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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수출 7개월 만에 반등··· 반도체·기계·자동차 23개월 만에 모두 플러스 무역수지, 88억8000만달러로 5개월 연속 흑자 달성 미국, 중국, 유럽 등 3대 시장 모두 플러스 홍진우 기자 2020-10-01 13:38:21

 9월 수출은 지난해보다 7.7% 증가한 480억5000만달러로 집계됐다. (경제타임스 자료사진)9월 수출이 7개월 만에 반등에 성공하면서 코로나19 확산 이후 처음으로 회복 국면에 진입했다. 수출의 1, 2, 3위 품목인 반도체, 일반기계, 자동차가 23개월 만에 모두 플러스를 기록했다. 무역수지는 88억8천만달러로 5개월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0년 9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9월 수출은 지난해보다 7.7% 증가한 480억5000만달러로 집계됐다. 수출 증가율 7.7%는 2018년 10월(22.5%) 이후 23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또, 7개월 만의 회복세를 보였다. 지난 2월 3.6% 오른 후 3월 1.5% 감소를 시작으로 4월 25.6%, 5월 23.8, 6월 10.9%, 7월 7.1%, 8월 10.1% 등 연속 6개월 하락한 바 있다. 

 

조업일수 효과를 배제한 일 평균 수출은 4.0% 감소한 20억 89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산업부 관계자는 “조업일 영향을 배제한 일평균 수출액은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20억달러를 상회하며, 작년 9월 이후 최고실적을 기록했다”며, “총수출 400억달러 대, 일 평균 20억달러 대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을 의미한다”라고 설명했다.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1.1% 증가한 391억7000만달러로 집계됐다. 에너지 가격 회복세로 원유(-27.8%)・LNG(-38.8%) 등 에너지 수입 감소 폭이 크게 축소된 반면 반도체 제조용 장비 등 자본재 수입은 8개월 연속 증가하며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플러스를 기록했다.

 

이에 따른 무역수지는 88억8000만달러 흑자로 나타났다. 5개월 연속 흑자이며, 5월 흑자 전환 이후 규모에 대한 증가 추세를 이어갔다.

 

15대 주요 수출 품목 중 플러스가 10개 


조업일수 효과를 배제한 일 평균 수출은 4.0% 감소한 20억 89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15대 주요 수출 품목 중 10개가 플러스로 집계됐다. 우리 수출 1, 2, 3위인 반도체, 일반기계, 자동차를 포함해 차부품, 철강, 컴퓨터, 바이오헬스, 이차전지, 섬유, 가전 등이다.

 

반도체는 3개월 연속 플러스를 이어가며, 올해 처음으로 90억달러 대 돌파와 두 자릿수대 증가율(11.8%)을 기록했고, 일반기계는 7개월 만에 플러스로 전환하며, 코로나19 이후 가장 높은 수출액, 증가율을 보였다.

 

자동차는 6개월 만에 플러스로 전환하며, 올해 처음으로 두 자릿수대 증가율로 나타났다. 5월에는 54.2%까지 감소한 바 있다.

 

가전・이차전지는 증감률로 올해 최고 실적을 달성했으며, 컴퓨터(12개월 연속)・바이오헬스(13개월 연속)는 1년 넘게 호조세 지속했다. 차부품(6개월)・섬유(7개월)・철강(9개월)은 코로나19 이후 첫 플러스 전환이다.

 

감소한 5개 품목 중 3개 품목(디스플레이・석유화학・무선통신기기)은 코로나19 이후 최대 수출액 달성했다. 다만 석유제품은 저유가로 부진을 지속하고 있고, 선박은 코로나19 이후 증감을 반복하고 있다.

 

4대 시장 수출 23개월 만에 모두 플러스

반도체는 3개월 연속 플러스를 이어가며, 올해 처음으로 90억달러 대 돌파와 두 자릿수대 증가율(11.8%)을 기록했고, 일반기계는 7개월 만에 플러스로 전환하며, 코로나19 이후 가장 높은 수출액, 증가율을 보였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미국, 중국, 유럽 등 3대 시장으로의 수출은 최근 회복세를 이어가며 이번 달 모두 플러스를 기록했으며, 아세안도 7개월 만에 플러스로 반등했다. 감소한 4개 지역 중 일본・중동은 코로나19 이후 최고 실적을 기록했으며, 중남미・CIS도 전월보다 감소율이 개선됐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수출 규모면에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다”면서도, “코로나19의 지속 확산, 화웨이 제재를 비롯한 미·중 갈등 등 리스크 요인이 상존하고 있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금년에만 5번에 걸쳐 발표한 수출활력대책이 현장에서 차질 없이 작동하고 있는지 꼼꼼히 점검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코트라를 중심으로 온라인·비대면 마케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조만간 수출 디지털 전환대책을 마련하여, 수출 전 과정과 수출 지원 방식을 대대적으로 비대면・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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