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토부, 2025년까지 항공기 `해외정비 의존도` 30% 이하 목표
  • 김석규
  • 등록 2021-08-13 11:37:03

기사수정
  • 2030년까지 국내 항공정비산업 5조원 규모로 확대, 선진국 90%까지 기술 수준 높인다
  • 군용기 부품 국산화 등 국내 민간정비 물량 내년까지 5100억원 이상 확대

정부는 2030년까지 국내 항공정비산업을 5조원 규모의 시장으로 확대하고, 기술 수준을 선진국의 90%까지 높이기 위한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12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항공MRO(정비)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이 의결됐다.

항공MRO(Maintenance, Repair, Overhaul)산업은 항공기의 안전운항과 성능 유지를 위한 운항‧기체‧부품‧엔진 등 정비를 총칭하는 것으로, 성장잠재력이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내수 위주 시장, 높은 해외 위탁정비율 ▲경쟁국 대비 취약한 가격경쟁력 ▲핵심기술 부족, 기술개발 상용화 저조 ▲클러스터 활성화, 전문인력·인증체계 기반 미비 등 문제에 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정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MRO 분야 기술로드맵`을 마련하고, 2030년 선진국의 90% 수준까지 기술력을 향상한다는 목표로 파급력이 큰 기술부터 순차 집중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MRO 핵심기술 `신형 GTF 엔진`, `Flexible OLED`, `3D 프린팅 적용 부품` (자료=국토교통부)

차세대 엔진인 신형 GTF 엔진, Flexible OLED, 3D 프린팅 적용 부품 등은 대표적인 핵심기술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드론 촬영 영상분석 시 AI 딥러닝 기술을 접목해 결함을 자동 검출하는 시스템도 개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내 정비의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부품 관세 완화, 예비품 공동사용 등 조치도 담겼다. 항공기 정비 분야 주요 교역국인 싱가포르에서 수리‧개조 후 재수입하는 부품에 대해 일시적으로 관세를 면제하는 것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기상레이더, 통신장비 등 주요 예비품을 국내 업체 간 공동사용하도록 이번 달부터 부품 사용자변경 사전승인을 사후신고로 개선해 불필요한 예비품 보유비용을 낮춘다.

 

가령 정비업체 2곳이 예비품 공동사용 협약을 맺으면, 국내 A공항과 B공항 `각각`에 고가의 주요 부품을 보유해두지 않고서도 긴급 정비 시 해당 부품을 공동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자금력이 부족한 MRO업체와 연관기업 등에 투자, 융자 등을 지원하는 항공산업 발전조합도 설립될 계획이다. 국내 정비 물량 자체도 늘린다.

 

국내 민간업체에서 정비가 가능한 군 정비물량을 점진적으로 민간정비로 전환하고, 해외정비만 가능한 군용기 부품 국산화 등을 통해 국내 민간정비 물량을 2022년까지 51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기준 국내 민간정비 물량은 3500억원 규모였다.

 

더불어 `국산헬기` 수리온 민수소형헬기 공공구매 확대로 헬기 정비물량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항공사 입장에서는 운수권 배정 시 국내 MRO산업 기여도 등을 평가받고, 국내 정비를 위해 운항하는 항공기에 대한 공항사용료를 감면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내년 6월까지 국내에서 개발한 유‧무인기, 항공부품의 안전성 인증, 성능시험 등을 지원하기 위해 전남 고흥에 `국가비행종합시험장` 구축 ▲지역별 특화 분야 육성 유도 ▲정부‧지자체‧공항공사 협의체를 구성해 클러스터 조성 추진 ▲연 2000명 규모의 기초 정비인력 양성 지속 지원 등 산업 성장 기반을 닦는 조치도 포함됐다.

 

정부는 이를 통해 국내 MRO 처리 규모가 작년 기준 7000억원에서 2030년까지 5조원으로 확대되고, 국내 정비율은 작년 기준 44%에서 2025년까지 70%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MRO 분야 일자리 수도 작년 7000명에서 2030년 2만 3000명으로, MRO 자격 취득자 수도 작년 1만 4000명에서 2025년 2만명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아울러, 정부는 2030년 국내 MRO 기술수준이 선진국의 90%까지 향상되며 정비로 인한 항공기 지연은 2025년까지 기존 대비 80% 수준으로 감축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우리나라 항공MRO산업은 제작기술 부재, 정비수요 부족, 높은 인건비 등 어려운 여건으로 업체의 자생적인 노력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다"며 "이번 대책으로 우선 해외 정비의존도를 30% 이내로 줄이고 국내 정비시장 규모를 7배 이상 확대해 세계 7위의 항공운송산업 규모에 걸맞게 MRO산업이 육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尹 대통령, 노후 단독·빌라촌 바꾸는 새로운 도시재생, 뉴:빌 사업 추진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오후 영등포 문래예술공장에서 ‘도시혁신으로 만드는 새로운 한강의 기적’을 주제로 스물한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하여, 수도 서울의 원도심 노후화, 높은 주거비용, 문화 인프라 격차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선도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윤석열...
  2. `대구 여행의 시작, 시티투어로 즐거운 대구` 대구시티투어 새 출발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관광협회는 대구시티투어 노선을 개편하고 3월 22일(금)부터 본격 운행한다고 밝혔다.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관광협회는 대구시티투어 노선을 개편하고 3월 22일부터 본격 운행한다.대구시티투어는 기존의 핵심 코스는 유지하고 군위군 편입으로 더 넓어진 대구, 레트로와 K-힐링 관광 트렌드 등을 반영해 대...
  3. 지니뮤직,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 아티스트12인과 국내외 투어 공연 개최 지니뮤직이 공연IP확보하고 공연사업확장에 적극 나선다.  지니뮤직은 엠넷(Mnet)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이하 `빌드업`)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탄생한 최고의 보컬 보이그룹 아티스트12인과 오는 6월부터 국내 및 해외투어공연을 펼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지니뮤직은 엠넷(Mnet)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rsqu...
  4. 하동군, 화개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 밝혔다 하동군은 지난 18일 국내 최대 벚꽃 군락지로 손꼽히는 하동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하동군은 지난 18일 국내 최대 벚꽃 군락지로 손꼽히는 하동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화개장터에서 쌍계사로 이어지는 이 벚꽃 명소는 한국의 ...
  5. 관악구, 노점과 상생하는 `관악 S특화거리` 조성 본격 돌입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대방역 주변 노점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과 상생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대방역 주변 노점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과 상생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관
  6.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사용하세요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부모의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부모의 일 · 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육아기 단축업무 분담지원금
  7. 2024년도 전기이륜차 및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조금 지침 확정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 운영지침’을 확정하고 3월 21일부터 4월 30일까지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급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