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민주당 "尹 탄소중립기본계획, 온실가스 감축 흐름 역행...무책임의 극치"
  • 이성헌
  • 등록 2023-04-10 11:39:48

기사수정
  • 10일 오전 국회 소통관서 `탄소중립 기본계획 졸속 심의 비판 기자회견` 열려
  • "윤 정부, 탄소중립위원회 위원 구성서 노동자, 농어민 등 배제시켜" 비판
  • "탄소중립기본계획 졸속 심의 중단·탄소중립위원회 재구성해 탄소중립기본계획 재수립해야"

민주당 탄소중립위원회,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기후위기특별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번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이하 탄소중립기본계획) 정부안은 탄소중립을 위한 다양한 사회계층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 채 산업계의 민원만 대폭 반영됐다"며 "국제사회의 즉각적인 온실가스 감축 흐름을 역행하는 무책임의 극치"라고 질타했다.

 

10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탄소중립 기본계획 졸속 심의 비판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탄소중립위원회,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 기후위기특별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탄소중립기본계획 졸속 심의 즉각 중단 및 탄소중립기본계획을 전면 재수립`을 주문하고 있다.

10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탄소중립 기본계획 졸속 심의 비판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윤석열 정부가 탄소중립기본계획 정부안을 계획수립 법정기한을 불과 3일 남긴 3월 21일에 늑장 발표하더니, 제대로 된 의견수렴도 없이 탄소중립위원회를 열어 졸속 심의하고, 국무회의에서 확정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탄소중립기본법은 탄소중립위원회 위원 구성을 청년, 노동자, 농어민, 중소상공인, 시민단체 등 각 사회계층의 대표성이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탄소중립 이행 과정에서 모든 국민의 민주적 참여 보장을 기본원칙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윤 정부는 탄소중립위원회 위원에서 탄소중립의 실질적 이행주체인 노동자, 농어민 등을 배제시켰다"며 "기업인과 정부 기관 연구자 등을 중심으로 구성하며 탄소중립기본법이 정한 다양한 사회계층의 민주적 참여 원칙을 정면으로 위반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또 "탄소중립 이행의 핵심인 산업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대폭 낮추며 이를 불확실성이 큰 탄소포집기술과 국외감축 부문 등으로 떠넘겼다"면서 "2030년까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의 80% 이상을 윤 정부의 임기가 끝나는 2028년 이후로 미루며, 적극적인 탄소중립 이행은 외면한 채 기업 민원만 챙기겠다는 인식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한, 탄소중립기본계획 정부안을 마련한 과정도 깜깜이로 진행돼 국민들이 발표 당일에서야 그 내용을 접할 수 있었다"며 "발표 다음날 단 한 차례 공청회를 열고 이후 형식적인 간담회를 몇 차례 진행하더니, 제시된 의견들을 검토할 겨를도 없이 정부안을 졸속 심의하겠다고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민의 의견수렴 과정을 면피용 요식행위로 여기고, 청년과 노동·시민단체들을 들러리로 전락시키는 파렴치한 행태"라면서 "윤 정부가 산업계 민원만을 해결하려는 안일하고 편향적인 태도로 탄소중립을 접근한다면 결국 우리 기업들의 경쟁력은 약화되고 사회적 갈등을 커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윤 정부는 탄소중립기본계획 졸속 심의를 즉각 중단하고, 탄소중립기본법이 정한 민주적 참여 원칙에 따라 탄소중립위원회를 재구성해 기후위기 시대에 부합하는 실질적인 탄소중립기본계획을 전면 재수립하라"고 촉구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선유도공원에서 요가와 클래식으로 여름의 낭만을 즐겨보세요 초여름으로 접어든 6월의 선유도, 공원의 아름다움을 클래식 음악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예술품은 매력정원-음악이 흐르는 정원 6월편’과 함께하면 어떨까. 행사 사진(음악이 흐르는 정원)공간마다 특색있어 방문객들이 다양하게 휴식하기 좋은 선유도공원은, 대한민국 1호 여성조경가 정영선의 손길이 닿아있는 곳이다. 한강에 ...
  2. 성북구, 공인중개사 특별교육으로 전세사기 피해예방 총력 서울 성북구가 지역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특별 연수 교육을 실시했다. 서울 성북구가 지역 공인중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특별 연수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 앞서 이승로 성북구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11일 구청 다목적홀에서 진행한 교육에는 성북·돈암동 등 7개 동 소재 개업(소속)공인중개사 200명이 참여했다. 
  3. 여수시, 남산공원 조성…새로운 밤바다 야경명소 탄생! 여수에 새로운 밤바다 야경명소가 탄생했다.  여수시는 ‘물과 빛’ 낭만 밤바다, 장군도, 돌산대교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남산공원’ 조성을 완료하고 14일 준공식을 가졌다.  남산공원에서 바라본 장군도, 돌산대교 모습‘남산공원’은 남산동 274번지 일원에 위치한 자연형 도심 근린공원으로, 지난 2012~2023
  4. 이민근 안산시장, `상인대학` 졸업식 참석…"대부도 상권 활성화 마중물"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3일 대부문화센터에서 개최된 제13기 상인대학 졸업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고 14일 밝혔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3일 대부문화센터에서 개최된 제13기 상인대학 졸업식에 참석해 축하 인사를 전했다고 14일 밝혔다.`상인대학`은 경쟁력을 갖춘 소상공인 육성과
  5. 마포구, 서울시 25개 자치구 행복 지수 1위 2023년 서울시가 추진한 서울서베이 조사 결과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25개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행복 지수 1위를 기록했다. 이는 2022년도 마포구의 행복 지수가 중위권인 10위였던 것과 비교해 1년 만에 이룬 변화여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2023년 서울시가 추진한 서울서베이 조사 결과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25개 서울시 자치구 가운데 행...
  6. 이현재 하남시장 "호국 영웅 잊지 않을 것"…구술 채록집 출판·전시회 개최 이현재 하남시장이 지난 13일 `기억으로 쓰는 역사-출판 기념회`에서 "하남시는 호국 영웅과 그 가족들의 희생과 공헌을 잊지 않고 기억하겠다"라고 밝혔다. 이현재 하남시장 "호국 영웅 잊지 않을 것"...구술 채록집 출판 · 전시회 개최이 시장은 이날 하남시미사도서관 4층 미사홀에서 열린 출판 기념회에서 "호국 영웅과 가
  7. 이학수 시장 정읍천 핫플레이스 물 테마시설 공사현장 점검...관광명소 조성 박차 이학수 정읍시장이 14일 정읍천 핫플레이스 물 테마시설 조성 사업 현장에서 공사현장 등을 점검했다. 이학수 시장 정읍천 핫플레이스 물 테마시설 공사현장 점검...관광명소 조성 박차이날 시는 민선 8기 관광분야 공약사업인 정읍천 핫플레이스 조성 사업과 관련해 미로분수 공사현장 최종 점검과, 벽천분수 실시설계 용역 보고회를 실...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