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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 추석 선물용 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 38건` 적발 체험담 이용 광고 4건, 최고, 최상 등 객관적 입증 불가 표현 사용 광고 2건 등 의료기기 허가 사용목적, 효과·효능 등 상세 정보 `의료기기정보포털` 검색 가능 강재순 2021-09-17 17:28:12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추석 선물용 의료기기의 거짓‧과대광고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약 3주간 총 1061건의 온·오프라인 광고를 집중 점검한 결과, 거짓·과대광고 38건을 적발해 해당 광고 게시자에 대해 행정처분 등 조치 의뢰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식약처와 17개 시·도 합동으로 허가·인증받은 15종 의료기기의 온·오프라인 광고에 대해 진행했다.

 

주요 적발 사례는 ▲허가·인증받은 사항과 다른 광고 31건 ▲체험담을 이용한 광고 4건 ▲최고, 최상 등의 객관적 입증이 어려운 표현을 사용한 광고 2건 ▲부작용을 전부 부정하는 표현을 한 광고 1건 등이다.

 

식약처는 추석 선물용 의료기기 등을 구매하려는 경우 허가·인증·신고받은 제품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제품 광고를 보고 의료기기를 구매하려는 경우에는 거짓·과대광고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제품 허가사항을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무허가 의료기기는 품질이 확인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안전성과 효과성을 담보할 수 없으므로 구매·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의료기기의 허가된 사용목적, 성능·효과·효능 등 상세 정보는 `의료기기전자민원창구`나 `의료기기정보포털`에서 검색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의료기기 구매 시 광고 내용이 사실인지, 과장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는 이번 점검이 거짓‧과대광고로 인한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고 국민들이 안심하고 의료기기를 구매·사용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고의적인 불법행위는 업무정지 등 행정처분과 함께 형사고발을 병행하는 등 엄중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석 선물용 의료기기 거짓 · 과대광고 주요사례 (이미지=식품의약품안전처)

 

사회·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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