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황근 "양봉 산업 중요...농식품부 컨트롤 타워 기능 강화할 것"
  • 이성헌
  • 등록 2023-04-04 18:13:15

기사수정
  • 4일 오후 국회서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 열려
  • 정 장관 "양봉 봉군 피해, 결론은 응애"
  • "양봉 산업 위기, 지자체와 협력해 위기 잘 넘길 것"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양봉은 자연 상태에서 작물의 수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치가 연간 6조원 이상되는 중요한 산업"이라며 "농식품부에 얼마 없는 양봉 전문 인력을 충원해 농식품부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장동혁(국민의힘, 충남 보령시·서천군) 의원은 "정부가 2022년에 전년 대비 8.2% 월동 봉군이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발표했다"며 "농가에 따라 60% 가까이 피해를 본 일부 농가들도 존재해 발표를 받아들이기 힘든 것으로 보이는데, 지난 2월 다시 실시한 피해 조사는 어느 정도 파악됐냐"고 질의했다.

 

정 장관은 "지금 진흥청 포함해서 검역 본부에서 전문가들이 조사하고 있고, 곧 이제 피해가 어느 정도인지 좀 전문가들의 의견이 발표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양봉 농업인들이 주장하시는 일부 주장은 `기후 변화다`, `농업인들 책임보다는 정부에서 역할을 좀 더 해달라`는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 전문가들의 의견을 전부 모아보면 결론은 응애"라고 설명했다.

 

정 장관은 "우리나라가 지금 양봉 봉군이 상당히 늘고 있어 현재 280만 봉군 정도"라며

적정선은 220만 봉군으로 보고 있는데, 30% 정도 이상 오버 상태이다 보니 꿀을 따오기 위한 밀원수가 부족해 벌이 활동을 굉장히 많이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어느 정도 선에서 멈춘 후에 응애 방제를 해야 하는데 농가 입장에서는 재작년 이전에 3년간 계속 흉작이었다가 작년에는 벌꿀이 풍작이 돼 과도하게 채밀 활동을 한 것"이라면서 "그러다보니 벌꿀 자체가 면역력이 많이 약해지고 응애와 연결되면서 피해가 큰 농가도 있고, 방제가 돼 피해가 없는 곳도 있다"고 설명을 이어갔다.

 

그러면서 "정부는 ▲농가에 대한 기술 지원 ▲산림청과 협조해 밀원수 확대 ▲면역력이 강화된 꿀벌 우수 품종 육종 ▲분봉 비용 지원 등을 지자체와 협력해 위기를 잘 넘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장 의원이 "`양봉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 지 3년이 다 되고 있는데, 피해 보상에 대한 시행령이나 다른 후속 입법 조치는 미비하다"고 지적하자, 정 장관은 "농업인들은 피해에 대한 보상을 재해에 넣어달라는 말씀인데 근거를 명확히 파악해 정부가 여러가지를 검토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끝으로, 장 의원은 "양봉 꿀벌 개체가 감소하면서 꿀 생산량이 줄어드는 피해가 발생했다가 회복되는 악순환이 만성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양봉 산업의 발전을 위해 양봉협회에서 전문 인력이나 연구 인력이 부족하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 인력 양성,연구소 설립 등 근본 대책 마련해달라"고 부탁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과천시, 마을버스 정류장에 태양광 버스정보안내기 시범운영 성공 과천시는 사기막골 경로당 앞 등 버스정류장 5곳에 친환경(태양광) 버스정보안내기(BIT)를 시범 설치해 안정적인 운영 성과를 거뒀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2027년까지 도시 외곽 버스 정보 취약구간 50개소에 확대 설치해 보급률 10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과천시, 마을버스 정류장에 태양광 버스정보안내기 시범운
  2. KGM, `KG 레이디스 오픈`서 홀인원 주인공 2명 탄생 KG 모빌리티(KGM)가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KG 레이디스 오픈`의 우승 및 홀인원 경품으로 제공한 5대의 자동차 중 3대가 주인을 찾았다. KGM, `KG 레이디스 오픈`서 홀인원 주인공 2명 탄생지난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써닝포인트 컨트리클럽(경기도 용인시 소재)에서 열린 `제14회 KG 레이디스 오픈`의 우승자에게 부상으로 제공하는
  3. 제4회 시흥시장배 국제서핑대회 성황, 세계적 해양레저 도시 위상 강화 시흥시체육회가 주최하고 시흥시서핑협회가 주관한 `2025 제4회 시흥시장배 국제서핑대회 코리아 오픈`이 지난 8월 30일과 31일 시흥 거북섬 웨이브파크 인공서핑장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제4회 시흥시장배 국제서핑대회 성황, 세계적 해양레저 도시 위상 강화이번 대회에는 전국의 프로ㆍ아마추어 서퍼와 동호인 등 전국에서 200여 명의 ..
  4. 인천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지역연계 꿈이음대학` 1학기 성과공유회 개최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지난 8월 29일, `고교학점제 지역연계 꿈이음대학` 1학기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시교육청, `고교학점제 지역연계 꿈이음대학` 1학기 성과공유회 개최지역연계 꿈이음대학은 대학 및 지역 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진로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접하기 어려운 배...
  5. 광주시교육청, `희망 스포츠데이-야구장 가는 날` 행사 열어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지난 3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학생, 교직원 등 7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교육 희망 스포츠 데이-야구장 가는 날` 행사를 개최했다. 광주시교육청, `희망 스포츠데이-야구장 가는 날` 행사 열어이번 행사는 시 교육청이 지난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사제동행과 교육복지 사업의 하나로 마
  6. 대구교육청, `상반기 민원우수 공무원 및 민원행정 추진 유공 공무원` 교육감 표창 대구시교육청은 9월 4일(목) `2025년 상반기 민원 우수 공무원`과 `민원 행정 추진 유공 공무원`을 선정해 교육감 표창을 수여했다. 대구교육청, `상반기 민원우수 공무원 및 민원행정 추진 유공 공무원` 교육감 표창대구시교육청은 국민신문고 민원 등을 적극 해결하고 이를 통해 민원 서비스 향상과 민원 행정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한...
  7. 평택시,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등 도로명 부여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지방도 302호선 이화∼삼계간 신규 개설 구간, 평택당진항 항만배후단지 내 신규 도로 구간 등에 대해 주소정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9월 5일 자로 총 7개의 신규 도로명을 부여하고 2개의 도로 구간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평택시,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등 도로명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