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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동행카드 누적 100만장 판매 돌파…평일 이용자 50만명 넘어서 평일 기준 50만명 이상 기후동행카드로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이용 2.26.(월) 청년 할인, 3.30.(토) 김포골드라인 적용 등 서비스 확대로 이용자 지속 증가 향후, 신용·체크카드 결제, 문화시설 할인, 관광용 단기권 등 지속적 서비스 개선 예고 이성헌 2024-04-08 11:07:35

서울시는 지난 1월 27일 서비스를 시작한 기후동행카드가 시행된 지 70일만인 4월 5일 누적 판매 100만장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기후동행카드 판매량(누적)

4.5.(금) 16시 기준 누적 판매량은 100만 8천여장으로 ▴모바일 카드는 49만 3천장, ▴실물 카드는 51만 5천장이 각각 판매된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 수치는 30일 사용 만료 후 재충전된 카드를 모두 포함한 누적 개념이다.

 

기후동행카드로 지하철, 버스를 이용하는 일일 사용자도 지속 증가하고 있는데 지난 4월 2일 기준으로 일 사용자가 당초 기후동행카드 목표인 50만명을 돌파하였고 그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서비스를 시작한 1.27.(토)에는 약 7만명이 기후동행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였는데, 설 연휴 직후부터 눈에 띄게 이용자가 증가하여 4.2.(화)에는 처음으로 이용자 50만명을 달성하였다.

 

일일 기후동행카드 사용자 수(명)

서울시는 2월 26일 청년할인, 3월 30일 김포골드라인 적용 등의 서비스 확대가 다양한 사용자들에게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여 새로운 사용자들이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만 19~34세에 청년할인 혜택(7천원)이 도입된 2.26.(월) 이후 해당 연령대 사용자가 증가하였는데, 청년할인 제공 전인 2.21(수)에는 약 13만명이 청년층 사용자였으나, 청년 혜택 발표 후 4주 후인 3.27(수)에는 25만명으로 그 수가 2배가량 증가하였다.

 

3.30.(토)부터 기후동행카드로 이용이 가능해진 김포골드라인은 도입 첫날 430명에서 4.4.(목)에는 2,028명으로 이용자가 늘어났으며 지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다양한 혜택이 증가하면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긍정적인 반응도 늘고 있다. ㈜티머니에서 기후동행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24.2.22.~29.) 결과에 의하면 유효 응답자 7,608명 중 76.6%가 기후동행카드 서비스에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하였다.

 

기후동행카드에 만족하는 이유로는 ▴교통비 절감,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기후위기 대응에 기여 등을 꼽았으며, 앞으로도 기후동행카드를 계속 이용하겠다고 응답한 시민은 98%에 달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는 시민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혁신을 계속할 계획이다. 4월 말에는 신용·체크카드까지 기후동행카드 충전 수단을 확대하고 상반기 중 서울대공원 등 문화·공원 시설 입장 시 할인 혜택 제공, 본사업(7월)에는 관광객을 위한 단기권 출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시민들이 원하는 다양한 부가 혜택을 마련하여 더 편리하게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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