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기부, `싱크탱크` 가동 본격화…중소기업 혁신 네트워크 포럼 개최
  • 조남호
  • 등록 2022-01-26 09:38:47

기사수정
  • 탄소중립, 메타버스 등 5개 분과별 중소벤처 혁신정책 방향 공유
  • "대전환 시기, 중소벤처가 기술사업화 혁신 선도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6일 탄소중립, 메타버스 등 5개 분과별로 분야별 산학연 및 기술개발 전문가·기업인들이 모여 중소벤처 혁신정책 방향을 공유한다.

 

제2회 중소기업 혁신 네트워크 포럼 기조 강연자 류중희 퓨처플레이 대표, 분과주제 발표자 이정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서종현 산업기술대학교 교수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이날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제2회 중소기업 혁신 네트워크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디지털 기술이 불러온 4차 산업혁명 시대, 기후변화 및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대전환기에 대응해 민간의 산학연 전문 역량을 활용해 중소벤처의 혁신 전략을 모색한다.

 

해당 포럼은 지난 2020년 7월 첫 출범 이후, 탄소중립, 디지털전환 관련 5개 의제별로 산학연 전문가들이 분과를 나눠 중소기업 미래 대응 혁신전략을 논의해 왔으며, 이번 2회 포럼은 그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다.

 

이번 2회 포럼은 `대전환 시기, 중소벤처가 기술사업화 혁신을 선도한다`를 주제로 기조 강연, 정책 공유, 분과 발표, 의견수렴 및 토의 등으로 진행된다.

 

기조 강연은 `문제가 문제다`라는 제목으로 류중희 퓨처플레이 대표가 맡았다.

 

류 대표는 `올라웍스`를 창업해 인텔에 인수합병(M&A)한 경험과 이후 하드웨어분야 전문 창업기획자 `인 퓨처플레이`를 운영하면서 테크기반 창업기업을 발굴·육성한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테크기업이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기술사업화 핵심 전략은 `기업의 초기에 좋은 문제를 찾고 거기에 최대 자원을 투입하는 것`임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어서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미래 전략에 대한 정책공유도 진행된다.

 

▲이재홍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장은 중소기업 기술개발의 전략적 투자를 위해 탄소중립, 디지털 전환 등 미래 유망기술, 품목을 확대하는 중소기업 기술로드맵 개편과 기술사업화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 연계 방안을 발표하고 ▲윤세명 중기부 기술정책과장의 중기부 현행 기술개발 사업구조 진단·검토 및 중소기업 성장 전략에 따른 기술개발(R&D)사업 중장기 개편방향을 밝힌다.

 

아울러, 분과주제로 ▲이정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탄소중립이 중소기업에 미칠 영향과 위기 요인 분석 및 지원정책 방향 발표와 ▲서종현 산업기술대학교 교수의 코로나19 비대면 환경과 현행 기술개발(R&D)사업 평가 관리 문제점 및 우수 과제 선정·지원 평가·관리 체계의 전문성, 공정성 강화방안 제시가 있을 예정이다.

 

중기부는 강연, 발표에 이어 진행된 의견수렴 및 토의에서는 업계, 투자사 등 민간 전문가, 산학연 기관장들의 다양한 의견 개진이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테크 스케일업 기업을 대표해 김재진 이오플로우 대표, 모바일 연구노트를 개발한 김지원 레드윗 대표, 탄소중립분야 김경학 케빈랩 대표가 참석하고, 이준표 소프트뱅크 벤처스 대표, 박기호 LB인베스트먼트 대표, 포럼 운영위원회 분과장, 기관장 등 민간과 지원기관을 대표하는 20명이 참석해 중소벤처기업의 기술사업화 전략 및 미래 정책방향에 대해 열띤 토의를 진행한다.

 

이에 앞서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창의적 생각과 개척정신을 갖춘 벤처 창업기업이 주도한다면서, 중소벤처기업이 큰 꿈을 품고 과감하게 도전해 세계로 뻗어나가도록, 글로벌 시각과 경험을 적극 응원하겠다"고 언급했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중소벤처기업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과감한 도전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며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중기부는 오늘 포럼과 같이 중소벤처기업, 시장의 투자자,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수요자 관점에서 미래 전략을 마련하고 지속 보완해 가겠다"고 밝혔다.

 

포럼 내용은 중기부 유튜브 채널 또는 중소기업 혁신 네트워크포럼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상반기 합동소방훈련 성료… 재난대응 역량 강화에 총력 서울특별시 금천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임병호)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는 4월 23일 재난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2025년 상반기 합동소방훈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이 상반기 합동소방훈련 종료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 금천구시설관리공단)이번 훈련은 ‘공공기관의 소방안전관리에 관한 규
  2. 마음껏 `뛰고 타고 오르고` 관악구, 서울형 키즈카페 행운동점 개관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지난 23일 `서울형 키즈카페 행운동점` 개관식을 개최하고, 오는 28일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지난 23일 `서울형 키즈카페 행운동점` 개관식을 개최하고, 오는 28일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한다.개관식은 사업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키즈카페 공간을 제공한 에덴교회에 ▲감사장 수여...
  3. 성남시, 산업재해 예방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2025년 산재예방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현장 맞춤형 사업을 추진한다.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2025년 산재예방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현장 맞춤형 사업을 추진한다.주요 사업은...
  4. 서울 등산관광센터 관악산점 개관식 성료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4월 24일 목요일, 관악산 으뜸공원에서 서울 등산관광센터 관악산점 개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4월 24일 목요일, 관악산 으뜸공원에서 서울 등산관광센터 관악산점 개관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서울 등산관광센터 관악산점`(이
  5. `다회용컵이라 다행이다` 광명시, 관내 16개 기관·단체와 지구 위한 약속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관내 공공기관·단체·기업들과 지구를 위한 다회용컵 사용 공동 캠페인에 나섰다. 광명시가 관내 공공기관 · 단체 · 기업들과 지구를 위한 다회용컵 사용 공동 캠페인에 나섰다.시는 제55회 지구의 날(매년 4월 22일)을 맞아 관내 16개 기관·단체·기업과 업무와 일상에서 다회용컵을 적극 사용하
  6. 경기도, 제45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차별 없는 사회로 한 걸음” 경기도는 제45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지난 18일 수원 경기아트센터에서 기념식을 열고 장애인복지 유공자 및 장애예술인들과 함께하는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경기도는 제45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지난 18일 수원 경기아트센터에서 기념식을 열고 장애인복지 유공자 및 장애예술인들과 함께하는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고 21
  7. 싱가포르항공, 봄맞이 특별 요금 할인 및 고객 프로모션 진행 싱가포르항공은 봄 시즌을 맞아 인천 및 부산 출발 노선을 대상으로 기간 한정 특별 요금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싱가포르, 동남아시아, 호주 등 30개 이상의 인기 노선에 적용되며, 발권 기간은 5월 5일까지, 여행 기간은 2025년 5월 7일부터 9월 30일까지다. 싱가포르항공이 봄 시즌을 맞아 인천 및 부산 출발 노선을 대상으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