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새만금위원회, 제26차 서면 회의 개최…`수질개선대책` 등 추진 계획
  • 강재순
  • 등록 2021-12-31 17:32:44

기사수정
  • 새만금유역 제3단계 수질개선대책 연차별 세부실행계획, 국립새만금수목원 개발계획
  • 총 44개 대책 구성, 새만금 수질관리 목적 2030년 총사업비 1조 6875억원 투자 예정

새만금위원회가 제26차 회의를 서면으로 개최해 새만금사업 관련 주요정책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새만금위원회가 제26차 회의를 서면으로 개최해 새만금사업 관련 주요정책을 심의 ·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안건은 ▲새만금유역 제3단계 수질개선대책 연차별 세부실행계획, ▲국립새만금수목원 개발기본계획, ▲글로벌청소년리더센터 통합개발계획, ▲새만금 산업단지 개발기본계획 변경 등 4건이다.

 

특히, 이번 안건들은 지난 제25차 새만금위원회에서 확정된 2단계 `새만금 기본계획`에 따라 3단계 수질개선대책을 구체화하고, 각종 개발계획을 마련해 새만금의 내부개발 속도를 높이는데 집중했다.

 

환경부는 이번 제26차 회의에서 `새만금유역 제3단계 수질개선대책 연차별 세부실행계획`을 보고했다.

 

지난 제25차 새만금위원회에서 새만금기본계획의 주된 목적인 "그린성장을 실현하는 글로벌 신 산업 중심지 새만금" 구현을 위해 `강과 호소, 해양을 잇는 "깨끗한 물"의 확보`를 목표로 제시했다.

 

이에, 새만금 사업지역에 조성될 `스마트 수변도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도시용지구간에서 최소 Ⅲ등급 이상의 수질을 확보할 계획이다.

 

연차별 세부실행계획은 단기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단기대책`과 `중장기대책`로 구분해 추진한다.

 

또한, 새만금유역 상류, 호내와 해양으로 공간을 나눠 각각에 대한 실효성있는 대책을 마련했다.

 

세부실행계획은 총 44개 대책, 144개 세부사업으로 구성했으며, 새만금 수질관리를 위해 2030년까지 총사업비 1조 6875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상류의 경우 수질개선효과가 좋은 환경기초시설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수질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유역단위 통합 비점오염저감사업 및 가축분뇨 전주기적 관리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호내에서는 새만금 내부개발에 따른 환경오염 방지대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정체수역 수질개선 및 부유쓰레기 수거·처리 등은 신규로 추진해, 친수활동이 가능한 수준으로 수질을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해양에서는 새만금호 유통에 따른 해양환경의 영향을 분석하고, 해양환경기준 유지를 위한 최적의 관리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장래수질은 제3단계 수질개선대책이 완료되는 2030년 기준으로 새만금호의 목표수질을 달성하는 것으로 예측했다.

 

환경부는 감시체계 및 환류체계를 통해 제3단계 수질개선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물환경 감시체계를 확대하고 정체수역 등 주요 지점의 감시망을 강화해 호내 수질 감시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매년 연차별 평가를 통해 3단계 수질개선대책의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새만금 유역 및 호내 수질 변화 추이를 분석할 계획이다.

 

국립새만금수목원 개발기본계획은 국내·외 해안식물자원의 생물다양성 보존과 연구·전시·체험·교육을 통한 산림 가치 향유를 위해 수목원 조성을 구체화하는 계획이다.

 

국립새만금수목원은 1638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새만금 농생명용지 6-1공구 내 151ha 면적으로 조성되며, 2022년 착공,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수목원은 3개 지구와 수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며, 수목원이 조성되면 생태문명도시 새만금의 랜드마크화와 더불어 해안식물 보전·연구·체험·교육 및 해안식물자원 정책의 핵심역량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글로벌청소년리더센터는 2023년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대회 개최 시 운영본부로 활용하고, 대회 이후에는 체험학습 중심의 청소년리더십 교육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사업비 약 450억원을 투입해 지상 3층 규모의 글로벌청소년리더센터, 대집회장, 오토캠핑장, 체육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으로, 31일 통합개발계획 승인을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 착공하여 2023년 6월 준공 예정이다.

 

잼버리대회 이후에는 차별화된 리더십 프로그램 운용, K-PoP 축제 등 주변 관광 자원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학습 중심의 청소년리더십 교육시설로 활용할 계획이다.

 

새만금개발청은 투자유치 기업의 입주지원을 위해 토지이용계획을 변경하는 `새만금 산업단지 개발계획 변경`을 추진한다.

 

성장 유망기업 유치・발굴과 복합문화공간 등 해당시설이 단일용지에 모두 조성 가능하도록 `창업클러스터` 부지를 복합용지로 변경하고, 정부의 군산시 산업위기대응 프로젝트 일환으로 사업을 추진 중인 `자동차수출복합센터`의 입주지원을 위해 적합한 토지용도로 변경해 사업 추진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문체부, 한류 콘텐츠산업 현장 목소리 청취…지원 강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황희 장관이 11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2022년도 콘텐츠산업 분야 주요 사업 간담회`를 주재한다고 10일 밝혔다. 황희 문체부 장관은 11일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2022년도 콘텐츠산업 분야 주요 사업 간담회`를 주재한다.한류, 방송·온라인동영상서비스(이하 OTT), 저작권 등의 분야를 중
  2. 배진교 의원, `항만 민영화` 즉각 중단 촉구 배진교 정의당 의원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인천경실련),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시당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항만 민영화`를 반대하고 나섰다. 배진교 정의당 의원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시당과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항만 민영화` 반대 입장을 밝혔다.이들은 11일 국회 소...
  3. 서울시, 코로나 이후 `디지털 대전환` 박차…올해 3459억 집중투자 서울시가 코로나 이후에 대비한 `디지털 대전환`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올해 1067건의 정보화사업에 총 3459억원의 예산을 집중 투자한다. 서울시가 코로나 이후에 대비한 `디지털 대전환`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핵심적으로 `스마트도시 분야`에만 1126억원을 투입한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발맞춰 메타버스, 빅데이터, 인공
  4. 개헌국민연대, "개헌은 애국이다" 대선 후 개헌 추진 촉구 전국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교수, 전문가 등이 모인 `개헌국민연대`가 대선 후보와 정당에 개헌 추진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개헌국민연대는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개헌 약속 및 대선 후 추진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개헌국민연대는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개헌 약속 및 대선 후 추진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개헌은 애국"이...
  5. 문체부, 공공 도서관 246개관 건립·새단장 지원…예산 1773억원 투입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올해 예산 1773억원으로 공공도서관 147개관과 작은도서관 99개관 등 국민들의 생활문화 기반시설인 전국 도서관 총 246개관의 건립과 새단장을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예산 1773억원으로 전국 도서관 총 246개관의 건립과 새단장을 지원한다.올해 도서관 건립 및 새단장 사업 중 공공...
  6. 서울시, 50+인턴과 함께 일할 기업·기관 모집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역량있는 50+인턴과 함께 일하고자 하는 서울소재 기업 및 기관을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 2021년 50+그린뉴딜 전문인력 인턴십 활동 모습 (사진=서울시)재단은 50+세대의 전문성과 경험이 사회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한편, 인력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사회적경제, 중소기업분야에 좋은 인재를 연결
  7. 한국남부발전, 비정규직 노동자에 또 `갑질`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10일 오전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한국남부발전 이승우사장 퇴진, 인권위 제소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남부발전 신인천빛드림본부 갑질 사태`를 폭로하고 인권위에 제소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10일 오전 국가인...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