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원욱 의원, `멸종위기종 토종 돌고래 상괭이 보호 결의안 발의`
  • 이성헌
  • 등록 2023-04-07 09:51:50

기사수정

이원욱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화성시을)은 `멸종위기종 대한민국 토종 돌고래 상괭이 보호 결의안`을 대표발의했다.

 

이원욱 의원이 `멸종위기종 대한민국 토종 돌고래 상괭이 보호 결의안`을 대표발의했다.

우리나라 토종 돌고래인 상괭이는 우리나라 서해·남해·동해 남부, 중국, 일본 연안, 대만 등 극히 한정된 해역에만 분포하고 있는 개체수 보호가 필요한 종이지만 혼획에 의한 사망률이 높아 폐사체 발견이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6년 상괭이 보호를 위해 상괭이를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했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은 상괭이를 멸종위기 생물목록(Red List) 위기종(EN)으로 분류하고 2020년 11월에는 상괭이 보전을 위해 우리나라 등 서해 인접국 간 협력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해 멸종을 막는데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결의안은 대한민국 정부가 세계자연보전연맹이 결의한 `세계자연보전총회 결의안`을 이행하고, 상괭이 보호를 위한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대책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의원은 “토종 돌고래인 상괭이 보전을 위해 정부가 인접국과 협의체를 구성해서 해결책을 마련해야 하며, 어업인들의 의견도 수렴해서 어업 현장에서 실행가능한 보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결의안 발의 배경을 밝혔다.

 

또한 멸종위기종 혼획은 통상 문제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는데, 미국은 2023년부터 개정한 ‘해양포유류보호법’을 적용해 해양포유류의 사망·부상을 유발하는 어업을 통해 얻은 수산물 등의 수입을 금지하고 수출국의 해양포유류 혼획 방지 대책 등 적합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 의원은 "무역·통상 위험 및 손실 여부를 예측하고 이에 대해 면밀하게 대비하는 차원에서도 결의안은 큰 의미를 가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멸종 위기종 보호는 우리나라 통상 문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은 수산물 수출·수입 대상국에 ‘멸종 위기종 어획 방지대책’을 요구하는 등 높은 수준의 환경보호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고 결의안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개정안 발의에는 강득구, 고영인, 고용진, 김민기, 김병주, 김영주, 김철민, 김홍걸, 박정, 소병철, 송갑석, 안호영, 오영환, 유기홍, 윤영찬, 윤주경, 윤후덕, 이달곤, 이용빈, 이용우, 이정문, 전해철, 정춘숙, 조오섭, 최연숙, 최종윤, 홍기원, 홍정민, 황운하 의원(가나다 순)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충남교육청, `인수레` 운영으로 상생의 첨단교육기술 생태계 조성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21년 전국 최초로 구축한 ‘인수레’(인공지능교육 수업활동 레시피)를 통해 4년째 충남교육청과 첨단교육기술 기업 간 건강한 상생의 첨단교육기술 생태계를 조성하여 인공지능교육 기반 미래교육 수업을 지원한다. 인수레`(인공지능교육 수업활동 레시피) 화면  인수레는 ‘가상현실세계 ...
  2. 남해군,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 설계공모 보고회 남해군이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일 최종 설계공모안이 공개됐다. 남해군이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일 최종 설계공모안이 공개됐다.이날 보고회에서는 장충남 군수를 비롯해 관계 부서장 및 실무팀장 등이 참석해 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주요 현안을
  3. 인천시, 오는 13일 인천대공원에 인천하늘수가 찾아갑니다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의 수돗물 인천하늘수의 안전성과 품질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오는 13일 인천대공원 문화마당에서 홍보캠페인 `인천하늘수 시민안전문화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의 수돗물 인천하늘수의 안전성과 품질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오는 13일 인천대공원 문화마
  4. 아산시, 신정호 수질개선을 위한 ‘고효율 녹조 복합제거장치’ 운영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수질개선을 위한 ‘녹조복합제거장치(수상용 2대, 육상용 1대)’를 지난 4일 신정호에 설치하고 8일부터 운영한다.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수질개선을 위한 `녹조복합제거장치(수상용 2대, 육상용 1대)`를 지난 4일 신정호에 설치하고 8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작년 9월 신정호수 녹조 방지와 수질오염 개선을 ..
  5. 창녕군 우포따오기, 올해 첫 부화 성공 창녕군(군수 성낙인)은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우포따오기가 지난 10일, 첫 부화를 했다고 밝혔다. 창녕군은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우포따오기가 지난 10일, 첫 부화를 했다고 밝혔다.올해 처음으로 부화한 새끼따오기는 14년생 수컷과 17년생 암컷 번식 쌍이 지난달 14일 우포따오기복원센터 번식케이
  6. 통영시, 먹거리 관광산업화 본격시동 통영시와 더본코리아는 지난 11일 통영시청에서 먹거리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천영기 통영시장과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 - 업무 협약 체결 천영기 통영시장과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가 직접 참석한 가운데 체결한 협약의 주요 내용은 ▶외식산업개발원 설립 및 운영 ▶큰발개 수산식품 특화마을(로컬
  7. ‘케이-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 개최, 여행사와 지자체 등 200여 곳 참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여행업협회와 함께 4월 12일(금), 롯데호텔 서울에서 ‘케이(K)-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를 개최했다.  경기관광공사가 `케이(K)-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에 참석해 경기도 비무장지대 테마 관광상품을 알리고 있다.코로나19 이후, 외래 관광객이 점차 늘어나면서 작년 외래 방한 관광객은 1,100만 명으로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