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바이든 정부 등장에 OPEC 극도의 경계심
  • 김학준 기자
  • 등록 2020-11-09 16:15:55

기사수정
  • 이란 원유시장 복귀로 국제유가 하락 우려
  • 가격을 유지할 수 있는 협조감산 체제 붕괴될 수도

트럼프 정권은 대이란, 대베네수엘라 제재를 엄격히 이행함에 따라, 원유 공급이 줄면서 국제유가가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바이든 정부가 앞으로 제재를 완화하게 되면, 원유 생산량이 늘어나게 돼 OPEC내에서 수급 균형을 맞추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타나고 있다. (그래픽 : 경제타임스)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트럼프의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와는 달리 다자주의를 주창하는 조 바이든 대통령 정부가 새로 출범하게 됨에 따라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원국과 함께 구성돼 있는 OPEC플러스에 균열이 생기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팽배해지고 있다. 

 

바이든 정부는 OPEC의 맹주인 사우디아라비아와 제재 대상인 이란, 베네수엘라, 나아가 OPEC 플러스의 주도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러시아와의 외교 관계를 수정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트럼프 정권은 대이란, 대베네수엘라 제재를 엄격히 이행함에 따라, 원유 공급이 줄면서 국제유가가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바이든 정부가 앞으로 제재를 완화하게 되면, 원유 생산량이 늘어나게 돼 OPEC내에서 수급 균형을 맞추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타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일방적인 제재를 가해 온 트럼프 대통령과는 달리 다자주의 외교정책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선거 캠페인 과정에서 바이든 당선인은 이란이 2015년의 핵 합의를 준수하면 미국은 핵 합의에 복귀할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럴 경우, 이란이 원유시장에 복귀하게 되면, 다시 공급 과잉이 되어, OPEC와 OPEC+에서 협조 감산이 어려워 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바이든 정부와 러시아가 관계가 원만해지지 않으면, 러시아는 협조 감산에서 이탈할 리스크도 없지 않아 보인다. 그렇게 되면, 협조 감산 체제는 붕괴될 수밖에 없다. 러시아를 협조 감산에 참여시킨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다. 

 

바이든 정부는 안보상 최대의 위협으로 러시아를 지목하고 있다. 선거 과정에서 사우디아라비아와 관계를 재검토하는 것도 공약으로 내걸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우디를 최대의 우군을 삼아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국내 에너지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저유가 경쟁을 벌이던 사우디와 러시아를 정치적으로 압박해왔다. 이는 전례 없는 OPEC플러스의 공조 감산으로 이어져 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우디의 사실상 지배자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와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으며, OPEC에 대해서도 생산량 결정과 원유가격 변동에 대해 트윗글에서 종종 언급하기도 하는 등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그러나 바이든 당선인은 OPEC일정 거리를 둘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있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트럼프 대통령처럼 자신이 결정하고 행동하는 스타일이 아니라, 실무진들의 조언을 들어가며 결정을 내리는 이른바 바텀업(Bottom-Up)방식의 의사결정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아가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친밀한 관계를 쌓아올릴 가능성도 낮아 보인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들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다르지만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도 사우디와의 외교 관계를 근본부터 흔드는 정책을 쓰지는 않을 것이라며 일부 우려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그러면서 일부에서는 설령 이란이 원유시장에 복귀한다 할지라도 원류 수출 제재 이전 수준으로 되돌리는데는 기술적인 문제로 2~4개월 정도는 걸릴 것이므로, OPEC플러스는 새로운 생산 상한선을 결정할 충준한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는 분석도 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충남교육청, `인수레` 운영으로 상생의 첨단교육기술 생태계 조성 충남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2021년 전국 최초로 구축한 ‘인수레’(인공지능교육 수업활동 레시피)를 통해 4년째 충남교육청과 첨단교육기술 기업 간 건강한 상생의 첨단교육기술 생태계를 조성하여 인공지능교육 기반 미래교육 수업을 지원한다. 인수레`(인공지능교육 수업활동 레시피) 화면  인수레는 ‘가상현실세계 ...
  2. 남해군,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 설계공모 보고회 남해군이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일 최종 설계공모안이 공개됐다. 남해군이 `폐교활용 숙박시설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일 최종 설계공모안이 공개됐다.이날 보고회에서는 장충남 군수를 비롯해 관계 부서장 및 실무팀장 등이 참석해 사업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주요 현안을
  3. 인천시, 오는 13일 인천대공원에 인천하늘수가 찾아갑니다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의 수돗물 인천하늘수의 안전성과 품질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오는 13일 인천대공원 문화마당에서 홍보캠페인 `인천하늘수 시민안전문화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의 수돗물 인천하늘수의 안전성과 품질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오는 13일 인천대공원 문화마
  4. 창녕군 우포따오기, 올해 첫 부화 성공 창녕군(군수 성낙인)은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우포따오기가 지난 10일, 첫 부화를 했다고 밝혔다. 창녕군은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우포따오기가 지난 10일, 첫 부화를 했다고 밝혔다.올해 처음으로 부화한 새끼따오기는 14년생 수컷과 17년생 암컷 번식 쌍이 지난달 14일 우포따오기복원센터 번식케이
  5. 통영시, 먹거리 관광산업화 본격시동 통영시와 더본코리아는 지난 11일 통영시청에서 먹거리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천영기 통영시장과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 - 업무 협약 체결 천영기 통영시장과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가 직접 참석한 가운데 체결한 협약의 주요 내용은 ▶외식산업개발원 설립 및 운영 ▶큰발개 수산식품 특화마을(로컬
  6. 아산시, 신정호 수질개선을 위한 ‘고효율 녹조 복합제거장치’ 운영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수질개선을 위한 ‘녹조복합제거장치(수상용 2대, 육상용 1대)’를 지난 4일 신정호에 설치하고 8일부터 운영한다.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수질개선을 위한 `녹조복합제거장치(수상용 2대, 육상용 1대)`를 지난 4일 신정호에 설치하고 8일부터 운영한다. 시는 작년 9월 신정호수 녹조 방지와 수질오염 개선을 ..
  7. ‘케이-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 개최, 여행사와 지자체 등 200여 곳 참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여행업협회와 함께 4월 12일(금), 롯데호텔 서울에서 ‘케이(K)-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를 개최했다.  경기관광공사가 `케이(K)-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에 참석해 경기도 비무장지대 테마 관광상품을 알리고 있다.코로나19 이후, 외래 관광객이 점차 늘어나면서 작년 외래 방한 관광객은 1,100만 명으로 ..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