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간호대생, `국시 거부 철회` 국민건강증진과 함께 하겠다
  • 김은미
  • 등록 2022-01-12 19:10:47

기사수정
  • "국민건강증진과 대립할 수 있어…집단행동 실행 않기로 결정"
  • 여야 3당, 간호법 제정 필요성에 공감, 정책협약 통해 간호계와 약속

간호법이 제정되지 않을 경우 간호사 국가시험 거부와 동맹휴학 등에 나서겠다던 간호대학생들이 집단행동이 간호법 제정의 본래 취지인 국민건강증진과 대립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 집단행동을 실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12일 국회 앞에서 간호대학생들이 참여한 간호법 제정 촉구 수요 집회가 열렸다.

12일 박준용 간호법제정추진비상대책본부장은 대한간호협회가 매주 국회 앞에서 열고 있는 수요 집회에 참석해 "민심과 함께 하면 실패할 것이 없고 함께 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는 링컨 대통령의 말처럼 간호법 청원 20만 달성 역할을 해주신 국민 여러분의 뜻과 함께 가겠다"며 "국민과 함께, 대한간호협회와 함께 간호법을 향해 정직하고 당당하게 승리하는 길을 선택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집회에는 대학교수들도 참여해 간호법 제정에 힘을 보탰다. 이건정 이화여대 간호대학교 교수는 "간호대학생들까지 간호법 제정을 촉구하며 집회에 동참한 것을 보곤 사랑하는 제자들을 가르치는 대학교수로서 부끄러움에 얼굴을 붉힐 수밖에 없었다"며 "간호대학생들의 집회동참에 뜨거운 지지와 함께 다시금 간호법 제정을 위한 국회의 대승적 결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교수는 "초고령사회를 앞두고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간호인력 확충과 간호법 제정은 이 시대 변할 수 없는 대명제이자 진리"라며 "여야 3당이 간호법 제정 필요성에 공감했고, 정책협약을 통해 간호계와 약속했듯 21대 국회는 약속한 간호법 제정에 즉각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신경림 대한간호협회 회장은 간호대학생들의 국시거부 철회 선언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신 회장은 "간호법 제정을 이유로 국가시험 거부를 주장한 것에 대해 너무나 마음이 착잡했고, 즉시 국시거부 주장을 거둬줄 것을 요청했다"며 "이에 대책본부가 아름다운 철회를 선언한 것에 대해 고맙고 감사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특히 50일 넘게 지속되고 있는 국회 앞 1인 시위 및 집회에 이번에는 간호대학교수들도 동참해 이목을 끌었다. 이날 집회에 제자를 사랑하는 전국 간호대학 교수 일동은 전국의 교수들과 함께 동참해 간호법이 제정되는 그날까지 끝까지 싸워나갈 것임을 공식화했다.

 

신경림 회장은 "간호대학생이 올린 청와대 국민청원이 3접수된 지 겨우 일주일이 지난 8일 20만명 추천을 달성하고 답변 대기 중인 청원이 됐고 드디어 어제 11일 우리들의 간호법 제정 외침과 노력에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화답하기 시작했다"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모두 간호법 제정을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한 소식을 알렸다.

 

간호대학생들은 이날 신경림 대한간호협회 회장과 함께 간호법 제정 촉구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한편, 이날 전국에서 모인 전국의 간호사와 대학 교수, 간호대학생들은 신경림 대한간호협회 회장과 함께 간호법 제정 촉구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이번 퍼포먼스는 전국 600여개 의료기관과 간호대학이 참여한 6M 크기의 `#간호법이 필요해` 대형 트러스 배경 앞에서 진행됐다. 퍼포먼스는 개인방호복을 입은 간호사 3명이 `의료법` 쇠사슬에 묶여있고, 이를 `간호법 제정`이 적힌 가위로 끊어내는 모습을 선보였다.

 

이날 집회에는 국회의원들의 격려 방문도 이어졌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성주 의원은 "전국을 다니면서 간호법 제정을 염원하는 열망을 확인했다"며 "그 호소에 어제 이재명 대선후보가 응답했다. 앞으로 이해단체와 야당과 협의하겠다. 간호협회도 힘을 모아달라. 언제나 간협과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본부 직능본부장을 맡고 있는 조경태 의원은 "간호법 제정에 120% 찬성한다. 명예간호사라는 마음으로 간호사 권익보호에 노력하겠다"며 "명색이 선진국인 우리에 간호법 없는 것은 말이 안된다. 대선을 앞두고 표를 위해 말로만 약속하지 말고 강력하게 추진해나간다면 나 역시 찬성표 던지겠다"고 했다.

 

이날 집회는 국회 정문 앞과 현대캐피탈 빌딩, 금산빌딩을 비롯해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 힘 당사 앞 등 모두 5곳에서 대형보드와 현수막을 이용한 집회시위가 진행됐다. 집회가 끝난 뒤에는 대국민 성명서를 시민들에게 직접 나눠주며 간호법 제정 필요성을 알렸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尹 대통령, 노후 단독·빌라촌 바꾸는 새로운 도시재생, 뉴:빌 사업 추진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오후 영등포 문래예술공장에서 ‘도시혁신으로 만드는 새로운 한강의 기적’을 주제로 스물한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하여, 수도 서울의 원도심 노후화, 높은 주거비용, 문화 인프라 격차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선도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윤석열...
  2. 지니뮤직,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 아티스트12인과 국내외 투어 공연 개최 지니뮤직이 공연IP확보하고 공연사업확장에 적극 나선다.  지니뮤직은 엠넷(Mnet)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이하 `빌드업`)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탄생한 최고의 보컬 보이그룹 아티스트12인과 오는 6월부터 국내 및 해외투어공연을 펼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지니뮤직은 엠넷(Mnet)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rsqu...
  3. 하동군, 화개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 밝혔다 하동군은 지난 18일 국내 최대 벚꽃 군락지로 손꼽히는 하동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하동군은 지난 18일 국내 최대 벚꽃 군락지로 손꼽히는 하동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화개장터에서 쌍계사로 이어지는 이 벚꽃 명소는 한국의 ...
  4. `대구 여행의 시작, 시티투어로 즐거운 대구` 대구시티투어 새 출발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관광협회는 대구시티투어 노선을 개편하고 3월 22일(금)부터 본격 운행한다고 밝혔다.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관광협회는 대구시티투어 노선을 개편하고 3월 22일부터 본격 운행한다.대구시티투어는 기존의 핵심 코스는 유지하고 군위군 편입으로 더 넓어진 대구, 레트로와 K-힐링 관광 트렌드 등을 반영해 대...
  5. 2024년도 전기이륜차 및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조금 지침 확정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 운영지침’을 확정하고 3월 21일부터 4월 30일까지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급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6. 관악구, 노점과 상생하는 `관악 S특화거리` 조성 본격 돌입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대방역 주변 노점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과 상생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대방역 주변 노점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과 상생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관
  7.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사용하세요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부모의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부모의 일 · 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육아기 단축업무 분담지원금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