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후동행카드 이용자의 56% 20~30대 청년층, 누적 31만장 판매
  • 이성헌
  • 등록 2024-02-05 16:47:26

기사수정
  • 2월2일 기준 약 21만명 기후동행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이용자 수 지속 증가 추세
  • 지하철 2호선 최다 이용, 평일 강남, 구로디지털단지, 신림 순 이용량 많아
  • 평일 버스 143번(정릉~개포동), 160번(도봉산~온수동), 130번(우이동~길동) 최다 이용

서울시는 시행된 지 일주일이 된 기후동행카드가 지난 2일 기준으로 약 31만장이 팔리고 약 21만명이 기후동행카드로 서울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시행된 지 일주일이 된 기후동행카드가 지난 2일 기준으로 약 31만장이 팔리고 약 21만명이 기후동행카드로 서울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했다고 밝혔다.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해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지난 주말, 약 7만명이 사용한 것을 시작으로 2.2(금)에는 약 21만명까지 이용자 수가 꾸준히 증가했다.

 

또한, 지난 일주일 비교적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기후동행카드로 따릉이를 이용하는 사람도 점차 증가하였다. 1.27(토)에는 338명이 따릉이를 이용한 것을 시작으로, 2.1(목)에는 1,066명이 따릉이를 이용하였고 누적 사용자는 4,284명이다.

 

아직은 겨울철인 탓에 버스, 지하철만 이용할 수 있는 6만 2천원권을 구매하는 사람이 많으나 날씨가 풀리는 봄에는 따릉이까지 포함된 6만 5천원권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매자의 연령대를 살펴보면 ▴20대 27%, ▴30대 29%, ▴40대 17%, ▴50대 19% 순으로, 20~30대 청년층이 주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의 구매 비율이 59%로 남성에 비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의 구매 비율이 높은 것은 기후동행카드가 사회활동을 시작하는 청년층의 교통비 부담을 유의미하게 줄여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동시에 환경보호 의식이 높은 청년층이 대중교통 이용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자 하는 흐름을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구매자의 연령대를 살펴보면 ▴20대 27%, ▴30대 29%, ▴40대 17%, ▴50대 19% 순으로, 20~30대 청년층이 주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의 구매 비율이 59%로 남성에 비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5만원대 기후동행카드 청년권이 도입되면 청년들에게 더 저렴한 가격으로 경제적인 부담 없이 일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청년들의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 이용 동기를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기후동행카드로 최다 이용한 지하철 노선은 2호선으로 ▴2호선, ▴5호선, ▴7호선, ▴4호선, ▴3호선 순으로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말에는 ▴홍대입구역, ▴신림역, ▴잠실역, ▴구로디지털단지역, ▴강남역 순으로 평일에는 ▴강남역, ▴구로디지털단지역, ▴신림역, ▴잠실역, ▴선릉역 순으로 많이 이용하였다.

 

버스는 주말에는 ▴272(면목동~남가좌동), ▴130(우이동~길동), ▴143(정릉~개포동), ▴152(화계사~삼막사사거리), ▴271(용마문화복지센터~월드컵파크7단지) 노선이 인기가 있었고, 평일에는 ▴143(정릉~개포동), ▴160(도봉산~온수동), ▴130(우이동~길동), ▴152(화계사~삼막사사거리), ▴272(면목동~남가좌동) 순으로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시행 초기인 만큼 기후동행카드 사용자의 다양한 의견과 피드백을 반영하여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범사업 6개월 동안 구매자의 교통이용 패턴 분석연구를 진행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실수요자 맞춤으로 권종과 혜택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대한전선, 싱가포르서 8400억 역대 최대 규모 수주 대한전선이 초고압 전력망 수주 기록을 경신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대한전선이 싱가포르에서 400kV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대한전선(대표이사 송종민)은 싱가포르 전력청(SP PowerAssets Limited)과 총 8400억원에 달하는 400kV 초고압 전력망 공급 및 설치에 대한 계약 2건을 체결했다고 4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2. 중구, 초등학생과 ‘장충 애국스토리’ 탐방 서울 중구가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인 ‘우리 고장 알아보기’와 장충단 공원 명소화 사업을 연계해 ‘장충 애국스토리’ 현장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민들이 장충단비 앞에서 문화해설사에게 설명을 듣고 있다.10월 7일에는 충무초 3~4학년 학생들이, 10월 23일, 30일, 31일에는 흥인초 4학년 학생들이 프로
  3. 기아, ‘The 2025 레이’ 출시...레이 연식변경 모델 기아가 ‘The 2025 레이’를 2일(수)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 기아, `The 2025 레이` 출시The 2025 레이(이하 레이)는 기아의 대표 경차 레이의 연식변경 모델로, 고객들이 선호하는 고급 안전·편의사양을 확대 적용해 상품 경쟁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아는 레이 EV 승용 모델에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량/보
  4. 노원구, 찾아가는 보건소 이동건강버스 운영 서울 노원구가 의료접근성이 낮은 건강 취약계층을 위해 ‘찾아가는 이동 건강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건강버스 내부 지난 2020년 7월 시작한 이동건강버스는 올해로 5년 차를 맞으며 코로나 시기에도 쉼없이 연중 검진을 한 결과 이제는 주민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제2의 보건소’ 역할을 해내고 있다. 실제 ...
  5. 은평구, “녹번 산골마을에 색을 더하다” 은평구는 녹번동 71번지 일대 ‘녹번 산골마을’의 낡은 담장을 벽화로 새롭게 단장했다고 밝혔다. 은평구, `녹번 산골마을에 색을 더하다`...낡은 담장 채색으로 지역사회 환경개선에 앞장지난달 28일 한국투자증권,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저층주거지재생사업단 주최로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이 진행됐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6. 영등포구,‘배달전문 음식점 주방공개’ 참여 업소 모집 영등포구가 구민들이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올바른 음식문화 조성을 위해 `배달전문 음식점 주방공개` 신규 참여 업소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배달음식점 주방공개 사업을 홍보중인 모습 1인 가구의 증가와 배달 어플의 편리성으로 배달 음식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다. 이에 구는 `배달전문 음식점 주방공개` 사업을 신규 운영해, ...
  7. 동대문구,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활발 동대문구는 어르신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만성질환을 관리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5일 진행된 어르신 맞춤형 ICT 교육이 사업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앱 ‘오늘건강’과 스마트 기기를 통해 간호사, 영양사, 운동...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