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응급의료체계 개선하자” 한 목소리…2일 응급의료기관 간담회
  • 강재순
  • 등록 2024-02-02 17:00:01

기사수정
  • 응급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간담회 2일 오전 10시 춘천시청 중회의실 개최
  • 지역 내 응급의료체계 현황과 문제점 분석 및 협력체계구축

춘천시와 춘천 내 응급의료기관이 지역 응급의료체계를 개선해야 한다는데 한목소리를 냈다.

 

이미지 캡션

시에 따르면 2일 오전 10시 중회의실에서 응급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현 응급의료체계를 점검하고 원활한 응급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된 이 자리엔 춘천시, 강원특별자치도청, 춘천소방서, 강원대학교병원, 한림대 춘천성심병원, 인성병원, 바른인명구조단, 129 구급대가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각 기관은 현재 응급의료체계 현황과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심도 있게 다뤘다.

 

이와 함께, 응급실 과밀화 해소를 위해 지역 응급의료기관 지정과 소아 경증환자가 야간·휴일에도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달빛어린이병원에 관해서도 협의했다.

 

현재 지역 내 응급의료체계 문제점은 크게 ▲열약한 진료 환경 ▲응급의료기관 응급환자 수용 문제 ▲응급의료체계 유관기관과 소통 부족이다.

 

지역응급의료기관 부재로 비응급 환자가 응급의료센터로 몰리고 있고 주취자 난동 등으로 인해 내원 환자가 장기간 대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환자의 병원 선택, 춘천권역 외 환자, 환자 중증도 초기 파악 불확실, 응급의료기관 역할 분담 미흡 등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간담회 참여한 각 기관은 응급의료 협력체계를 구성해 응급환자 발생 시 짧은 시간에 최상의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춘천성심병원(권역응급의료센터)은 중증응급환자 중심의 진료를 하고, 춘천권역(양구, 화천, 홍천, 인제, 가평)의 최종응급의료 역할 수행한다.

 

강원대학교병원(지역응급의료센터)의 경우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응급의료기관의 중간 역할을 맡고, 춘천권역의 필수응급치료 제공, 필요시 권역으로 신속히 이송한다.

 

이 밖에 춘천소방서와 응급환자이송업도 응급환자 발생 시 초기에 처치하고 신속하게 대응한다.

 

또 이날 각 기관은 처우 및 근무 환경 개선, 인력 확충을 위한 각종 제한 완화 및 재정지원 119-응급실 및 병원 간 유기적인 협력, 응급의료기관 병상 및 인력 증원, 지역차등수가제 등을 논의했다.

 

시 관계자는 “병원과 소방, 응급환자 이송업체 등 양질의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하나의 완전한 유기체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응급의료 유관기관의 역할 정립과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시민에게 수준 높은 응급의료서비스 제공을 기대해 본다”라고 말했다.

 

시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논의된 사항을 토대로 개선 방안을 구체화해 설 명절 이후 2차 간담회를 가질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재용 회장, 설 명절에 말레이시아 현지 임직원 격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올해 첫 해외 출장지로 지난 9일 말레이시아 스름반(Seremban)을 찾아 배터리 사업을 점검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지난 2월9일 말레이시아 스름반 SDI 생산법인 1공장을 점검했다. 이재용 회장은 현지 사업 현황을 보고받고 SDI 배터리 1공장 생산현장 및 2공장 건설현장을 살펴봤다. 현재 1공장을 가동하고
  2. 백인제가옥, 문화재에서 북촌의 핫플레이스로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최병구) 분관 백인제가옥(서울특별시 민속문화재 22호)은 작년 관람객 중 외국인 관람객이 약 33%라고 밝혔다. 백인제가옥 관람사진 백인제가옥은 북촌의 대표적인 근대한옥으로서 백병원 설립자인 백인제 박사가 거주하였던 곳이다. 백인제 박사는 6·25전쟁 때 북한으로 납북되어 이후 생사를 확인할 수 없었다...
  3. 현대오토에버 스마트 홈 플랫폼, 누적 적용 10만 세대 달성 현대오토에버는 자사의 스마트 홈 플랫폼이 최근 누적 적용 10만 세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카투홈(Car-To-Home) 기능으로 차량에서 세대의 IoT를 제어하는 모습지난 2018년 출시된 현대오토에버의 ‘리빙&라이프 스마트 홈 플랫폼’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가전, 홈 네트워크, 단지 공용부, 커뮤니티 센터 등
  4. 안랩, 네이버클라우드와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 기반 사업 협력 MOU 체결 안랩과 네이버클라우드가 서울 역삼동 소재 네이버클라우드 오피스에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X 사업 협력을 위한 네이버클라우드-안랩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안랩 강석균 대표와 네이버클라우드 김유원 대표가 체결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2월 7일(수) 진행된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안랩 보안 솔루
  5. 중소기업 ‘졸업 유예기간’ 5년으로 확대, 중소→중견기업 잇는 성장사다리 강화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졸업 유예기간을 5년으로 확대하는 `중소기업기본법` 개정안이 13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졸업 유예기간을 5년으로 확대하는 `중소기업기본법` 개정안이 13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2월20일 공포될 예정이며 공포일로부터 6개월 후
  6. 조국 `신당 창당` 선언…총선 출마 방식은 나중에 결정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신당 창당을 선언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조 전 장관은 이날 부산민주공원에서 "오는 4월 10일 처리지는 총선에 대비해 새로운 정당을 창당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총선 출마 방식에 대해선 "비례 혹은 지역구냐 하는 구체적 출마 방식은 제 개인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는 것"이라며 "정...
  7. 주철현 의원, `여수전남대학교병원 건립’ 실현...총선 5호 공약 4월 10일 실시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여수시갑 선거구에 출마한 민주당 주철현 의원은 13일, 총선 5호 공약으로 ‘전남대학교병원 여수분원’, 즉 ‘여수전남대학교병원’을 건립하겠다고 발표했다. 민주당 주철현 의원은 13일, 총선 5호 공약으로 `전남대학교병원 여수분원`, 즉 `여수전남대학교병원`을 건립하겠다고 발...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