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김용범 차관,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올해 물가상승률 1%대 실현" 조남호 기자 2020-01-03 10:15:12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3일 물가관계차관회의 겸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에서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망한 대로 1%대가 실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올해는 지난해 이례적인 공급 측 하방요인이 상당히 완화될 것이기 때문에 1%대 물가상승률이 실현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부연해 설명했다.


이어 “작년에는 농산물·석유류 가격 하락 등 공급 측 요인이 컸다”며 “무상급식, 무상교육,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로 소비자 부담이 실질적으로 낮아지면서 정책적 요인으로 물가 수치가 낮아진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 차관은 “지난해는 거시경제 활력이 높지 않은 해여서 수요 측이 다소 낮아진 것이 0.4% 저물가 요인이 아니라고 할 수 없다”면서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지난해 11월 0.2%, 12월 0.7% 등으로 정상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경제정책방향과 관련해서는 “세부 정책과제가 총 333개인데 부처별 실행계획을 받아봤더니 1분기에 101개, 2분기 86개로 상반기에 57%였다”며 “경제정책방향이 부처별로 조기에 실행되면 경제가 한결 나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사회·교육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