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한독이 함께 치매인식 개선을 위해 ‘기억다방’ 캠페인을 펼친다.
‘기억다방’은 경도인지장애 또는 경증치매 환자가 바리스타로 참여하는 이동식 카페로, 20일부터 시작하여 25개 자치구 치매안심센터와 함께 서울 곳곳을 누비며 치매예방 캠페인을 진행한다.
▲ 기억다방 커피트럭
서울시는 20일 오전 10시 신청사 4층 시민건강국 집무실에서 ‘기억다방 협약식’을 개최하고 ㈜한독과 치매 걱정없는 서울시를 만들기 위해 치매예방 캠페인 ‘기억다방’을 공동 추진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협약식에 이어 10시 30부터 시청앞 광장에서 서울시 25개 자치구 치매안심센터와 ㈜한독이 함께 ‘기억다방’ 런칭 행사 및 권역별 ‘메모리데이’를 진행한다.
광장에서는 서울시 각 자치구 치매안심센터와 함께 ‘기억다방’내 치매 전문상담을 비롯해 치매예방 OX 퀴즈 등 다양한 치매예방 행사가 이어진다.
이날 협약에 따라 시와 한독은 기억다방을 활용, 오는 7월말까지 자치구를 순회하며 시민이 많이 오가는 장소에서 치매예방 공동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기억다방 캠페인 홈페이지를 오픈 및 사전 온라인 바이럴 영상 제작으로 시민들의 온라인 참여를 적극 유도한다.
시민들은 기억다방을 서울시 전역에서 만날 수 있다. 기억다방은 경도인지장애 또는 경증치매 진단을 받은 어르신이 바리스타로 참여하여 시민에게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과 ‘치매는 예방이 중요하며 더 이상 숨기거나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는 인식을 확산할 예정이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치매가 개인이나 가족의 노력만으로 감당하기 어렵다는 현실을 반영, 민·관이 협력해 기억다방 치매예방 캠페인을 공동 추진한다.”며 “치매 환자에 대한 이해와 배려 및 사회구성원으로 역할과 참여가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확산함으로써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