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식약처, SNS 후기 `부당광고` 집중 점검 실시 식품·건강기능식품 체험 후기 이용 `부당광고` 15일~23일 점검 체중감량, 면역력 향상, 불면증·숙면 도움, 피부보습 등 강재순 2021-07-15 13:59:29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SNS에서 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의 체험 후기를 이용해 부당광고를 하는 행위에 대해 15일부터 23일까지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최근 블로그 등 온라인 매체에 개인의 체험기‧사용 후기인 것처럼 위장해 제품을 홍보하고 소비자를 현혹하는 부당 광고 행위가 늘어남에 따라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된다.

 

주요 점검 내용은 체험 후기 등을 통해 ▲체중감량 ▲면역력 향상 ▲불면증·숙면에 도움 ▲피부보습 ▲질병 예방·치료 효과 등을 게시한 부당광고 행위,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의약품 성분 함유 등 기준·규격을 위반한 제품의 판매 행위 등이다.

 

앞서 1월에 실시한 블로그 특별 점검결과 위반 행위는 ▲질병 예방·치료 효과 부당 광고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 부당 광고 ▲소비자기만 부당 광고 ▲거짓·과장 부당 광고 ▲의약품 오인·혼동 부당 광고 ▲기준·규격 위반 순으로 많았다.

 

또한 식약처는 온라인 사용 환경 변화로 늘고 있는 체험기‧사용 후기, 해시태그(#) 등을 활용한 표시‧광고에 대해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SNS 소비자 간 식품‧건강기능식품 관련 정보교환의 기능은 유지하되 부당한 광고행위에 활용되는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소비자단체,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등 관련 단체의 의견 수렴을 거쳐 개선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채규한 식약처 사이버조사단 단장은 "점검 결과가 나오는 대로 신속하게 발표할 계획"이라며 "SNS를 통해 제품을 구입할 경우 질병치료 효능·효과 등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 것과 부당한 광고 행위 발견 시 불량식품 신고 전화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SNS 허위광고 · 과대광고 근절 리플릿 (이미지=식품의약품안전처)

사회·교육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