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글, 내년부터 모든 앱 수수료 30% 의무화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0-09-29 09:31:03

기사수정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 측은 2019년도 구글플레이 결제금액은 5조 9천 996억 원으로, 시장 점유율은 63.4%나 된다. 30% 부과할 경우, 국내 가격 인상도 불가피해 질 전망이다. (사진 : 유튜브 캡처)미국 구글은 28일(현지시각) 자사에서 운영하는 앱 판매 시장의 과금 규정의 적용을 엄격화한다고 발표했다고 미 CNBC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같은 발표는 구글이 장터에서 팔리는 자사의 모든 앱과 콘텐츠의 결제 금액에 30% 수수료를 적용하는 것으로 내년 중에 강행하기로 하고, 또 구글은 “구글 플레이를 통해 배포되는 앱 중 디지털 재화에 대한 인앱 결제(IAP)를 제공하는 앱은 구글플레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구글플레이에 신규로 등록되는 앱은 내년 1월 20일부터, 기존의 앱은 2021년 10월부터 구글플레이 인앱결제가 의무적으로 적용된다.

 

이 같은 조치는 한마디로 “현재는 게임에서만 인앱결제를 강제 적용하고, 다른 앱에서는 자체 결제 수단을 일부 허용해주고 있지만, 내년부터는 다른 수단이 완전히 배제된다는 뜻”이다. 

 

또, 구글은 내년에 제공하는 스마트폰의 기본 소프트(OS) ‘안드로이드 12’에서는 구글 이외의 기업이 운영하는 앱 시장을 선택하기 쉽게 할 방침을 분명히 했다. 구글은 그렇게 해도 안전성을 해치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구글은 자체 운영하는 앱 시장만 인정하는 미국 애플과 달리 다른 회사의 앱 시장도 이용할 수 있다.

 

한편, 구글의 이 같은 수수료 30% 의무화 방침은 한국 모방일 생태계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 측은 2019년도 구글플레이 결제금액은 5조 9천 996억 원으로, 시장 점유율은 63.4%나 된다고 밝혔다. 30% 부과할 경우, 국내 가격 인상도 불가피해 질 전망이다. 


예를 들어 네이버 웹툰 이용권(쿠키1개)의 가격은 100월, 수수료부담이 있는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120원이지만, 구글이 30%를 부과하면 100원이 130원으로 인상하게 되어 애플 것보다 더 비싸게 된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서울시, 범죄 취약 1인점포 `안심경광등` 신청 2일 만에 조기 마감 서울시가 카페, 미용실, 네일숍 등 혼자 일하는 1인점포의 안전을 위해 전국 최초로 지원하는 ‘안심경광등’이 신청 개시(6.3.) 다음 날인 4일(화) 총 5,000세트가 조기 마감됐다.  오세훈 시장은 경광등 배포에 앞서 지난달 1일 1인점포 관련 6개 협회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1인점포 사업주의 애로사항과 안심경광등에 대한 건의사항 등...
  2. ‘2024 세계대중교통협회 서울회의’…기후동행카드 교통혁신 알려 세계 교통기관 관계자가 모여 현안과 정책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권위있는 국제 회의에서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 대중교통 운영, 친환경·미래 교통 전략 등 우수한 교통 정책 성과를 알렸다.  기후동행카드 성과 발표중인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서울시가 선진 교통정책을 알리고, 교통분야 국제 교류 강화를 위해 6월 3일(월)
  3. 윤병태 시장, 나주천 생태물길공원 조성 현장 점검 윤병태 시장이 나주천 생태물길공원 조성 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추진 상황을 종합 점검했다. 윤병태 시장이 나주천 생태물길공원 조성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나주시는 7일 윤병태 시장이 본격적인 여름철 집중호우를 앞두고 중앙동 동점문 인근을 찾아 나주천 생태물길공원 조성사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주민 애로사항을 청취했다고 ...
  4. 안산시, 하절기 환경 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점검… 불법 행위 사전 차단 안산시는 오는 8월까지 하절기 환경 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무더운 여름철 악취 발생으로 인한 민원에 선제 대응하고 집중호우 시 오염물질을 무단배출 등 불법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안산시, 하절기 환경 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점검... 불법 행위 사전 차단(야간시료채취)점검 대상은 ▲대기&mi...
  5. "피서오세요" 웅포문화체육센터, 시원하게 새단장 익산시 웅포문화체육센터가 22년 만에 새단장했다. 새로워진 웅포문화체육센터는 짙은 녹음 아래 시원한 물이 흐르는 송천계곡과 어우러지며 올 여름 시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웅포문화체육센터 새단장 정헌율 익산시장은 7일 웅포면 송천리 웅포문화체육센터와 송천계곡을 직접 찾아 새로 조성된 시설 곳곳을 살폈
  6. 글로벌 역사관광도시 위한 왕의궁원 프로젝트 ‘속도’ 전주시가 후백제에 대한 조사연구기관인 국립후백제역사문화센터 건립을 위한 유치전에 돌입하고, 각종 사업 재원확보를 뒷받침할 고도 지정에 속도를 내는 등 왕의궁원 프로젝트를 본격화한다. 글로벌 역사관광도시 위한 왕의궁원 프로젝트 `속도`시는 도심 곳곳에 산재한 문화유산을 한 데 엮어 현대적 의미로 재창조해 관광적 가
  7. 거제시, 이수도 생활쓰레기 일제 수거 거제시는 7일 청소차량 4대, 집게차량 1대, 바지선 1대를 동원, 이수도 마을 곳곳에 방치되었던 생활쓰레기 30여 톤을 일제히 수거해 마을주민과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거제시, 이수도 생활쓰레기 일제 수거 이수도는 1박 3식으로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으며 주말에는 예약이 힘들 정도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nbs...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