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2021 북극협력주간` 개최…북극 지속가능성 모색
  • 이성헌
  • 등록 2021-12-06 08:28:11

기사수정
  • 6일 개막식, 7일 정책의 날, 8일 과학・기술의 날, 9일 해운의 날 등 구성
  •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박종수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등 참석

외교부와 해양수산부는 6일부터 10일까지 5일 동안 부산에서 `2021 북극협력주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북극협력주간은 국내외 전문가가 함께 북극 관련 정책, 과학, 산업, 문화 등을 종합 논의하는 자리로, 우리나라는 2016년부터 매년 동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 참여 인원은 50명으로 제한되나, 온라인 실시간 중계를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새로운 북극협력 2050`을 주제로, 6일부터 10일까지 일주일간 ▲6일 개막식 ▲7일 정책의 날 ▲8일 과학・기술의 날 ▲9일 해운의 날 ▲10일 시민의 날로 나눠 분야별 세션을 개최할 예정이다.

 

개막식 행사에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박종수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홍영기 외교부 북극협력대표 등이 참석할 예정이며,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나라 중·장기 북극 활동 방향을 담은 `2050 북극 활동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 11월 30일 국무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보고한 `2050 북극 활동 전략`은 `극지활동 진흥법` 제정·시행과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 확정 등 성숙한 국내 여건을 기반으로, 2050년까지 북극 거버넌스를 선도하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비전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4대 전략을 담고 있다.

 

아울러, 행사 둘째 날인 7일 `정책의 날`에는 북극이사회 25주년 성과와 전망에 대해 논의하는 제10회 북극해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외교부 북극협력대표와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 대행, 극지연구소 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북극이사회 25주년 성과와 전망, 그리고 북극협력 2030에 대한 논의를 진행한다.

 

셋째 날인 8일 `과학·기술의 날`에는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관, 극지연구소 소장과 산·학·연 관계자가 참석해 기후변화 이슈 해결을 위한 차세대 쇄빙연구선 활용 방안과 과학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오후에는 노르웨이, 덴마크 등 주요 연안국 과학자와 함께 `2050 북극 과학협력을 향한 새로운 노력`을 주제로 국제적 연대를 통한 과학적 기여 방안을 논의한다.

 

넷째 날인 9일 `해운의 날`에는 북극항로 전망과 활성화 방안을 집중 조명하고, 마지막 날인 10일 `시민의 날`에는 기후변화 등 극지 주요 과학 연구 성과를 소개하는 극지과학교실 등 극지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제고할 수 있는 시민 강좌가 진행된다.

 

이 외에도 극지 사진 공모전 수상작 전시와 매일 저녁 8시 `온라인 극지 상식 골든벨 대회` 등 일반 국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마련될 예정이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북극은 현재와 미래세대가 함께 보전해야 할 인류 공동의 소중한 자산이다. 이제 우리나라도 기후변화와 해양환경 보전 등 북극권의 현안을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북극발전을 위해 책임 있는 자세로 나서는 등 북극 활동을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이번 북극협력주간은 북극 활동 선도 국가로 도약하고자 하는 우리의 의지를 세계에 알리는 한편, 북극권 국가와 굳건한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등 다가올 북극시대에 적극 동참하기 위한 탄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라 말했다.

 

아울러, 홍영기 북극협력대표는 우리 정부는 "기후변화 등 북극권 현안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면서, 북극의 지속가능 발전과 인류 공동의 이익에 기여"해 나갈 예정이라며, 우리의 북극 활동 관련 국·내외 전문가 간의 논의의 장을 제공하며 대국민 홍보에 기여하는 북극협력주간 개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021 북극협력주간 행사 포스터 (이미지=외교부)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유니세프
하단배너_06 코리아넷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尹 대통령, 노후 단독·빌라촌 바꾸는 새로운 도시재생, 뉴:빌 사업 추진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오후 영등포 문래예술공장에서 ‘도시혁신으로 만드는 새로운 한강의 기적’을 주제로 스물한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하여, 수도 서울의 원도심 노후화, 높은 주거비용, 문화 인프라 격차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선도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했다. 윤석열...
  2. 지니뮤직,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 아티스트12인과 국내외 투어 공연 개최 지니뮤직이 공연IP확보하고 공연사업확장에 적극 나선다.  지니뮤직은 엠넷(Mnet)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이하 `빌드업`)에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탄생한 최고의 보컬 보이그룹 아티스트12인과 오는 6월부터 국내 및 해외투어공연을 펼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지니뮤직은 엠넷(Mnet) ‘빌드업: 보컬 보이그룹 서바이벌&rsqu...
  3. `대구 여행의 시작, 시티투어로 즐거운 대구` 대구시티투어 새 출발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관광협회는 대구시티투어 노선을 개편하고 3월 22일(금)부터 본격 운행한다고 밝혔다. 대구광역시와 대구광역시 관광협회는 대구시티투어 노선을 개편하고 3월 22일부터 본격 운행한다.대구시티투어는 기존의 핵심 코스는 유지하고 군위군 편입으로 더 넓어진 대구, 레트로와 K-힐링 관광 트렌드 등을 반영해 대...
  4. 하동군, 화개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 밝혔다 하동군은 지난 18일 국내 최대 벚꽃 군락지로 손꼽히는 하동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하동군은 지난 18일 국내 최대 벚꽃 군락지로 손꼽히는 하동 십리벚꽃길에 야간 경관조명을 설치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고 밝혔다.화개장터에서 쌍계사로 이어지는 이 벚꽃 명소는 한국의 ...
  5. 관악구, 노점과 상생하는 `관악 S특화거리` 조성 본격 돌입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대방역 주변 노점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과 상생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신대방역 주변 노점을 일제 정비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주민과 상생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첫 발을 내디뎠다.관
  6. 2024년도 전기이륜차 및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조금 지침 확정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 운영지침’을 확정하고 3월 21일부터 4월 30일까지 ‘전기이륜차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 보급사업’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2024년 전기이륜차 보조금 업무처리지침` 및 `2024년 전기이륜차
  7.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사용하세요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부모의 일·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일하는 부모의 일 · 가정 양립 지원을 위한 고용보험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하고 3월 20일부터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육아기 단축업무 분담지원금
TOP TODAY더보기
    게시물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