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MZ세대 사로잡은 전통불교문화 ‘2024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젊은 감성과 通하다
  • 김학준
  • 등록 2024-04-01 14:34:03

기사수정
  • 대한불교조계종, 청년세대 포교 위한 정책 중점 추진
  • ‘꽃스님’ 범정 스님 및 ‘뉴진스님’ 개그맨 윤성호 홍보대사 선정
  • 첨단 하이테크놀로지 기술과 전통불교문화의 만남… 색다른 즐거움 기대

2024서울국제불교박람회 공식 포스터(이미지: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사무국)

전통불교문화하면 가장 먼저 정적(靜寂)이 떠오른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절이 시끄럽고 정신없는 도심과 떨어진 산 속이나 한적한 곳에 위치해 있으며, 자연과 함께 어우러진 스님의 목탁, 불경 소리는 바쁜 삶에 지친 몸과 마음에 안식과 여유를 선사하기에 충분하다.

 

대한불교조계종은 오는 4월 4일부터 7일까지 나흘간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2024 서울국제불교박람회(2024 Seoul International Buddhism Expo BEXPO 2024)`와 `12회 붓다아트페어(The 12th Buddha Art Fair)`를 동시 개최한다.

다만 누군가에는 쉼과 힐링을 선사하는 전통불교문화지만, 수천 년간 이어져 왔다는 인식으로 인해 포용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지적도 제기돼 왔다. 특히 활동적이고 익사이팅한 경험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들에게는 전통불교문화가 지루하고 따분한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는 것 역시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러한 한계를 감안해 최근 대한불교조계종은 전통불교문화의 지속가능한 계승과 발전을 목표로 젊은 세대들을 포용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 실제 대학생 전법을 비롯해 한국불교의 핵심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청년포교를 중점적으로 추진 중이다.

 

이러한 정책 추진의 일환으로 대한불교조계종은 오는 4월 4일부터 7일까지 나흘간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동시 개최되는 ‘2024 서울국제불교박람회(2024 Seoul International Buddhism Expo BEXPO 2024)’와 ‘12회 붓다아트페어(The 12th Buddha Art Fair)’를 통해 청년포교의 비전과 가치를 더욱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MZ세대들을 중심으로 템플스테이나 연등회 등 전통불교문화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을 고려해 올해 주제를 ‘재밌는 불교’로 설정해 전통적인 불교문화에 젊은 감성이 더해진 이른바 ‘힙(HIP)’한 박람회 운영을 통해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불교문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젊음’을 전면에 내세운 만큼 프로그램과 콘텐츠가 다채롭게 구성돼 있다. 먼저 수려한 외모로 SNS상에서 일명 ‘꽃스님’으로 불리고 있는 범정 스님(화엄사)과 DJ ‘뉴진스님’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개그맨 윤성호가 홍보대사로 선정돼 MZ세대들을 사로잡기 위한 맞춤형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특히 범정 스님은 릴레이명상법문 법사로 참여해 ‘힙한 불교’를 주제로 법문을 설하며, 윤성호는 박람회 개막일인 4일 오후 5시 30분 세텍 3관 특설무대에서 찬불가 위에 EDM (Electronic Dance Music)을 입힌 DJ 불경 리믹스 ‘극락도 樂이다’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챗GPT, AI 등 첨단 하이테크놀로지 기술을 통해 문화유산 복원을 추진하고, 불교를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즐길 수 있도록 △하이테크놀로지로 상상과 함께 복원되는 문화유산 체험형 전시 △MZ세대와 명상에 관한 모든 것을 나누는 기획 전시 △수행문화상품과 수행의식, 문화 및 IT 상품, 의류, 건축, 공예 등 다양한 전통·불교상품을 소개하는 기획전 △수행 작품 및 한국전통·불교미술 전시와 함께 불교현대미술특별전, 바프공방전, 도슨트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된 붓다아트페어 △한국전통 웰니스 전시 및 불교미술공예 합동조합 특별전 △해외교류전 △작가와의 만남, 사인회 등과 함께 불교서적을 비롯해 박람회 관련 다양한 지식을 소개하는 북카페 등 다채로운 체험형 전시 및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된다.

 

또한 이번 박람회 연계 프로그램으로 조계종 총무원장 진우 스님과 MZ세대를 대표하는 청년리더 500명과 함께 ‘나만의 건강한 습관’을 찾아가는 세대공감 고민상담 토크쇼 ‘담마토크’를 진행해 많은 청년들에게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4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측은 과거 젊은 세대들에게는 다소 낯설고 생소하게 느껴졌던 전통불교문화가 색다른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들의 기호를 충족시키며 이를 향유하고자 하는 이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2024 서울국제불교박람회’는 젊음을 전면에 내세워 MZ세대들의 유입률을 높이기 위한 맞춤형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SNS 및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며 전년 대비 사전 등록자가 3배 이상 증가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전통불교문화가 특정 계층에만 국한되지 않고 모든 이들이 함께 즐기고 향유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콘텐츠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 개발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며, 또한 글로벌 웰니스 산업의 발전에 발맞춰 전 세계 젊은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한국형 웰니스 전파를 위한 노력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인천시, 오는 13일 인천대공원에 인천하늘수가 찾아갑니다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의 수돗물 인천하늘수의 안전성과 품질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오는 13일 인천대공원 문화마당에서 홍보캠페인 `인천하늘수 시민안전문화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인천의 수돗물 인천하늘수의 안전성과 품질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오는 13일 인천대공원 문화마
  2. 통영시, 먹거리 관광산업화 본격시동 통영시와 더본코리아는 지난 11일 통영시청에서 먹거리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천영기 통영시장과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 - 업무 협약 체결 천영기 통영시장과 더본코리아 백종원 대표가 직접 참석한 가운데 체결한 협약의 주요 내용은 ▶외식산업개발원 설립 및 운영 ▶큰발개 수산식품 특화마을(로컬
  3. 창녕군 우포따오기, 올해 첫 부화 성공 창녕군(군수 성낙인)은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우포따오기가 지난 10일, 첫 부화를 했다고 밝혔다. 창녕군은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인 우포따오기가 지난 10일, 첫 부화를 했다고 밝혔다.올해 처음으로 부화한 새끼따오기는 14년생 수컷과 17년생 암컷 번식 쌍이 지난달 14일 우포따오기복원센터 번식케이
  4. 도서관의 날, ‘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당신의 내일’ 확인하세요 문화체육관광부는 국가도서관위원회와 함께 4월 11일(목)부터 18일(금)까지 국립중앙도서관을 비롯한 전국 도서관에서 ‘2024 도서관의 날·도서관주간’ 행사를 펼친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2일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도서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기에 앞서 서초책있는거리 홍보 부스에...
  5. ‘케이-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 개최, 여행사와 지자체 등 200여 곳 참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여행업협회와 함께 4월 12일(금), 롯데호텔 서울에서 ‘케이(K)-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를 개최했다.  경기관광공사가 `케이(K)-관광 우수상품개발 설명회`에 참석해 경기도 비무장지대 테마 관광상품을 알리고 있다.코로나19 이후, 외래 관광객이 점차 늘어나면서 작년 외래 방한 관광객은 1,100만 명으로 ..
  6. 한국가스공사, 천연가스 생산시설 종합개선 워크숍 개최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는 지난 4월 4일부터 5일까지 양일간 대구 본사에서 천연가스 생산시설 안정성 확보를 위한 `2024 LNG 생산기지 종합개선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는 지난 4월 4일부터 5일까지 양일간 대구 본사에서 천연가스 생산시설 안정성 확보를 위한 `2024 LNG 생산기지 종합개선 워크숍...
  7. 2024 천안 K-컬처 박람회 푸드존 운영 천안시는 오는 5월 22일부터 26일까지 독립기념관에서 개최되는 ‘2024 천안 K-컬처 박람회’ 푸드존 운영을 위해 K-푸드에 알맞는 업소 20개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천안시는 지난해 8월 독립기념관에서 `2023 천안 K-컬처 박람회`를 개최했다. 푸드존 선정은 지난 3월 참가 희망업소 공개 모집을 통하여 K-푸드를 대표하는 메뉴와 천안..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