘야핏무브’ 앱에서 주행기록 측정해 간편 참여
  • 시즌1 대비 상금총액 및 수상자 50명→365명으로 증가…자전거로 탄소감축, 사회공헌 효과↑

서울시가 자전거를 활용한 저탄소 생활 문화 정착을 위한 자전거 출퇴근 프로그램 및 기부문화 행사인 ‘2023년도 에너지·기부라이딩’ 시즌1을 성황리에 마치고, 9월부터 시즌2를 실시한다.

 

서울시가 자전거를 활용한 저탄소 생활 문화 정착을 위한 자전거 출퇴근 프로그램 및 기부문화 행사인 `2023년도 에너지 · 기부라이딩` 시즌1을 성황리에 마치고, 9월부터 시즌2를 실시한다.

‘에너지·기부라이딩’은 자전거 활용 확대로 온실가스 감축 문화를 확산하고, 감축된 실적만큼 지역사회 기부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행사다. 서울시는 본 행사를 통해 자전거가 여가 수단을 넘어 일상적인 교통수단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을 제고하고자 한다.

 

지난 5월 8일(월) ‘2023년도 에너지·기부라이딩’ 행사 추진을 위해 서울시, 한국에너지공단 서울지역본부, 서울에너지공사, 야나두가 협약을 맺었으며, 서울시는 금년도에 처음으로 캠페인에 참여하게 되었다.

 

서울시는 성황리에 마무리한 ‘2023년도 에너지·기부라이딩’ 시즌1의 기세를 몰아 총 7주(9. 4.~10.20.) 간 시즌2를 추진한다. 시즌1 기간(5.25.~6.27.) 동안 참여자들이 따릉이로 출퇴근한 총 주행거리는 219,082km였으며, 참여인원은 5,618명으로 2022년 총 참여인원 1,969명의 3배, 시즌1 목표인원 1,200명의 5배에 육박하는 인원이 참여하였다.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자만이 참여가 가능했던 시즌1과 달리, 시즌2에서는 일반 자전거 이용자도 참여가 가능하다. ㈜야나두는 야핏무브 앱 전면 개편을 마친 뒤, 4주간(9.25.~10.20.) 서울시와 함께 본격 민관협력 자전거 에너지·기부라이딩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다. 단, 따릉이 이용 참여자와 일반 자전거 이용 참여자 간에는 캠페인 일정 및 상품에 차이가 있다.

 

따릉이 이용자들은 2주간(9. 4.~9.17.) 따릉이 앱 및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참여기록이 인정되는 본격적인 캠페인 기간은 6주간(9.11~10.20.)이다. 이와 달리 일반자전거 이용자들은 4주간(9.25.~10.20.) ㈜야나두의 야핏무브 앱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평일 출·퇴근시간(오전 5시~10시, 오후 5시~11시) 중 자전거를 이용해 출·퇴근시 참여기록이 인정된다.

 

시즌2 역시 시즌1과 같이 따릉이 이용 참여자 중 ‘최다참여상’, ‘행운상’ 2개 부문을 정해 상품을 시상할 예정이며, 시상자 수와 규모를 대폭 늘려 참여를 유도한다. 시즌1은 총 50명에게 총 상금 125만원 상당 백화점상품권을 시상했으나, 시즌2는 총 165명에게 총 195만원 상당 백화점상품권을 시상할 예정으로 더 많은 참여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예정이다.

 

‘최다참여상’은 출퇴근 횟수를 가장 많이 기록한 따릉이 회원 45명을 선정하여 순위별 백화점 상품권을 시상할 예정이며(1등 10만원, 2~5등 5만원, 6~10등 2만원, 11~45등 1만원) ‘행운상’은 참여기간 동안 총 40회 이상 참여한 참여자 중 120명을 무작위 추첨하여 1만원 상당 백화점 상품권을 시상할 예정이다.

 

‘최다참여상’의 경우, 순위 선정 시 참여횟수가 동률일 경우에는 따릉이 이용시간이 긴 순으로 순위를 매길 예정이다. 단, 1회 주행시간이 3분 미만인 경우는 기록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반면 야핏무브 앱을 통해 참여한 일반 자전거 참여자는 시상 기준 및 상품이 다르게 적용된다. 시상 부문은 두 부문으로, 이벤트 기간 누적 주행거리 상위 100명을 대상으로 아이패드, 야핏무브 마일리지, 기프티콘 등을 시상하는 ‘에너지라이딩 랭킹 보상’과 랭킹 보상자를 제외한 전체 참여자 중 100명을 추첨하여 편의점 상품권을 주는 ‘행운상’이다.

 

한편, 캠페인 종료 후에는 전 시즌 참여자들의 총 주행거리 1km당 1원의 기부금을 조성해 에너지취약계층 등에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도 추진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일반 자전거 이용자까지 확대된 자전거 출퇴근 캠페인을 통해 자전거 이용 문화가 더욱 활성화될 뿐만 아니라 탄소 감축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즌2에도 자전거를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충남교육청, `인수레` 운영으로 상생의 첨단교육기술 생태계 조성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21년 전국 최초로 구축한 ‘인수레’(인공지능교육 수업활동 레시피)를 통해 4년째 충남교육청과 첨단교육기술 기업 간 건강한 상생의 첨단교육기술 생태계를 조성하여 인공지능교육 기반 미래교육 수업을 지원한다. 인수레`(인공지능교육 수업활동 레시피) 화면  인수레는 ‘가상현실세계 ...
  2. 남해군,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 설계공모 보고회 남해군이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일 최종 설계공모안이 공개됐다. 남해군이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일 최종 설계공모안이 공개됐다.이날 보고회에서는 장충남 군수를 비롯해 관계 부서장 및 실무팀장 등이 참석해 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주요 현안을
  3. 인천시, 오는 13일 인천대공원에 인천하늘수가 찾아갑니다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의 수돗물 인천하늘수의 안전성과 품질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오는 13일 인천대공원 문화마당에서 홍보캠페인 `인천하늘수 시민안전문화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의 수돗물 인천하늘수의 안전성과 품질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오는 13일 인천대공원 문화마
  4. 아산시, 신정호 수질개선을 위한 ‘고효율 녹조 복합제거장치’ 운영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수질개선을 위한 ‘녹조복합제거장치(수상용 2대, 육상용 1대)’를 지난 4일 신정호에 설치하고 8일부터 운영한다.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수질개선을 위한 `녹조복합제거장치(수상용 2대, 육상용 1대)`를 지난 4일 신정호에 설치하고 8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작년 9월 신정호수 녹조 방지와 수질오염 개선을 ..
  5. 창녕군 우포따오기, 올해 첫 부화 성공 창녕군(군수 성낙인)은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우포따오기가 지난 10일, 첫 부화를 했다고 밝혔다. 창녕군은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우포따오기가 지난 10일, 첫 부화를 했다고 밝혔다.올해 처음으로 부화한 새끼따오기는 14년생 수컷과 17년생 암컷 번식 쌍이 지난달 14일 우포따오기복원센터 번식케이
  6. 통영시, 먹거리 관광산업화 본격시동 통영시와 더본코리아는 지난 11일 통영시청에서 먹거리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천영기 통영시장과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 - 업무 협약 체결 천영기 통영시장과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가 직접 참석한 가운데 체결한 협약의 주요 내용은 ▶외식산업개발원 설립 및 운영 ▶큰발개 수산식품 특화마을(로컬
  7. ‘케이-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 개최, 여행사와 지자체 등 200여 곳 참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여행업협회와 함께 4월 12일(금), 롯데호텔 서울에서 ‘케이(K)-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를 개최했다.  경기관광공사가 `케이(K)-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에 참석해 경기도 비무장지대 테마 관광상품을 알리고 있다.코로나19 이후, 외래 관광객이 점차 늘어나면서 작년 외래 방한 관광객은 1,100만 명으로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