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스타항공 노조 "이상직 체포 동의안 가결, 이제 시작" 회생방안 마련 촉구
  • 김은미
  • 등록 2021-04-22 17:04:35

기사수정
  • 정부, 여당 방조·감싸기로 지연…그동안 98명 노동자 반강제 희망퇴직, 605명 정리해고
  • "사태 악화 우려, 당 지도부 책임 있게 수습 나서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 이스타항공 조종사 지부(이하 이스타항공 노조)는 22일 오전 여의도 국회 농성장 앞에서 이스타항공 회생방안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 이스타항공 조종사 지부는 22일 오전 국회 농성장 앞에서 이스타항공 회생방안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스타항공 노조는 "이스타항공의 청산을 내버려 둔다면 `단 한 개의 일자리라도 지키겠다`던 문 대통령의 약속이 정부와 야당에 의해 공중분해되는 꼴"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편법증여 탈세혐의로 고발한 지 9개월 만에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이스타항공 창업주 이상직 무소속 의원(전북 전주시을)에 대해 정부와 여당의 방조와 감싸기로 인해 일이 지연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사법기관 등 정부당국은 이스타항공 사태를 방관했으며 정부여당은 상황이 최악으로 치달아서야 민주당 소속이었던 이 의원 감싸기를 멈췄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스타항공 노조가 국회 농성장 앞에서 이스타항공 회생방안 마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스타항공 노조는 "그러는 동안 98명의 이스타항공 노동자가 반강제로 희망퇴직했으며 단식 절규에도 605명이 정리해고되는 등 1680명 노동자의 삶을 불안에 떨게 했다"며 "그만큼 이제라도 적극적으로 이스타항공 회생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노동자에게 고통을 줬던 임금체불 및 전면 운행중단 사태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사조차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4월 말에 공고 예정된 공개매각이 또다시 불발된다면 정부와 여당의 방치 속에서 1680명이 멀쩡히 일하던 중견기업이 오너의 탐욕 속에서 1년 만에 완전히 해체되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더 이상 사태를 악화시키지 않도록 이제라도 당 지도부가 책임 있게 수습에 나서야 한다"고 다신 한번 강조했다.

 

변희영 공공운수노조 공항항공 고용안정쟁취 투쟁본부장이 이스타항공 회생방안 마련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끝으로 그들은 3월 26일 집권여당이 서면브리핑했던 "민주당은 부당 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여당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로 노력할 것"이라는 약속이 지켜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평택시, 제3회 반려동물 열린 문화교실 개최 평택시는 오는 26일 일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평택시청 앞 광장에서 `제3회 평택시 반려동물 열린 문화교실`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평택시, 제3회 반려동물 열린 문화교실 개최평택시는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2022년부터 반려동물 행사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에는 명사초청 세미나, 체험 마당, 반려견 행
  2. 서울시 자치구 최초 광진구, 한부모 가정에 수학여행비 최대 20만 원 지원 광진구가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저소득 한부모 가정에 문화체험활동비(이하 수학여행비)를 지원한다. 서울시 자치구 최초 광진구, 한부모 가정에 수학여행비 최대 20만 원 지원(김경호구청장)구에 따르면, 2024년 5월 1일 기준, 광진구에 거주하는 저소득 한부모 가족은 1,051가구에 2,458명이며 이 중에서 882명이 초‧중‧고등학생이다. 
  3. 하남시, 천현동 꿈나무공원 지하 공영주차장 110면 임시 개방 하남시가 천현동에 만연한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17일부터 천현동 꿈나무공원 공영주차장(천현동 561번지 일원)을 임시 개방한다고 밝혔다. 하남시, 천현동 꿈나무공원 지하 공영주차장 110면 임시 개방천현동 꿈나무공원 공영주차장은 도시계획시설 중복결정을 통해 조성한 지하부 주차장으로, 총 사업비 119억원을 들여 연면적 4,018㎡,...
  4. 거제시 드림스타트, 영양교육 및 영양제지원 프로그램 운영 거제시 드림스타트는 지난 13일부터 한 달 동안 취약계층 아동 239명을 대상으로 영양교육 및 영양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거제시 드림스타트, 영양교육 및 영양제지원 프로그램 운영이번 사업은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가 어려워 신체 발육이 부진한 저체중・ 저신장 아동들을 대상으로 종합영양제를 지원하고, 고현동 소...
  5. 나주시, 제53회 전국소년체전 준비 완료 … 사격·자전거 등 3개 종목 열려 전라남도 나주시가 제53회 전국소년체육대회 손님 맞을 준비를 마쳤다.  나주시가 17일 시청사 대회의실에서 제53회 전국소년체전 부서별 준비상황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나주시는 17일 시청사 대회의실에서 제53회 전국소년체전 부서별 준비상황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대한체육회가 주최하고 전라남도·전남도교육청&...
  6. 계양구청 남측 `계산2 공영주차장` 준공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지난 16일 계산택지 내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계산동 1079-2번지 일원에 조성한 `계산2 공영주차장`의 준공식을 갖고 시범운영에 나섰다.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지난 16일 계산택지 내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계산동 1079-2번지 일원에 조성한 `계산2 공영주차장`의 준공식을 갖고 시범운영에 나섰다.이날 준공식은 계산택지...
  7. 진주시, ‘과학영농지원센터’ 운영 본격화 진주시는 농업인의 과학영농 지원을 위해 조직과 기능을 확대 개편한 ‘진주시 과학영농지원센터’가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과학영농지원센터 운영 본격화 (장비분석 광경)진주시 농업기술센터 연구동에 위치한 과학영농지원센터는 조규일 진주시장의 민선 8기 농정분야 주요 공약사업 중의 하나이다. 관행농업에...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